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아우구스티누스의 교양교육론 연구 - 자유교양교과의 형성 과정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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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철학] 아우구스티누스의 교양교육론 연구 - 자유교양교과의 형성 과정을 중심으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교양교육(liberal education)의 의미
Ⅱ. 로마, 그리고 기독교
Ⅲ. 교양지식
Ⅳ. 정리

본문내용

에 많은 공헌을 하였다. 중세교육의 핵심지이자 중심이었던 본산학교와 중세대학의 연구도 아우구스티누스의 공헌과 연관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그는 자기 사상의 전개와 시대변화를 충실히 기록한 인물이다. 어찌보면 자서전 이라고도 볼 수 있을텐데, 주로 옛 위대한 인물들은 타인이 그들의 인생을 바라보며 써서 자서전이 완성되었던 것에 비해, 아우구스티누스는 자신이 직접 사상과 생애를 적어둠으로 보다 상세하고 정확하게 적을 수 있었다.
중세 시대에 기독교와 세상 문화 사이에, 세속문화를 받아들일 것인가 말것인가 논쟁하는 교양교과의 성립에 있어, 아우구스티누스는 ‘세상 사람들이 가진 지식도 유익하면 멸시하지 말라’ 라는 주장으로 그의 입장을 대변했다. 아우구스티누스에 따르면 인간의 지성은 항상 어떤 보편적 기준과 관련하여 판단한다. 만약 시,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보편타당한 기준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우리 인간의 지적 판단은 정당성을 확보하지 못할 것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정당성을 확보하지 못한다는 것은 이성적인 힘이 약하고 부족하다는 말이 될 수도 있다. 또한 그는 ‘인간의 이성적 영혼이야 말로 자기 안에서 영원한 진리를 관조함으로 참된 지식을 알고 행하며 확실성을 획득하게 된다’라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지식의 확실성은 우리 인간의 내면적 경험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며, 경험적 지식보다는 이성적 지식을 염두에 둔 것이다. 참된 지식을 보증하는 조건으로 보편성, 불편성, 그리고 필연성을 내세운 그의 주장을 통하면 사회의 요구에 따라 일시적으로 성립되는 지식은 참된 것이 될 수 없다.
다른 문화와의 사이에서 신앙과 교육 간의 양자택일을 해야 하는 상황 속에 있었던 기독교 문화를 그리스, 로마 시대의 문화와 하나로 만들어 버린 아우구스티누스의 사회 공헌도는 대단히 높다. 그의 사상과 행동을 통하여 교양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지금의 현대교육에까지 이르러 많은 사회적 발전을 이루었기 때문이다. 만약 당시 아우구스티누스의 주장 없이, 교양교육을 배척하고 오직 믿음 , 오직 신앙으로 기독교라는 집단 안에 머물러 종교생활을 했다면, 지금의 우리는 사회와 동 떨어진 집단으로 그냥 우리만의 모임이 되었을 수 있다. 하지만, 결국 아우구스티누스의 마음, 영혼, 생각을 변화시키신 것은 신(하나님)이시다. 그의 무한하신 섭리 가운데 결국 지금의 교육이 생겼고, 우리 인간이 살고 있음을 생각해보면 정말 감사할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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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05
  • 저작시기2011.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31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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