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죽음] 노년기(노인)의 죽음에 대한 정의와 태도 및 사회복지적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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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노인과 죽음

Ⅰ. 죽음에 대한 이해

1. 죽음에 대한 정의
2. 죽음에 대한 태도
1) 죽음의 원인
2) 지리적 이동성
3) 죽음장소의 변화
4) 의료기술의 발전
3. 죽음과 관련된 이슈
1) 윤리적 이슈
(1) 안락사
(2) 장기기증
2) 영적 이슈

Ⅱ. 노년기의 죽음

1. 노인의 수명과 사망
2. 노화와 노인
3. 노년기의 죽음 경험
1) 배우자의 죽음
2) 친구의 죽음
3) 성인 자녀의 죽음

Ⅲ. 사회복지영역의 과제

1. 죽어가는 이에 대한 원조
1) 죽어가는 이에 대한 이해
2) 죽어가는 이에 대한 지지
2. 남은 이에 대한 원조
1) 남은 이에 대한 이해
2) 남은 이에 대한 지지
3. 호스피스
1) 호스피스의 정의
2) 호스피스프로그램
3) 현대 호스피스의 도전과제

본문내용

임종 시에 품위 있고 평화로운 죽음을 맞이하도록 환자와 가족을 함께 보살펴주는 활동이다. 국내의 호스피스 활동은 1965년 마리아의 작은 자매회 수녀들에 의해 운영된 갈바리 의원에서 임종자들을 간호한 것을 시작으로 1980년대 국내 여러 간호대학에서 호스피스 교육이 실시되었고, 1991년에는 한국 호스피스협회가 창립되는 등 여러 지역교회 및 단체를 중심으로 호스피스운동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호스피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한국사회에 대두되고 있는 노년층 인구와 만성질환자 및 말기환자의 증가, 주거 형태의 변화, 의료의 비인간화 및 과잉치료 등의 사회적 문제들과 깊은 연관성을 지닌다. 그 결과, 국가적 차원에서 호스피스 시범사업이 시작되었으나, 현실적으로 호스피스프로그램이 진행 중인 기관은 그 조직과 팀 구성 그리고 운영 면에서 편차가 매우 심하며, 동시에 프로그램의 다양성이나 전문성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일반적으로 생존을 돕기 위한 급성치료와는 달리, 호스피스는 불치병을 가진 이들이 삶의 마지막까지 가능한 한 완전하게 살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이다. 환자들이 '좋은'혹은 '평화로운' 죽음을 맞이하도록 돕는다는 목표와 더불어, 이러한 치료의 의미는 환자와 그 가족이 생의 마지막에서 개인적 영적 유대를 통해서 상호간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그 공감대를 통한 경험을 발견하도록 원조한다. 즉, 호스피스의 주된 목적은 죽어가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경험하는 고통과 그 외의 육체적인 증상들을 통제할 뿐만 아니라, 총체적 측면에서 경험할 수 있는 고통을 완화하는 것으로, 죽어가는 이와 그 가족이 더 이상 함께 할 수 없는 죽음까지 생을 이어갈 수 있게 돕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호스피스는 전형적으로 가족과 친구들을 포함한 의사, 간호사, 사회봉사가, 약사, 물리치료가, 작용치료가, 지도신부, 가정 의료 보조자, 그리고 훈련된 자원봉사자들로 구성된 팀 접근법을 활용한다. 이와 같은 팀 접근법은 죽음에 직면한 환자의 고통이나 다른 불편한 증상들을 완화하거나 막는 것은 물론 환자와 그 가족의 요구에 맞춰진 감정적 영적인 지원과 최신의 치료법을 제공하기 위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2) 호스피스프로그램
호스피스프로그램은 불치병에 걸린 환자와 그 가족을 원조하기 위해 고안 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포괄적인 치료프로그램으로, 주로 지역사회에 기반을 둔 기관인 요양소, 입원치료시설, 노인요양소, 병원에서 사용되며, 집에서도 사용된다. 호스피스프로그램은 삶의 마지막에서 환자의 고통을 완화하고 통제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것을 하는 것을 강조하나 생명을 연장하려는 의도에서의 의학적 개입을 억제하는 것에 동의한 이들을 대상으로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호스피스는 불치병에 걸린 환자를 위한 특별한 형태의 완화치료법으로 죽음의 과정에서 죽어가는 이의 요구와 신념에 적합한 방법으로 살아가는 환경을 제공한다. 현재 국내에서는 아직 합의된 호스피스프로그램의 표준이 없는 실정으로 미국병원합동평가위원회에서 제시하는 호스피스의 원칙을 적용하고 있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호스피스프로그램은 다양하며, 크게 가정 호스피스, 병원 내의 호스피스, 독립형 호스피스, 그리고 산재형 호스피스로 구분할 수 있다.
■ 가정 호스피스(hospice home care model):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이용되는 모델로, 호스피스 요원이 환자의 가정을 방문하여 돌보는 형태이다. 국내에서도 약 30개의 기관에서 가정 호스피스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 병원 내의 호스피스(hospice unit within a hospital model): 병원 내 확보된 일부 병동에서 호스피스 활동을 하는 것으로, 국내에서도 현재 가톨릭의대 강남성모병원을 비롯하여 대학 부설 병원 및 중소 병원에서 실시하고 있다.
■ 독립형 호스피스(free standing hospice model): 별도의 호스피스만을 독립된 형태로 운영하는 모델로, 국내에서는 1965년에 시작한 마리아 수녀회의 강원도 강릉의 갈바리 의원이 대표적이다.
■ 산재형 호스피스(inpatient scattered-bed consultative model): 병원 내 호스피스 팀이 구성되어 간호하는 형식의 모델로, 모든 병동에 입원이 가능하며, 국내에서는 고려의대 안암 병원 등 몇몇 명원이 이러한 호스피스 모델을 적용하고 있다.
이 외에도 양로원/시설호스피스(nursing home for hospice), 주간보호 호스피스, 혼합형 등이 있다.
3) 현대 호스피스의 도전과제
말기질환 및 노인인구의 증가는 호스피스에 대한 사회적 요구의 증가를 의미하며, 현실적으로 생의 마지막에 행해지는 총체적인 서비스에 초점을 둔 호스피스가 보편화, 일반화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해결되어야 할 과제가 있다. Corless 등은 현대의 호스피스가 직면하고 있는 다섯 가지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 첫째, 접근성의 문제: 현재 호스피스 보호가 서비스를 원하는 누구나 이용 가능한가에 관한 의문이다. 현실적으로 호스피스서비스가 환자의 사회 인구학적 배경이나 질병의 유형에 상관없이 공평하게 소외되지 않고 이용 가능한가에 관련된 것이다.
■ 둘째, 영적 보호에 관한 문제: 삶의 영적 측면에 관련된 보호 또는 돌봄, 즉 개인이 자신을 초월하는 영역과의 연계가 호스피스에 의해 적절하게 전달되고 해결되어지는가에 관련된 문제이다.
■ 셋째, 호스피스 치료를 위한 비용: 호스피스 보호에 대한 증가하는 국가적 차원의 예산과 비용 및 그에 따른 효율성에 관련된 문제이다.
■ 넷째, 개혁 및 혁신의 문제: 현재 호스피스 서비스를 어떻게 확대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보충할 것인가와 관련된 것으로, 현실적으로 행해지는 호스피스프로그램의 다양성과 전문성의 활성화 등에 관한 노력을 포함한다.
■ 다섯째, 선택의 문제: 현대사회에서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삶의 질, 안락사 등에 관한 논쟁에서 호스피스 치료가 담당하는 역할은 무엇인가와 관련된 것으로 호스피스가 의학적 선택사항으로 환자의 선호도에 따라 적용될 경우, 과연 전문적 총체적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인가에 관한 의문사항이 제기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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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4.28
  • 저작시기20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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