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작품을 통해 본 문화대혁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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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혁명의 정신은 여러 측면에서 공격받기 시작하였다.
③ 결말.
말년에 마오쩌둥은 두 노선을 절충한 후계자를 물색하였으나 실패하였다. 결국 문화대혁명은 1976년 9월 마오쩌둥이 사망하고, 화국붕에 의해 마오쩌둥의 추종자인 4인방 사인방 - 王洪文, 張春橋, 江靑, 姚文元 마오쩌둥의 추종세력.
세력이 축출됨으로써 실질적으로 종결되었다. 공식적으로는 1977년 8월 제11기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 그 종결이 선포되었다.
◈ 세 작품의 소설을 중점으로 문화대혁명에 대해서 알아 보고나니, 다른 문학, 시에는 어떻게 반영이 되어있나 조금 더 살펴보기 위해 서울여대 중앙도서관에 갔다. 그 곳에서 100년간의 중국문학 100간의 중국문화 藤井省三 著.
이라는 책을 보았고, 문화대혁명에 관련된 부분을 읽어보았다.
[동방홍]은 본래 농민의 노래였지만, 지금은 동해 바다에서 야루창뿌강까지,
내몽골의 초원에서 해남도의 밀림까지, 모두 모택동을 노래하고 공산당을 노래하네.
나는 내 노래를 이 무리 속에 넣으리 하나의 물방울이 떨어져 큰 바다로 나가도
자신의 초라함을 원망하지 않듯이 내가 그림붓을 읽게 될까 의심하지도 않으리 其芳, [我們的革命用什來歌頌], 1965
이렇듯 인민공화국의 시는 모두 독재자와 독재당을 찬미하기 위한 도구로 변하고, 과감하게 황제나 관중을 거역하겠다고 하는 시인의 소리는 끊어져, 중국의 망국의 위기인 문화대혁명을 맞게 된다.
사회제국주의, 울리고 있는 것은 애도의 종소리.
아메리카 제국주의, 아우성치고 있는 것은 비명.
우리 사회주의 조국에서 울려퍼지는 것은 기쁨의 노래 소리! [歡樂歌], 1970
1966년에 마오쩌둥이 발동한 문화대혁명에 와서는 지식계급은 전멸하기에 이르고, 시는 슬로건의 나열로 변한다. 전에는 정치시를 쓰면서도 기교에 대한 배려를 소홀히 하지 않았던 곽소천 郭小川 , 1919-1976 중국시인.
도 문화대혁명 중이던 70년대에는 위와 같은 시를 썼다.
당신이 창가를 지날 때, 나를 축복해 주세요. 불빛은 아직 타고 있으니까요.
불빛은 타고 있네요. 어둡고 무거운 밤기운 안에서 홀로 떠도는 고기잡이 불빛처럼.
내 작은 집은 광풍에 띄워진 작은 배 같다고 생각해 줘도 좋아요.
그래도 나는 가라앉지 않아요. 불빛은 아직 타고 있으니까요.
불빛은 타고 있네요. 커튼에 비치는 내 그림자는 늙은이가 되었다고 말하고 있네요.
발랄한 손짓도 없이 등은 전보다 굽어져 있네요. 그래도 내 마음은 늙지 않았어요.
불빛은 아직 타고 있기에.
불빛은 아직 타고 있네요. 그 뜨거운 연정을 쏟아 주위의 인사에 답하고 있네요.
그 의기양양한 명예를 얹고서 음양의 압막을 홀겨 보고 있네요.
아, 불빛은 언제부터 이렇게 선명하게 변했던 걸까요?
당신이 나를 알기 시작했을 때부터.
불빛은 아직 타고 있기에 나를 축복해 주세요. 당신이 창가를 지날 때 …… 당신이 창가를 지날 때, 1976. 4
이 시는 제 1차 천안문 직후에 쓰인 여류시인 서정 舒, 문화대혁명의 와중에 시를 쓰기 시작. [오늘]파 시인 중 한명.
의 시이다. ‘어둡고 무거운 밤기운’, ‘광풍’, ‘음양의 압박’이 사인방을 중심으로 하는 중국공산당 내에 문혁파를 암유하는 것이라는 사실은 쉽게 눈치 챌 수 있을 것이다.
◈ 여러 문학 작품을 살펴보기 전에는 문화대혁명이라는 것을 처음엔 단순히 문화 투쟁으로 생각하게 되었지만 읽어보고, 조사하고 나니 어찌 보면 권력쟁탈이 깔려 있었다는 생각이 든다. 또한 그 때 당시의 지식인들의 수난기가 반증하고 있듯이 겉으로 보기엔 공산주의 혁명이 성공한 것처럼 보이지만 내부에는 자본주의의 구태를 벗어나지 못한 지식인 계급이 존재하고 있어서 그들을 개조시킨다는 의미에서 문화대혁명을 일으킨 것도 부정할 수 없는 것 같다.
또한 조사할 때 가장 열심히 조사했던 문학 작품 《사람아 아, 사람아》에서 작가는 문혁 소설에서 문화대혁명을 다룰 때 흔히 사용하는 사랑이야기로 단순한 사랑을 뛰어넘는, 사람은 무엇인가라는 문제로 연관을 시켰으며 이에 대한 해답을 찾는 과정에서 문화대혁명 시기의 인간관을 비판, 부정하려고 했다는 것을 느낄 수가 있었다.
문화대혁명이 왜 일어났으며, 과정, 흔적, 상처, 성과에 대해서 자세히 알지 못했기 때문에, 문학작품과 관련해서 조사하기 전에 먼저 문화대혁명에 대해서 많이 알아보았다. 문화대혁명이 극좌적 오류로 평가 받고 있다. 또한 문화대혁명으로 인해 중국의 문화, 경제 등이 많이 뒤처지게 되었다는 평가도 역시나 존재한다.
◈ 이 레포트를 쓰면서 또한 느낀 게 있다. 우리의 시각으로 보기엔 너무나 잔인한 역사적 사실로 비춰지는 문화대혁명이 사실 평범한 중국인들에게는 그렇게 치욕의 역사로 남겨지는 것 같진 않다는 것이다. 물론 이미 명백한 과오로 인정은 되고 있으나 그 사건의 중심인 마오쩌둥은 오늘의 중국을 잇게 한 건국의 아버지로서 생각되어지고 있다고 한다. 천안문에 걸린 마오쩌둥의 사진도 그렇고, 몇 년 전에만 해도 마오쩌둥을 영웅시 하는 드라마 ‘장정’이 방영된 것을 보면 이해할 수 있다. 아직까지는 왜 그런 이념을 가지고 있는지는 확실히 잘 모르겠지만, 중어중문과 나와서 중국어만 잘하는, 그런 겉모양만 중문과 전공인 학생이 되지 않고, 이 강의를 들으면서 언젠가는 중국인들의 이런 이념까지 이해하는 정말 제대로 된 중문과 학생으로 졸업했으면 한다.
◈ 참고 문헌.
- 《100간의 중국문화》藤井省三 著. 토마토 출판
- 소설 속의 문화 대혁명. 이욱연 인하대학교 문과대 중어중문학과 조교수.
- 문학으로 본 문화대혁명 이후의 현대 중국사회.
《사람아 아, 사람아》에서 《패도》까지 유세종 외국어대 중어중문학과 교수.
- 문화대혁명 시기 중국 현대시 개관 (敬虔과 荒唐의 喜悲劇構造)
김용운 동아대학교 중국일본학부 교수.
- 《사람아 아, 사람아》戴厚英 著. 신영복 옮김. 다섯수레 출판
- 《황금시대》王小波 著. 손임숙 옮김. 한국문원 출판
- 《대륙의 딸들》張戎 著. 장용 옮김. 금토 출판
- 《송선생의 중국문학교실 - 셋째권 근대부터 현대문학까지》 송철규 著. 소나무 출판
· 참고 문헌 에 인터넷 조사 자료 사이트는 각주에 적혀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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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12.01
  • 저작시기200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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