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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앙리 마티스][야수파]야수파 앙리 마티스의 생애, 야수파 앙리 마티스의 작품 특징, 야수파 앙리 마티스의 혁명기, 야수파 앙리 마티스의 회화론, 야수파 앙리 마티스의 색채표현, 야수파 앙리 마티스의 작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야수파 앙리 마티스의 생애

Ⅲ. 야수파 앙리 마티스의 작품 특징

Ⅳ. 야수파 앙리 마티스의 혁명기

Ⅴ. 야수파 앙리 마티스의 회화론

Ⅵ. 야수파 앙리 마티스의 색채표현

Ⅶ. 야수파 앙리 마티스의 작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욕구를 모두 결합하려고 노력한 나머지 1907년의 작품에는 긴장이 고조되었다. <푸른색의 나무, 비스크라의 추억>과 <사치 I> 및 <사치II>를 비교하면 얻는 바가 있다. 누워있는 푸른 인물상은 땅에 고착되어 있고 육중하고도 근육이 우람하다. 나체의 여인을 에워싸고 있는 푸른 풍경의 단편이 그녀를 앞으로 밀어내는 듯한 구실을 하고 있으며, 감촉할 수 있는 부피감을 극대화하면서 동시에 그 구도에 있어서는 인체의 겉모양이 지닌 단순하면서 장식적인 윤곽선들을 반영하고 있다. 야수파의 모든 화가들 가운데서도 오로지 마티스만이 치열하면서도 단순화된 색채 조화와 세련된 소묘력을 보다 높은 차원에서 성취해 나가는 위업을 이어갈 수 있었다.
마티스는 평면적이고 장식적인 요소들을 가미하면서 자신의 독창적인 작품 세계를 완성시켜 나갔다. 이 같은 장식성은 이슬람교와 비잔틴 예술의 영향으로 마티스가 비서구적인 예술 형식에 관심을 많이 가졌던 것에서 기인한다. 마티스는 1954년 사망했다. 마티스에게는 너무나 많은 찬사가 주어져 이는데 그것은 당연한 일이다. 켄버스라는 한정된 투기장 위에서 마티스만큼 훌륭하게 감각의 모든 광휘를 해방하고, 동시에 의지와 이성의 지배, 질서의 승리를 실현해 낸 화가는 없기 때문이다. 삶에 대한 \'거의 종교적인 감정\'을 표현하는데 생애의 목표를 두었던 화가에게 색종이작업의 재즈 씨리즈는, 참으로 경쾌하고 고뇌의 색조를 띄지 않는 비상한 의지의 집중과 감각의 연마의 집적이 이어진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Ⅶ. 야수파 앙리 마티스의 작품
그의 작품 중 강렬한 인상으로 다가오는 작품 중 \"마티스 부인의 초상화\"가 있다. 이 작품이 전시되고 나서 그가 들은 것은 노골적인 괴벽이라는 비평가들의 어쩔 수 없는 평가였지만, 지금도 코를 둘러싸고 있는 강한 녹색선은 우리를 흥분하게 만들기에 충분하다. 강한 표현, 얼굴을 채우고 있는 주황과 초록색은 인공의 묘한 깊이를 느끼게 하고 있다. 이후 마티스의 작품에는 비유럽적인 요소(원시미술) 들이 상당부분 등장하게 되는 데 \"분홍양파들이 있는 정물\"가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본질들을 줄여 버리는 이러한 일, 즉 표현해야 할 회화적인 요소들의 수를 감소하는 일은 마티스의 화가로서의 경력에 있어서 핵심적인 발전으로 일컬어지고 있다. 그는 옛 대가들의 교훈을 결코 소홀히 하지 않았으며 순수회화의 문제에 사로 잡힌 명철하고 신중한 교양인이었다.
▶장식화
▶fillettes jounne rouge
▶아네모네가 있는 풍경
▶음악
▶붉은방-마티스-1908-9-에르미타쥬
Ⅷ. 결론
어떤 문명에 있어서나 미술의 발전은 시각(視覺)의 발전과 관련지을 수 있다. 또한 시각이 분석적으로 됨에 따라 진화했다. 우리는 이 분석적인 시각에 매우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시각이 실제로 원래부터 통합적이라는 것을 거의 알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한마디로 말한다면 마티스의 목표는 통합적인 시각을 회복하는 것이었다. 중세의 훌륭한 정의를 빌어 말한다면, 아름다움이란 보여 지는 것에 의해 즐거움을 얻는 것(id quod visum placet)이다. 그래서 아주 현실적인 의미에서의 조형적인 형체나 선의 리듬은, 시각적인 즐거움의 문제로 해소된다. 구도의 리듬은 그 밖의 성질도 가질 수 있을지 모른다.
마티스는 이와 같은 생리학적인 평범함을 포착하여 그것을 구도의 한 원칙으로 삼고 있다. 그것은 고정된 초점과 단일한 시선을 유지하고, 눈이 이렇게 즉시적으로 지각하는 것을 정열적이고, 강열하게 또 신속하게 그리는 것에 의해서이다. 이러한 방법의 결과로 된 그림은, 그와 똑같은 즉시적인 시각에 의해 보아야 한다는데 귀결된다. 이 종합에서 색채가 하는 역할은 아주 중요하다. 그러나 이 점에서 마티스는 특수하게 어떤 현대적인 발전을 대표하고 있지 않다. 색채는 그렇게 순수하지도, 명확, 선려하지도 않았다. 마티스의 회화는 흔히 어린아이들의 그림과 비교되곤 했는데, 그것이 이유가 없지는 않다. 왜냐하면 이 양자에는 똑같은 논리 이전의 시각, 순진무구한 눈의 기쁨이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그자비에 지라르(2005) : 마티스-원색의 마술사, 시공사
김영나(1996) : 서양 현대미술의 기원, 시공사
앙리 마티스(1919)
욜랑드 바이예(2000) : 현대미술의 거장-마티스, 서울 : 성우
잭 플램(2005) : 세기의 우정과 경쟁-마티스와 피카소, 예경
폴크마 에서스(2006) : 순수 색채를 찾아서, 사실주의와 장식, 앙리 마티스, 서울 : 마로니에 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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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9.14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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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67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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