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 제례의 변용, 현대 한국인의 가족관계와 젠더, 가정제례 변화, 제례의 변화와 가족, 종족, 젠더관계, 특징, 현황, 관리, 시사점, 나의견해,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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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가정 제례 변화의 제 양상
1) 규모와 범주의 축소
2) 주관자와 참례자의 성격

2. 제례의 변화와 가족, 종족 및 젠더관계
2) 종족 관념의 쇠퇴와 직계가족주의
3) 가가례 전통의 소멸

3. 맺음말

본문내용

가족단위로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참례자의 규모가 그에 따라 축소되며, 제례는 더 이상 종족 행사로서의 의미를 지니지 않게 된다. 봉사 대수가 기억하는 조상만으로 축소하고 있음.
여성 참가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유교식 제례양식의 경우 제례의 주관은 남성이며, 여성들은 부차적인 역할이 부여된다. 그러나 기독교식 추모제로 전환되는 경우에는 근본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음.(Y2 씨의 사례)
3) 가가례 전통의 소멸
개별 가정 혹은 개개의 집안들이 지녔던 의례문화전통의 전승 장소로서의 기증이 약화되거나 사라지고 있음. (C1씨의 사례) 이 사례는 가가례 전통의 소멸과 더불어 인터넷 등을 통하여 새로운 전통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여준다.
3. 맺음말
제례를 행하는 비율은 여전히 높게 나타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내용적으로는 상당한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이는 종법 질서의 약화, 자족 범주의 축소, 젠더관계의 변화 등과 연관되며, 개별 가족/종족 수준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힘의 경합, 갈등 및 조정의 과정을 보여준다.
이 글은 제례를 통하여 전통문화의 계승이 없어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형태로 변화하여 이어져 내려오고 있음을 말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전통문화가 중요하긴 하지만 무리하게 이어오는 것보다 시대에 맞게 변화하고 상황에 맞게 변화하여 이어져 오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결국 우리나라만의 문화가 계승되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고 생가한다. 저 또한 기독교 가정으로 제례 문제로 가족들과 갈등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인데 전통적인것만 고집하지 말고 이러한 변화를 이해하는 문화가 정착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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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7.13
  • 저작시기2012.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65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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