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레포트 선정]문화 콘텐츠 문화콘텐츠의 개념, 활성화 배경, 문화콘텐츠의 개발 단계, 문화콘텐츠의 개발 성공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문화콘텐츠란?

-문화콘텐츠 활성화의 배경

-문화콘텐츠의 원형(문화원형)

-문화콘텐츠 개발 단계

-전통적인 민속의 변형과정(라이트만-오거스틴)

-문화콘텐츠의 개발 사례
1. 별순검
2. 왕의남자
3. 대장금
4. 독일 맥주축제

본문내용

산과 녹수 풍자 놀이판
(2)탐관오리 비리 풍자 놀이판
(3)패비윤씨에게 사약을 내리는 경극
3. 대장금
궁중음식이라는 풍성한 볼거리와 수라간을 배경으로 한 궁중음식문화원형 선택하여 기존의 사극과 차별화 된 신선한 내용의 현대 사극을 만들어 내었다. 내용 진행 가운데 궁중 요리와 한의학에 대한 상식과 음식 재료, 한약재 등에 대한 우리 음식문화를 구성지게 연출하였다.
대장금 OSMU를 통한 수익
해외판권
인터넷서비스(MBC)
머천다이징(MBC)
모바일게임(MBC)
출판물(MBC)
50억원
9억
30억
6억
12억
판권 외 수익 약 62억원 발생(MBC)

4. 독일 맥주축제
맥주 하면 생각나는 나라는 십중팔구 독일을 말한다 그러나 독일은 맥주 생산량과 소비량에 있어 미국, 중국에 이어 3위에 머무르고 있다. 또한 세계 25개 상위 맥주회사 중 독일의 맥주회사는 단 하나도 포함되지 않음은 물론, 1인당 맥주 소비량도 체코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어 어느 부문에서건 세계1위에 독일의 이름이 올라 있진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맥주하면 독일이 떠오르는 이유는 무엇일까? 세계 제1의 맥주 문화 축제인 민휀의 옥터버페스트가 바로 그 답이다. 이 축제는 9월 말에서 부터 10월에 걸쳐 약 2주일간 거행되며 전세계의 맥주 애호가들이 약 700만명 이상 모인다고 한다. 그 기원은 1810년 바이에른 황태자와 테레사 공주의 결혼을 축하하는 축하연에 시민들이 합세한 것이 시초이다. 지금은 가을의 수확을 감사하면서 서로 맥주를 주고 받는 축제로 확대되었다.(역사적 사실을 현대의 의미로 재해석 축제화 시킨 사례이다.)
  • 가격1,3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2.03.20
  • 저작시기2012.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3482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