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들어가며
2. 소쉬르의 언어학과 바르트의 기호학
3. 기호학체계로써의 신화학
4. 신화의 독서와 판독
5. 신화학의 필요성과 한계
2. 소쉬르의 언어학과 바르트의 기호학
3. 기호학체계로써의 신화학
4. 신화의 독서와 판독
5. 신화학의 필요성과 한계
본문내용
고 오직 인위적인 약속만이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신화학의 자의적이지 못한 면이 드러난다. 또 이 사실에 의해서 언어활동의 자유를 상정하기도 한다. 신화학의 파롤, 즉 언어에 의해 가능해지는 구체적인 언어행위는 메타적인 언어활동이기 때문이다. 단지 대리적일 뿐이다. 이러한 대리적인 문제의 해결로 독단으로 드러내지는 언어활동이 필요하다.
이렇게 신화학이 다른 질료 즉 이미지, 글, 동영상 등을 이용하여 정의함으로써 신화학이 세계를 만드는데 참여한다는 것은 확실해졌다. 하지만 신화학자가 사회를 대하는 태도는 사실적이고 도덕적일 뿐이라는 한계가 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신화학의 한계를 말하자면 신화학자가 행하는 그의 가치 있는 일은 파괴하는 행위라고 먼저 요약할 수 있다. 그에게 하나의 이상적인 세계는 전혀 상상하지도 못하는 일이다. 현실을 사라지게 만드는 행위, 어느 한 언어의 의미에 침투하여 그것을 자신만의 의미로 정의하고 생각하게 만드는 행위와 특히 이념주의와 같은 세계를 분열시키는 대상에 쓰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파괴적으로만 세상을 파악할 것이 아니라 좀 더 평화적인 현실과 인간들의 화해, 묘사설명의 화해로 세상을 파악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신화학이 다른 질료 즉 이미지, 글, 동영상 등을 이용하여 정의함으로써 신화학이 세계를 만드는데 참여한다는 것은 확실해졌다. 하지만 신화학자가 사회를 대하는 태도는 사실적이고 도덕적일 뿐이라는 한계가 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신화학의 한계를 말하자면 신화학자가 행하는 그의 가치 있는 일은 파괴하는 행위라고 먼저 요약할 수 있다. 그에게 하나의 이상적인 세계는 전혀 상상하지도 못하는 일이다. 현실을 사라지게 만드는 행위, 어느 한 언어의 의미에 침투하여 그것을 자신만의 의미로 정의하고 생각하게 만드는 행위와 특히 이념주의와 같은 세계를 분열시키는 대상에 쓰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파괴적으로만 세상을 파악할 것이 아니라 좀 더 평화적인 현실과 인간들의 화해, 묘사설명의 화해로 세상을 파악해야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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