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가족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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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1950년대
(1) 1950년대 사회적 배경
1) 주요사건
2) 사회적 배경 분석

(2) 영화 ‘자유부인’을 통해 본 1950년대 한국의 가족상
1) 영화 ‘자유부인’의 줄거리
2) 1950년대 한국의 가족상 분석

2. 1960~70년대
(1) 1960~70년대 사회적 배경
1) 주요사건
2) 사회적 배경 분석
3) 사회․문화적 배경을 통해 본 가족의 모습

(2) 영화 ‘로맨스 그레이’를 통해 본 1960년대 한국의 가족상
1) 영화 ‘로맨스 그레이’의 줄거리
2) 1960년대 한국의 가족상 분석

(3) 영화 ‘영자의 전성시대’를 통해 본 1970년대 한국의 가족상
1) 영화 ‘영자의 전성시대’의 줄거리
2) 영화 속 1970년대 한국사회의 모습
3) 1970년대 한국의 가족상 분석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와 도시(서울)에서 패배한다.
영자가 창녀가 되고 난 후에야, 창수는 그녀에게로 복귀한다. 베트남에서 돌아온 뒤 목욕탕에서 때밀이로 일하는 그는 상처 입은 영자를 암흑으로부터 탈출시키고자 한다. 창수가 돈을 모으는 목적은 영자의 행복을 위한 것이다. 하지만 둘의 사랑은 이뤄지지 못하고 영자는 창수를 떠난다.
영화는 영자가 추구했던 욕망과는 다르게 분수에 맞게 성실하게 살아가는 변두리 아낙네가 되어 창수와 영자의 남편 위로 아이를 안고 행복해하는 그녀의 얼굴을 보여주며 해피엔딩으로 끝이 난다. 여전히 꿈은 멀리에 있고 창수와의 사랑 또한 이루지 못했지만 화목한 가정으로 모든 것을 상쇄시킬 수 있다는 느낌을 주고 끝이 난다.
3) 1970년대 한국의 가족상 분석
1970년대에는 자유롭게 연애하여 결혼하는 등 배우자 선택에 있어서 비교적 자유로운 모습을 보인다. 영자가 창수를 떠나고 나서 그 뒤에는 아기를 안고 있는 모습으로 바로 나오기 때문에, 결혼하기까지의 과정 즉 연애를 했는지, 중매를 했는지, 어떻게 결혼하게 되었는지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부모님이 시골에 계셨으나 영자가 서울에 올라오고 나서는 부모님과 연락도 없었고, 그 남편의 가정에 대해서는 영화에 나오지 않은 것으로 미루어 보아 당사자 둘의 결정에 의해 혼인이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도시에 온 영자는 금전적 문제를 가장 심각히 여기는 모습을 보여준다. 1970년대에는 경제개발계획을 비롯한 수많은 경제성장을 위한 노력들의 영향으로 결혼에 있어서도 경제력을 조건으로 우선시하였다. 이 당시부터 여성들은 돈을 벌기 위해 홀몸으로 시골에서 도시로 올라오는 사례가 많았다. 이로 보아 1970년대 여성들의 역할이 더 이상 집안 일에만 종속된 것이 아니라 경제적 활동에까지 확대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결혼 후에는 여전히 여성은 집안일과 자녀양육을 전담하고, 남성이 경제활동을 전담하는 모습을 보인다.
또한 과거에는 자녀는 될 수 있는 한 많이 낳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였고, 실제로도 많은 자녀를 낳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었다. 그러나 영자는 결혼 후 자녀를 하나만 낳는다. 영화의 설정 상 복잡한 가족사항을 피하기 위해 영자의 자녀를 하나로 정했을 수도 있으나 과거와 같은 다산 선호 경향은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보아 가족계획에 대한 인식에 상당한 변화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결론
지금까지 1950~70년대의 자료를 통하여 이 시대의 사회·문화적인 모습을 알아보고 그 시대적인 상황을 통하여 가족이 변화하는 모습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1950년대의 대표적인 ‘자유부인’과 1960년대의 ‘로맨스 그레이’, 70년대의‘영자의 전성시대’라는 작품을 통하여 전시와 근대화 과정에 속한 연애의 풍속과 결혼, 가족의 변화 모습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1950년대의 사회의 가장 대표적인 사건은 6.25 전쟁이다. 이 시대를 대표하는 소설인 자유부인을 살펴보면 가족 내에서의 성별 지위와 역할이 아직까지는 남성들이 부양자로써 사회활동을 하고 여성은 육아와 가사 일을 전담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여성의 사회활동이 완전히 제한되지는 않았지만 여성이 사회활동을 한다는 것은 남편이 못났기 때문이라는 등 아직까지는 사회활동은 남성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사회적인 지위를 보면 남성은 경제 활동을 하기에 부와 권력, 그리고 직업을 통해 사회적 지위가 평가되며 여성은 이러한 남성에 종속되어 사회적인 지위 역시 남편의 지위로서 여성들의 사회적 지위가 정해지게 됨을 볼 수 있었고 가정에서나 사회에서나 남성의 지위와 권위가 여성보다는 높게 위치하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남편의 이해와 용서로 인하여 가정으로 돌아가는 것을 볼 때 여성의 노동력을 다시 가정으로 돌리면서 한번 더 가정에서의 자리로 여성을 한정시키는 듯 하였으며 그러한 과정을 통해 여성을 생산적인 것으로 보기보다는 소비적이고 성적인 대상으로만 치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1960~70년대의 사회의 가장 대표적인 사건은 산업화와 도시화이다. 1962년부터 시작된 가족계획사업은 이전의 확대가족의 모습에서 벗어나 핵가족의 형태를 갖게되었다. 또한 서구 대중문화가 급속하게 유입되면서 다양한 매체들을 통해 근대적인 의미의 낭만적 사랑이 대중적으로 여성들에게 다가서게 되었다. 낭만적 사랑은 산업화, 근대화와 함께 나타난 역사적인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낭만적 사랑의 이상은 사랑의 개념이 부부관계에 부착되고 남녀간의 사랑이 결혼관계로 이어지게 된다. 영화를 통해 본 여성의 모습은 가족 내의 아내, 어머니의 모습을 강조하였다. 반면 가족의 울타리를 거부하는 여성의 경우는 도덕적으로 타락된 듯이 묘사하여 여성이 사회활동에 참여한 것을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여성의 가정으로의 복귀를 꾀하려 했다.
이렇게 우리는 1950~70년대에 이르는 시대상황에서 그 시대의 사회문화적 모습을 살펴보았고, 그리고 그 시대상을 그리고 있는 영화와 소설을 통해 우리의 결혼과 가족생활을 생각해 보았다. 그런 모습들을 살펴보면서 느낀 것은 그 당시의 결혼과 가족에 대해 지금과 비교해 보았을 때, 지금 우리의 모습과 다른 면과 함께 그 모습이 어어져 온 것들도 많이 있었다. 예를 들어 과거 우리 사회나 가정이 남성중심으로 이루어져 있고 여성은 남성의 부속품처럼 여겼던 생각들이 지금은 점점 남성과 여성의 평등을 향해가고 있으나 아직도 과거의 모습이나 생각들이 남아있는 것이다. 이처럼 우리의 결혼이나 가족에 관련된 삶은 많은 사회적 변화 속에서도 그 새로운 변화와 함께 그것이 좋던지 좋지 않던지 간에 전통적으로 이어져 온 과거의 것들이 녹아져 있고, 그것이 또 새로운 것으로 변해가고 있다는 것을 우리는 다시금 생각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http://moviesense.com.ne.kr/
http://www.tmc.ac.kr/~d0040180/story03.html
http://www.tmc.ac.kr/~d0040180/story04.html
http://www.tmc.ac.kr/%7Ed0040180/story05.html
http://vision2021.hihome.com/min120.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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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4.16
  • 저작시기2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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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40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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