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레포트★][중국대외정책] 중국의 시기별 대외 정책의 특징, 과거에서 현재까지 모두 분석 및 중국의 대외정책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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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전통 중국의 대외정책
1. 중화 사상의 형성
1.1 중화 사상의 정의
1.2 중화 사상의 역사적 배경
1.3 조공제도

2. 전통 중국 대외 정책의 시기별 특징
2.1 위진남북조 이전 까지 (하,상,주,진,한)
2.2 위진남북조 이후부터 당왕조 까지
2.3 송대부터 아편전쟁까지 (송,원,명,청)
2.4 아편전쟁 시기 이후

Ⅲ. 모택동 시대 중국의 대외정책
1. 1950년대
1.1 국내외적 환경
1.2 이론
1.2.1 소련일변도 정책
1.2.2 소련 일변도 정책의 탈피와 중간지대론
2. 1960년대
2.1 국내외적 환경
2.2 이론
2.2.1 국제사회에서의 고립과 신중간지대론, 3반투쟁 (문화대혁명)
2.2.2 반소연합노선과 조반외교 (문화대혁명이후)
3. 1970년대
3.1 국내외환경
3.2 이론
3.2.1 반패권주의와 3개 세계론/ 반소반미-> 반소연미

Ⅳ. 등소평, 장쩌민 시대 중국의 대외정책
1 1980년대
1.1 국내외 환경변화:
1. 2 이론
2. 1990
1)국내외 환경변화
2) 이론
3) 전방위 외교(1993~)
전방위 외교전략이란 전

Ⅴ. 후진타오 시대 중국의 대외정책
1. 국내외 환경변화
2. 외교전략 및 이론
3. 성과 및 평가
Ⅵ. 결론_중국 대외정책의 특징
1. 연속성과 비연속성
2. 방어적 특성
3. 독립자주 원칙
4. 평화공존 5대원칙
5. 반패권주의(비동맹)
6. ‘하나의 중국’ 원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세계 제 2강대국으로 그 맹위를 떨치고 있는 중국의 행보에 세계는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오랜 기간 광대한 영토를 바탕으로 문명의 중심지 역할을 감당해왔으며, 특히 주변국과의 관계에 있어서는 강력한 군사력과 발전된 문화를 바탕으로 종주국적 지위를 확보하는 한편, 전통 중국의 대외관계는 아편전쟁이후 근대화가 진행되면서부터 비약적인 변화를 겪게 되고, 국제사회로부터 고립되었던 중국은 어느덧 국제 무대의 주역이 되었다. 중국과 국제사회와의 관계는 현재 중국의 위상을 만들어낸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모든 정책의 흐름이 이 대외정책의 기조들과 밀접하게 연관이 되어있다고 할 수 있다. 이렇듯 중요한 중국의 대외정책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중국에 대한 기본 전제를 이해해야 한다. 우선, 중국의 특정한 역사적 환경을 떠나서는 논할 수 없으며, 중국은 대국이라는 객관적 사실에 기초한 인식과 중국은 발전중인 대국이기 때문에 서구적 시각으로는 중국을 분석할 수 없고, 장기간 경제적 낙후로 인해 약국의 지위에 있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또한 독특한 문화와 역사적 전통을 가지고 있어서 유가 문화, 봉건문화, 조공관계 등 역사문화전통이 외교행위에 내재되어 있으며, 중국의 모든 기본 원칙과 방향은 그들이 사회주의 국가로서의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전제를 바탕으로 전통 중국, 모택동, 등소평을 거쳐 현재 후진타오에 이르기까지 중국의 대외관계와 각 정책들이 나오게 되는 국내외적 환경과 더불어 대외정책이론, 특징에 이르기까지 통시적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전통 중국의 대외정책
1. 중화 사상의 형성
1.1 중화 사상의 정의
중화사상은 중국에서 나타난 자문화 중심주의적 사상으로서, 중화(中華) 이외에는 이적(夷狄)이라 하여 천시하고 배척하는 관념이 있기 때문에 화이사상(華夷思想)이라고도 한다. 중(中)은 ‘중앙’이라는 뜻이며, 화(華)는 ‘문화’라는 뜻으로, 중화(中華)는 자신들이 온 천하의 중심이면서 가장 발달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는 선민(選民) 의식을 나타낸다. 그리고 자신들 이외의 타자들을 남만(南蠻)•북적(北狄)•동이(東夷)•서융(西戎)으로 구분하여, 중국의 천자(天子)가 모든 이민족을 교화(敎化)하여 세상의 질서를 유지한다는 ‘천하국가관’을 낳았다. 이는 왕자의 덕으로 백성을 교화하는 것을 이상으로 하는 유가의 왕도 정치이론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왕자(王者)가 살고 있는 중원은 물론 그 변경이나 새외의 지역 또한 왕화의 은혜를 입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1.2 중화 사상의 역사적 배경
중화사상은 통일적인 민족 문화가 형성되기 시작한 춘추전국시대에 형성되기 시작하여 유가 사상이 국가의 통치 철학으로 자리잡은 한나라 시대에 이르러 체계화되었다. 왕자의 덕을 중핵으로 하는 세계질서 속에서 종족적 민족적 차이는 그다지 문제가 되지 않았고 중화세계로부터 차별과 배척을 받던 이민족도 왕화의 기준으로 하면 중화세계에 포함이 될 수 있었다. 외국에서 통상사절이 와서 조공을 하는 것도 같은 맥락으로 이해가 되었다. 이는 중화 세계의 범위의 한계가 없이 무한할 수있음을 내포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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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20
  • 저작시기2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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