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사티어의 의사소통 가족치료
Ⅰ. 주요 개념
1. 서숙
2. 자아존중감
3. 가족규칙
4. 의사소통
1) 회유형
2) 비난형
3) 초이성형
4) 산만형
Ⅱ. 치료목표와 치료과정
1. 치료목표
2. 치료과정
Ⅲ. 치료기법
1. 재정의
2. 가족재구조화
3. 가족생활연대기
4. 가족조각
1) 제1단계
2) 제2단계
3) 제3단계
4) 제4단계
5. 원가족도표
6. 역할극
7. 원가족 삼인군
8. 자기 만다라
Ⅳ. 평가와 적용
Ⅰ. 주요 개념
1. 서숙
2. 자아존중감
3. 가족규칙
4. 의사소통
1) 회유형
2) 비난형
3) 초이성형
4) 산만형
Ⅱ. 치료목표와 치료과정
1. 치료목표
2. 치료과정
Ⅲ. 치료기법
1. 재정의
2. 가족재구조화
3. 가족생활연대기
4. 가족조각
1) 제1단계
2) 제2단계
3) 제3단계
4) 제4단계
5. 원가족도표
6. 역할극
7. 원가족 삼인군
8. 자기 만다라
Ⅳ. 평가와 적용
본문내용
는 것이 좋고 돌아가면서 전 가족이 조각가가 되도록 기회를 준다. 가족의 한 사람이 자신의 가정생활에서 어려웠던 사건을 하나 택해서 주제로 삼는다.
2> 제2단계
가족의 한 사람이 조각가가 되어 자신의 생각대로 가족에 대한 자신의 지각과 이해에 따라 다른 가족에게 공간적 배열과 신체적 표현을 나타내도록 한다. 조각과정에서 치료사는 조각가가 가장 바라는 것, 기대감, 자아존중감, 가치 등에 관하여 질문을 하고 말로 표현하기 힘든 거절감, 무시, 가치상실 등을 나타내도록 돕는다.
3> 제3단계
가족조각 작품이 끝난 후 가족이 서로 느끼고 체험한 것들을 이야기하도록 한다.
조각하는 사람은 자신의 입장에서 위치와 감정과 느낌, 사고를, 그리고 참여한 사람들은 관찰하는 입장에서 이해나 공감, 죄책감, 용서, 사고 등의 감정교환을 서로 나눌 수 있도록 한다.
4> 제4단계
마지막 단계에서는 가족이 함께 연구와 토의를 한 후 원하는 이상적인 쪽으로 가족조각을 다시 하도록 한다. 모든 가족이 만족스럽게 느끼는 조각 작품을 설명하면서 이런 이상적 가정이 된다면 나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이야기하도록 한다. 가족에게 가족이 더 중요하고 공동체의 생활을 보다 더 긍정적으로 깨닫고 인식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5) 원가족도표
원가족도표는 자신의 기억이나 경험, 그리고 가족의 역사를 잘 아는 식구와의 면담을 기초로 작성한다. 구체적으로 이 도표를 통해 가족성원의 성격, 자존감, 의사소통 유형, 가족규칙, 가족의 역동성, 세대 간의 유사성과 차이점, 사회와의 연계성 수준을 파악할 수 있으며 가족의 역동성과 대인관계를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다. 이 도표는 주로 가족의 재구조화를 위해 사용된다. 원가족도표는 현재의 가족, 아버지의 원가족, 어머니의 원가족의 전체 3장을 작성해야 한다.
(6) 역할극
사티어는 역할극을 여러 사람 앞에서 자주 사용하였다. 역할극(role play)은 가족 성원에게 다른 사람의 역할을 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가족역할극에서 사람들은 새로운 시각으로 자신을 바라보며 그들만이 갖는 신념과 차이를 감사하며 무관심의 현존성에 대하여 서로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경험은 사티어에게 어린 시절의 고통스러웠던 감정을 이완시키고 새롭고 기능적인 가족연대감을 이루며 구태의연한 결정에서 새롭고 역동적인 결정을 하게 한다. 그리고 미해결 과제의 완성과 낮은 자존감을 증진시키며 참여자에게도 똑같은 목표성취의 기회를 제공한다.
(7) 원가족 삼인군
사티어는 자신의 가족치료모델의 개념적 틀에서 개인이 성장하는 방법과 영향에 대한 신념 그리고 개인의 변화에 대한관점에 기초하여 개인치료모델을 발달시켰는데 이것이 '원가족 삼인군 치료모델'이다. 이 모델은 역기능적 원가족 삼인군 가족(어머니, 아버지, 아동)관계에서 유래된 쟁점들을 현재의 상황에서 이해하게 하여 원가족삼인군(primary triad)을 치유하는 것이 치료의 목적이다. 즉 원가족 삼인군 치료의 목적은 기능적 삼인군의 특성을 갖게 하는 것으로 내담자가 원가족 삼인군에서 배운 역기능적 대처방법에 집착하면서 죄의식을 느끼기보다 자신의 내적 외적 자원을 인정하고 개발하며 일치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하여 결과적으로 자존감을 높이는 데 있다.
(8) 자기 만다라
만다라는 종교적 상징이다. 만다라의 특징은 모두 비슷한 형이상학적 형상으로 동일한 법칙과 규칙을 이루면서 배열되어 있다. 만다라의 중심은 가장 근원적 존재, 혹은 창조적 힘을 의미한다. 만다라는 우주적 생명력, 생성과 변화, 질서, 신비한 힘의 총합을 나타낸다. 사티어는 종교적 만다라를 '모든 사람에게 보편적으로 있는 자원에 대한 자기 만다라'라고 명명하였다. 자원의 모습은 사람 수만큼 다양하지만 근본적 자원은 동일하다.
사티어의 만다라를 도식화한 그림은 여철 개의 동심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심에는 "나는 나(I Am)"라고 적혀 있다. 여기서의 '나'는 모든 인류, 즉 신성하고 성스러운 자기를 말한다. 여덟 개의 동심원은 '나'라는 존재를 구성하는 보편적 자원을 나타낸다.
4) 평가와 적용
사티어는 다른 어느 가족치료이론가보다 인간에 대한 신념과 존엄적 전제가치를 중요시했으며 사티어의 치료모델은 전통적 의료모델이 아니라 성장모델(growth model)이다. 따라서 이 치료모델은 치료사가 자신의 감정과 가족의 감정에 관심을 많이 가져야 하고 의사소통의 모델로서 기능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 특징이다.
- 만다라를 도식화한 그림 -
2> 제2단계
가족의 한 사람이 조각가가 되어 자신의 생각대로 가족에 대한 자신의 지각과 이해에 따라 다른 가족에게 공간적 배열과 신체적 표현을 나타내도록 한다. 조각과정에서 치료사는 조각가가 가장 바라는 것, 기대감, 자아존중감, 가치 등에 관하여 질문을 하고 말로 표현하기 힘든 거절감, 무시, 가치상실 등을 나타내도록 돕는다.
3> 제3단계
가족조각 작품이 끝난 후 가족이 서로 느끼고 체험한 것들을 이야기하도록 한다.
조각하는 사람은 자신의 입장에서 위치와 감정과 느낌, 사고를, 그리고 참여한 사람들은 관찰하는 입장에서 이해나 공감, 죄책감, 용서, 사고 등의 감정교환을 서로 나눌 수 있도록 한다.
4> 제4단계
마지막 단계에서는 가족이 함께 연구와 토의를 한 후 원하는 이상적인 쪽으로 가족조각을 다시 하도록 한다. 모든 가족이 만족스럽게 느끼는 조각 작품을 설명하면서 이런 이상적 가정이 된다면 나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이야기하도록 한다. 가족에게 가족이 더 중요하고 공동체의 생활을 보다 더 긍정적으로 깨닫고 인식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5) 원가족도표
원가족도표는 자신의 기억이나 경험, 그리고 가족의 역사를 잘 아는 식구와의 면담을 기초로 작성한다. 구체적으로 이 도표를 통해 가족성원의 성격, 자존감, 의사소통 유형, 가족규칙, 가족의 역동성, 세대 간의 유사성과 차이점, 사회와의 연계성 수준을 파악할 수 있으며 가족의 역동성과 대인관계를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다. 이 도표는 주로 가족의 재구조화를 위해 사용된다. 원가족도표는 현재의 가족, 아버지의 원가족, 어머니의 원가족의 전체 3장을 작성해야 한다.
(6) 역할극
사티어는 역할극을 여러 사람 앞에서 자주 사용하였다. 역할극(role play)은 가족 성원에게 다른 사람의 역할을 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가족역할극에서 사람들은 새로운 시각으로 자신을 바라보며 그들만이 갖는 신념과 차이를 감사하며 무관심의 현존성에 대하여 서로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경험은 사티어에게 어린 시절의 고통스러웠던 감정을 이완시키고 새롭고 기능적인 가족연대감을 이루며 구태의연한 결정에서 새롭고 역동적인 결정을 하게 한다. 그리고 미해결 과제의 완성과 낮은 자존감을 증진시키며 참여자에게도 똑같은 목표성취의 기회를 제공한다.
(7) 원가족 삼인군
사티어는 자신의 가족치료모델의 개념적 틀에서 개인이 성장하는 방법과 영향에 대한 신념 그리고 개인의 변화에 대한관점에 기초하여 개인치료모델을 발달시켰는데 이것이 '원가족 삼인군 치료모델'이다. 이 모델은 역기능적 원가족 삼인군 가족(어머니, 아버지, 아동)관계에서 유래된 쟁점들을 현재의 상황에서 이해하게 하여 원가족삼인군(primary triad)을 치유하는 것이 치료의 목적이다. 즉 원가족 삼인군 치료의 목적은 기능적 삼인군의 특성을 갖게 하는 것으로 내담자가 원가족 삼인군에서 배운 역기능적 대처방법에 집착하면서 죄의식을 느끼기보다 자신의 내적 외적 자원을 인정하고 개발하며 일치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하여 결과적으로 자존감을 높이는 데 있다.
(8) 자기 만다라
만다라는 종교적 상징이다. 만다라의 특징은 모두 비슷한 형이상학적 형상으로 동일한 법칙과 규칙을 이루면서 배열되어 있다. 만다라의 중심은 가장 근원적 존재, 혹은 창조적 힘을 의미한다. 만다라는 우주적 생명력, 생성과 변화, 질서, 신비한 힘의 총합을 나타낸다. 사티어는 종교적 만다라를 '모든 사람에게 보편적으로 있는 자원에 대한 자기 만다라'라고 명명하였다. 자원의 모습은 사람 수만큼 다양하지만 근본적 자원은 동일하다.
사티어의 만다라를 도식화한 그림은 여철 개의 동심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심에는 "나는 나(I Am)"라고 적혀 있다. 여기서의 '나'는 모든 인류, 즉 신성하고 성스러운 자기를 말한다. 여덟 개의 동심원은 '나'라는 존재를 구성하는 보편적 자원을 나타낸다.
4) 평가와 적용
사티어는 다른 어느 가족치료이론가보다 인간에 대한 신념과 존엄적 전제가치를 중요시했으며 사티어의 치료모델은 전통적 의료모델이 아니라 성장모델(growth model)이다. 따라서 이 치료모델은 치료사가 자신의 감정과 가족의 감정에 관심을 많이 가져야 하고 의사소통의 모델로서 기능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 특징이다.
- 만다라를 도식화한 그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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