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About 주류
2. 소주시장 소비 문화 환경
3. 맥주시장 소비 문화 환경
4. 기타주류 소비 문화 환경
5. 결 론 및 시사점
2. 소주시장 소비 문화 환경
3. 맥주시장 소비 문화 환경
4. 기타주류 소비 문화 환경
5. 결 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주류 시장 소비 문화 환경
요 약 문
┗━━━━━━━━━━─────────…
1. 술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시작되었으며, 오랜 시간 동안 다양한 종류의 술이 개발 되었고, 최근 주류시장에는 소주, 맥주, 위스키, 과실주가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2. 소주는 저도화 웰빙트랜드 유행에 부합하며 출고량이 신장될 전망임
3. 맥주시장은 올해 판매 성장을 기대 할 수 있으나,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충족 시키지 못한다면 수입맥주에 의해 시장점유율이 잠식 당할 수 있음
4. 기타주류시장의 경우, 주류 시장의 특성을 제대로 파악 한 후, 차후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이를 위해, 새로운 소비 트랜드를 창출 해야 함.
연구 배경 및 목적
┗━━━━━━━━━━─────────…
● 본 보고서에서는 종류 별 주류에 대한 소비 문화 환경에 대한 부문에 중점을 두었음
●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 되고 있는 소주, 맥주에 대한 분석과 더불어 위스키, 과실주에 대한 판매추이와 소비행태에 대해 연구를 실시
● 중점적으로 소주, 맥주 시장에 대한 소비 패턴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를 통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음
● 이에 따라 본 보고서는 소주, 맥주를 중심으로 위스키, 과실주에 대한 소비 추이를 분석해보고, 중심으로 접근한 소주, 맥주에 대한 소비패턴을 통해 시사점을 알아 보고자함
1. 주류에 대하여
1. 주류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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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술 이란 무엇인가?
• 알코올이 함유되어 있어 마시면 취하게 되는 음료의 총칭
• 취하게 만드는 요소는 술 속의 에틸알코올이므로, 성분으로는 알코올 함량의 최저 한도로써 다른 음료와 구별함
• 그 양은 0.5∼1% 로서 나라에 따라 다르지만, 한국의 주세법상으로는 알코올분 1도 이상의 음료를 말함
2. 술의 기원
가장 최초로 술은 원주(猿酒)라고 함
→ 원숭이가 나뭇가지의 갈라진 틈이나 바위의 움푹 패인 곳에 저장해둔 과실이 우연히 발효된 것을 인간이 먹어보고 맛이 좋아 계속 만들어 먹음
요 약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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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술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시작되었으며, 오랜 시간 동안 다양한 종류의 술이 개발 되었고, 최근 주류시장에는 소주, 맥주, 위스키, 과실주가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2. 소주는 저도화 웰빙트랜드 유행에 부합하며 출고량이 신장될 전망임
3. 맥주시장은 올해 판매 성장을 기대 할 수 있으나,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충족 시키지 못한다면 수입맥주에 의해 시장점유율이 잠식 당할 수 있음
4. 기타주류시장의 경우, 주류 시장의 특성을 제대로 파악 한 후, 차후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이를 위해, 새로운 소비 트랜드를 창출 해야 함.
연구 배경 및 목적
┗━━━━━━━━━━─────────…
● 본 보고서에서는 종류 별 주류에 대한 소비 문화 환경에 대한 부문에 중점을 두었음
●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 되고 있는 소주, 맥주에 대한 분석과 더불어 위스키, 과실주에 대한 판매추이와 소비행태에 대해 연구를 실시
● 중점적으로 소주, 맥주 시장에 대한 소비 패턴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를 통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음
● 이에 따라 본 보고서는 소주, 맥주를 중심으로 위스키, 과실주에 대한 소비 추이를 분석해보고, 중심으로 접근한 소주, 맥주에 대한 소비패턴을 통해 시사점을 알아 보고자함
1. 주류에 대하여
1. 주류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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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술 이란 무엇인가?
• 알코올이 함유되어 있어 마시면 취하게 되는 음료의 총칭
• 취하게 만드는 요소는 술 속의 에틸알코올이므로, 성분으로는 알코올 함량의 최저 한도로써 다른 음료와 구별함
• 그 양은 0.5∼1% 로서 나라에 따라 다르지만, 한국의 주세법상으로는 알코올분 1도 이상의 음료를 말함
2. 술의 기원
가장 최초로 술은 원주(猿酒)라고 함
→ 원숭이가 나뭇가지의 갈라진 틈이나 바위의 움푹 패인 곳에 저장해둔 과실이 우연히 발효된 것을 인간이 먹어보고 맛이 좋아 계속 만들어 먹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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