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B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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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 B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지발달이론의 배경
2. 피아제에 대해서
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주요개념
(1) 도식(scheme)
(2) 동화와 조절
(3) 평형
2) 인지발달의 주요원리
3) 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
(2) 전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
4. 피아제의 도덕이론
1) 사실적 도덕성의 단계
2) 상대적 도덕성(자율적 도덕성)의 단계
5.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학습방법
2) 학습의 준비성
3) 학습동기
4) 기타
6.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비판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관심을 거의 보이지 않거나 규칙이 있다는 것조차 자각하지 못했다. 공기놀이게임에서 도덕 전 단계의 아동들은 게임에서 이기기 위해 놀이를 체계적으로 하지 못하고 놀이규칙을 임의로 만들었다. 다만 게임이 서로 교대로 하는 것이고 그 것이 재미있다고 생각한다. 도덕 전 시기가 끝날 무렵(4-5세)에 아동은 규칙에 따라 놀이하는 손위 아동의 행동을 주시하여 모방함으로 써 규칙을 알게 된다. 그러나 도덕 전 단계의 아동은 아직 규칙이란 어떻게 해야만 하는가에 대한 합의라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1) 사실적 도덕성의 단계
6-10세의 아동은 규칙과 신념에 대한 강한 존중감을 발달시키고 그것에 항상 복종해야만 한다고 생각하게 된다. 또한 타율적 도덕단계 의 아동들은 규칙이란 권위적 인물이 일방적으로 부과하며 매우 신성하고 결코 변경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만약 위급한 환자를 병원으로 데려가는 중에 '도로규칙'을 위반했을 때에도 어린 아동은 그 행동이 벌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이와 같이 타율적 도덕단계의 아동들은 규칙을 절대시한다. 이때 아동들은 행위자의 의도보다는 행위의 객관적 결과를 가지고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 쉽다. 예를 들어 우연히 컵 15개를 깨뜨린 아이가 잼을 훔치려다 컵 한 개를 깬 아이보다 더 나쁘다고 생각하는 식이다. 즉 자신이 나쁜 행동을 하 면 당연히 벌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2) 상대적 도덕성(자율적 도덕성)의 단계
10-11세가 되면, 도덕발달의 두 번째 단계가 시작된다. 자율적 도덕단계의 아동들은 사회규칙들이 변경될 수 있으며, 규칙이 사람들의 동의여하에 따라 바뀔 수도 있는 임의적 합의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또한, 규칙이란 사람들의 욕구에 따라 위배될 수도 있는 것이라고 느끼게 된다. 이제 아동은 행동 자체의 객관적 결과보다는 의도에 의해 옳고 그른 것을 판단할 수 있다.
5.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학습방법
- 지식은 학습자 자신의 자발적인 활동에서 획득
- 교사는 창조적인 활동이 가능하도록 학생을 보조하는 역할을 담당
2) 학습의 준비성
- 아동의 인지구조나 그 발달수준에 알맞은 교과내용을 선정하고 그 수준에 맞게 가르치는 것이다.
- 아동의 지적발달의 구조가 부적합한 단계에서 고차원의 학습을 강요하면, 흥미를 잃게 되어, 암기학습의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3) 학습동기
- 내적동기(=자발적)를 강조하며 교사는 적절한 수준의 불균형을 유지시켜 주어야 한다.
4) 기타
- 각 발달 단계에서 습득해야 할 것을 충분히 하도록 해야 한다.
- 아동은 어른과 다른 사고과정을 가지고 있어, 그 전달하는 매체에 따라 이해하는 정도가 달라진다.
- 교과과정 구성 시 학습자의 인지적 발달 수준을 충분히 고려하여, 처음에는 단순한 것· 구체적인 내용, 다음에는 추상적인 내용들의 순서로 구성해야 한다.
6.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비판점
피아제에 의하면 아동은 어른에게서 직접적인 가르침 없이도 자연적으로 자신의 인지 구조를 발달시킨다고 한다. 이에 대해서 많은 연구자들이 훈련 효과를 들어 반박하고 있다. 그리고 모든 아동이 같은 속도로 발달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피아제는 주로 '평균적' 아동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으며 교육과 문화가 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있으며 인지 성장과 관련된 것 외에 정서나 인지발달에 대하여 거의 논의하지 않았다.
Ⅲ. 결론
오늘날 피아제의 인지발달에 관한 이론은 매우 영향력 있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방법론적 측면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그 이유는 첫째, 그의 인지발달에 대한 연구방법이 매우 광범위함에도 불구하고 면담동안에 질문을 바꾸는 등의 일관성 없는 방법을 사용하여 면담의 기본 규칙을 위배하였다는 것이다. 둘째, 초기의 관찰이 그의 세 자녀의 관찰 결과 에 의해 얻어졌기 때문에 그의 자료수집 과정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일부 사람들은 피아제가 표집의 크기 및 자료의 통계적 분석 방법을 소홀히 하였다는 것이다(Elkind, 1981).
분명한 것은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이 인간의 전 인지영역을 포괄하고 있지 않다는 사실이다. 다시 말하면, 수학적. 과학적. 사고의 발달에 관해서는 상당히 언급되고 있지만, 문학, 예술, 음악 등의 정서 성이 포함된 인지적 측면들은 전혀 언급되지 않고 있다.
그의 이론을 통해서는 아이들의 공포, 불안, 흥분, 백일몽 등에 관한 지식을 얻기 힘들다. 그러나 오늘날 많은 학자들이 정서발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인지발달과 정서발달의 상호관계서의 규명도 필요하다고 믿고 있다. 이러한 약점에도 불구하고 피아제의 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실로 크다. 그의 이론에서 우리는 학습을 두 가지 의미로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그는 동화와 조절이라는 적응의 과정을 통해 심리구조의 재구성을 이룩함으로써 인지발달이 이루어져 간다고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학습이란 새로운 정보의 획득이며 새로운 심리구조의 획득이라고 말할 수 있다. 동화와 조절이라는 적응과정의 결과로 새로운 정보와 심리구조를 획득하는 인간은 지식을 추구하고 경험하는 능동적인 존재이다.
즉, 피아제의 연구는 아동의 논리성 발달을 설명하는 데 있어서 매우 정교하고 통찰력이 있기 때문에 아동에 대한 이해를 풍부하게 해주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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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순형 외, 2006, 보육과정, 학지사
김태련 외, 1999, 발달심리학, 박영사
성현란 외 6명, 2001, 인지발달, 학지사
이영, 조연순 공저, 1999, 아동의 세계, 양서원
서봉연, 이순성, 2000, 발달심리학 아동발달, 중앙적성출판사
조복희, 정옥분, 유가효, 2001, 인간발달-발달심리적 접근, 교문사
최경숙, 2006,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김언주, 2002, 신 피아제론, 배영사
이옥형, 1997, 아동발달, 집문사
황정규 편, 2004, 현대 교육심리학의 쟁점과 전망교육과학사
황응연 외 5명, 2000, 교육심리학, 문음사
오만록, 2004,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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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21
  • 저작시기20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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