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군담소설
1.군담소설의 정의
2. 향유시기
3. 군담소설의 패턴
4. 군담소설의 종류
Ⅱ<조웅전>
1. 줄거리
2. 요점정리
3. 군담소설의 순차적 서사단락
4. 조웅과 장소저의 결연
1.군담소설의 정의
2. 향유시기
3. 군담소설의 패턴
4. 군담소설의 종류
Ⅱ<조웅전>
1. 줄거리
2. 요점정리
3. 군담소설의 순차적 서사단락
4. 조웅과 장소저의 결연
본문내용
생 신분; 잉태를 암시하는 태몽에서주인공의 전생이 드러남. 주로 천상의 존재가 죄를 짓고 내려오는 적강 모티프.
4.주인공의 시련; 군담소설의 필수적인 요소. 부모와의 분리
-조웅전; 적대세력의 탄압으로 가정이 파괴
이두병이 찬역하여 황제가 되고 이를 욕하는 글을 경화문에 써붙인 조웅을 잡으려 하므로 조웅이 도주
5.주인공의 양육자; 은인이 데려가서 양육. 구출 양육자는 한 사람일 수도 있고 여러 사람일 수도 있음. 대체로 최종의 구출자는 도사가 됨.
-조웅전; 기타 은인을 만나 구출된다.
계량섬 백자촌 여노인에게 일시 의탁함
6.주인공의 박해; 안정된 생활을 시작하나 다시 박해자가 등장. 또다시 방랑생활을 시작. 정치적 갈등, 가정적 갈등, 혼사갈등이 주를 이룸.
-조웅전; 간신의 탄압으로 시련이 가중(정치적 박해)
이두병의 추적과 도적떼의 침입으로 고난이 가중
7.주인공의 구출자; 도승을 만나 병법과 무예를 배움
-조웅전; 도승을 만나 무예를 배움
월경도사에게 예언을 듣고 철관도사에게 술법을 배움.
8.주인공의 결연; 주인공이 결혼하는 과정은 중요한 서사적 요소
-조웅전; 주인공 자신이 신부감에 접근해서 신부와 혼약을 정한다.
위국 장진사 집에 투숙하여 장소저의 거문고를 퉁소로 화답한 후 직접 장소저에게 돌입하여 설득하고 혼약을 정함
9.국가의 전란; 외적이 침입하고 간신이 반역하는 등의 전란 발발. 전란의 기능은 주인공이 영웅적 활약을 펼쳐 신분을 상승하게 하기 위함.
-조웅전; 간신이 반역
이두병이 송나라 태자를 계량도로 내치고 찬역하여 천자가 됨
10.주인공의 공로; 전란을 평정하는 공로.
-조웅전; 역신의 난을 평정하고 국권을 회복
이두병 정권을 타도하고 송 황실을 재건함.
11.주인공의 복수; 주인공에게 박해를 가했던 적대자를 처리
-조웅전; 적대세력을 처형하여 강력히 응징.
이두병 일당을 처형
12.가족과의 재회; 주인공이 출세하여 높은 벼슬을 하게 되어 흩어진 가족을 찾음.
-조웅전; 모자와 부부의 재회
절에 은거한 모친을 만나고 모친과 함께 있던 장소저를 만남. 조웅이 찾은 장소저 모친이 장소저와 만남
4. 조웅과 장소저의 결연
정절을 지키려고 하는 장소저에게 조웅은 “꽃 본 나비 불인들 어찌 알며 물 본 기러기 어옹을 어찌 두려워하리오.” 정절 굽히기를 강요한다. 조웅은 예의도 부정하고 절차도 무시하며 자기의 목적을 수행하는데 저돌적이다. 이러한 결연은 조선조 사대부들의 윤리로서는 이해하기 어려운 파격적인 행위이다. 그러나 이러한 조웅의 행위가 불량소년의 폭력으로 규탄되지 않고 영웅다운 과감성으로 긍정되고 있다는 점에서 조웅전의 작자는 조선조 때에 예절이나 윤리를 부정한 인물이라고 본다. 그렇다고 조웅의 결연방식이 근대를 지향한 것이라고도 할 수 없다. 혼인은 당사자들의 합의에 의해 자율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마땅하다. 또한 사회의 공인을 받고 새로운 가정이 탄생되는 것이기에 일정한 절차와 의식이 필요한 것이다. 이러한 것을 모두 무시하고 폭력으로 굴복시키는 행위는 영웅다운 면모라기보다 남성의 횡포로 보여 진다.
4.주인공의 시련; 군담소설의 필수적인 요소. 부모와의 분리
-조웅전; 적대세력의 탄압으로 가정이 파괴
이두병이 찬역하여 황제가 되고 이를 욕하는 글을 경화문에 써붙인 조웅을 잡으려 하므로 조웅이 도주
5.주인공의 양육자; 은인이 데려가서 양육. 구출 양육자는 한 사람일 수도 있고 여러 사람일 수도 있음. 대체로 최종의 구출자는 도사가 됨.
-조웅전; 기타 은인을 만나 구출된다.
계량섬 백자촌 여노인에게 일시 의탁함
6.주인공의 박해; 안정된 생활을 시작하나 다시 박해자가 등장. 또다시 방랑생활을 시작. 정치적 갈등, 가정적 갈등, 혼사갈등이 주를 이룸.
-조웅전; 간신의 탄압으로 시련이 가중(정치적 박해)
이두병의 추적과 도적떼의 침입으로 고난이 가중
7.주인공의 구출자; 도승을 만나 병법과 무예를 배움
-조웅전; 도승을 만나 무예를 배움
월경도사에게 예언을 듣고 철관도사에게 술법을 배움.
8.주인공의 결연; 주인공이 결혼하는 과정은 중요한 서사적 요소
-조웅전; 주인공 자신이 신부감에 접근해서 신부와 혼약을 정한다.
위국 장진사 집에 투숙하여 장소저의 거문고를 퉁소로 화답한 후 직접 장소저에게 돌입하여 설득하고 혼약을 정함
9.국가의 전란; 외적이 침입하고 간신이 반역하는 등의 전란 발발. 전란의 기능은 주인공이 영웅적 활약을 펼쳐 신분을 상승하게 하기 위함.
-조웅전; 간신이 반역
이두병이 송나라 태자를 계량도로 내치고 찬역하여 천자가 됨
10.주인공의 공로; 전란을 평정하는 공로.
-조웅전; 역신의 난을 평정하고 국권을 회복
이두병 정권을 타도하고 송 황실을 재건함.
11.주인공의 복수; 주인공에게 박해를 가했던 적대자를 처리
-조웅전; 적대세력을 처형하여 강력히 응징.
이두병 일당을 처형
12.가족과의 재회; 주인공이 출세하여 높은 벼슬을 하게 되어 흩어진 가족을 찾음.
-조웅전; 모자와 부부의 재회
절에 은거한 모친을 만나고 모친과 함께 있던 장소저를 만남. 조웅이 찾은 장소저 모친이 장소저와 만남
4. 조웅과 장소저의 결연
정절을 지키려고 하는 장소저에게 조웅은 “꽃 본 나비 불인들 어찌 알며 물 본 기러기 어옹을 어찌 두려워하리오.” 정절 굽히기를 강요한다. 조웅은 예의도 부정하고 절차도 무시하며 자기의 목적을 수행하는데 저돌적이다. 이러한 결연은 조선조 사대부들의 윤리로서는 이해하기 어려운 파격적인 행위이다. 그러나 이러한 조웅의 행위가 불량소년의 폭력으로 규탄되지 않고 영웅다운 과감성으로 긍정되고 있다는 점에서 조웅전의 작자는 조선조 때에 예절이나 윤리를 부정한 인물이라고 본다. 그렇다고 조웅의 결연방식이 근대를 지향한 것이라고도 할 수 없다. 혼인은 당사자들의 합의에 의해 자율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마땅하다. 또한 사회의 공인을 받고 새로운 가정이 탄생되는 것이기에 일정한 절차와 의식이 필요한 것이다. 이러한 것을 모두 무시하고 폭력으로 굴복시키는 행위는 영웅다운 면모라기보다 남성의 횡포로 보여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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