‘나는 가수다’를 통해 본 인터넷 문화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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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나는 가수다’를 통해 본 인터넷 문화에 대한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글을 시작하며          
 1.대중가요의 역사와 현실, ‘나는 가수다’      
                
Ⅱ. 나는 가수다의 마케팅 분석과 쌍방향 인터넷 문화
 1. ‘나는 가수다’의 내부, 외부환경 분석
 2. ‘나는 가수다’의 STP분석
 3. ‘나는 가수다’의 SWOT분석
 4. ‘나는 가수다’와 인터넷 문화

Ⅲ. 글을 마무리하며
 1. 나는 가수다의 바람직한 방향
 2. 나의 바람

본문내용

가수들이 출현하는 예능 프로그램을 방송하고 있다.
②부정적인 방향으로 이슈화가 진행될 때 대중들의 거부감을 형성할 수 있다.
SWOT분석을 통해 강점으로 부각된 이슈화를 통하여 첫 회 시청률 5.3%에서 10.5% 2011년 5월 22일 TNmS 제공
로 시청률이 상승하였고 비교적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하지만 이슈화는 성공적인 이슈화가 될 수도 있으나 부정적인 방향으로 흘러가 대중들의 거부감을 부르고 위협요인으로 변하기도 하여 프로그램 포맷에 변화를 일으키기도 한다. 이러한 인터넷을 통한 부정적인 이슈화가 대중문화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4. ‘나는 가수다’와 인터넷 문화
예전에는 대중들이 대중문화의 컨텐츠를 받아들일 때 수동적일 수밖에 없었다. 왜냐하면 대중문화 컨텐츠의 제공자들과 대중문화를 향유하는 소비주체들과의 대화창구가 적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IT기술의 발전과 인터넷의 발전은 대중들의 다양한 의견이 컨텐츠 제공자들에게 반영되게 하고 있다. 공급자와 소비자와의 대화창구가 많아진 것이고 쌍방향적 인터넷 문화의 활성화라고 할 수 있다. 가령 최근 기업들이 SNS를 통하여 다양한 고객들의 취향과 의견들을 받아들이고 기업의 제품 개발이나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처럼 대중가요 컨텐츠도 똑같다고 생각한다. 현재 대중가요에 아이돌 그룹의 음악들이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는 것은 인터넷의 영향이 무엇보다 크다고 생각한다. 아무래도 기성세대들은 인터넷을 활용하여 자신의 의견을 표출하는 것이 젊은 층보다는 덜하고 젊은 층은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인터넷을 통하여 싸이월드나 트위터, 페이스북 등과 같은 SNS와 게시판 등을 통하여 발산하는 것이 기성세대들보다는 훨씬 더 적극적이고 활발하다. 따라서 대중가요 컨텐츠를 제공하는 공급자들이 10대등의 젊은층의 인터넷을 통한 의견이 일반 대중들의 의견일 것이라고 생각하고 그들의 취향을 맞추기 때문에 비주얼과 퍼포먼스 위주의 아이돌 그룹을 통하여 대중가요 컨텐츠를 생산하기 때문에 지금의 아이돌 그룹 홍수 시대가 나온 것이다. 이러한 쌍방향적 인터넷 문화의 활성화로 인해 대중가요 컨텐츠를 만드는 공급자들이 그들의 상품을 더욱 더 많이 팔리기 위해 어떠한 이슈를 만들어내면 대중가요 소비자들이 그 이슈를 재가공하고 자신의 의견을 표출하여 공급자에게 보내면 다시 공급자가 소비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컨텐츠를 생산하는 형태가 되어가고 있다.
‘나는 가수다’도 마찬가지다.
  • 가격1,5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2.02.12
  • 저작시기2011.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27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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