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공간의 특징과 제반 문제에 관한 윤리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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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이버 공간의 특징과 제반 문제에 관한 윤리적 고찰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사이버스페이스(cyberspace)의 네가지 성격
1) ‘데이터베이스(DB)'로서의 성격
2) ‘미디어(Media)'로서의 성격
3) ‘네트워크(Network)'로서의 성격
4) ‘생활세계(Life-world)'로서의 성격
Ⅲ. 사이버 문화의 키워드
1. 대안문화
2. 열린문화
Ⅳ. 한국의 사이버문화와 윤리적 과제
1. 문제점
2. 윤리적 과제
Ⅴ. 결론

본문내용

캠페인 차원으로 제시되는 네티켓 운동은 사이버문화의 함양을 위한 근본적인 대안이 될 수 없다. 계몽적 성격의 윤리교육은 사이버문화의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며, 오늘날의 자유분방한 청소년들에게는 그저 당위론에 그칠 뿐 별다른 설득력을 갖지 못하고 있다. 사이버문화 교육이 부재한 상황에서 인터넷의 혼란과 일탈은 날로 극심해져 갈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는 교육현장에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사이버문화에 초점을 맞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사이버문화형성에 도움이 되는 컨텐츠개발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
2) 가상 공동체 문화 형성
인터넷의 기형적인 발전과정은 사이버스페이스의 상업화와 양질의 컨텐츠 부족으로 이어진다. 사이버 문화교육의 부재는 올바른 사이버 문화와 건강한 디지털 마인드의 결여로 이어진다. 그리고 10대에 편향된 네티즌 구성은 사이버 시민사회의 주체가 미약하다는 이야기이다. 이러한 상황은 결국 사이버 시민사회 기반의 취약성으로 귀결된다.
뿐만 아니라 한국의 인터넷은 벤처와 닷컴으로 대변되는 시장 주도로 이루어졌다. 즉 사이버 시민사회의 기반 위에서 시장이 형성된 것이 아니라 역으로 인터넷의 상업화가 광범위하게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각종 상업 사이트들의 정보 서비스 차원으로 온라인 동호회 등 가상공동체들이 형성되어 갔다는 것이다. 그 결과 사이버 시민사회의 근간이라 할 수 있는 가상공동체들이 시민 공동체적 성격보다는 상업 공동체서비스 공동체적인 성격으로 형성되어 있다. 한마디로 시장판 안에 마을이 들어서 있는 형국으로, 사이버 시민사회가 시장 부분에 높은 의존도를 보이고 있다. 사이버문화가 독립적으로 가상 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현실 사회속에서 건전한 공동체문화기반을 확립해야 하고, 현존하는 인터넷상의 가상 공동체를 보는 시각이 부정적 시각이거나 매우 긍정적 시각으로 일관되는 것을 주의해야 할 것이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가상 공동체 형성은 진행형이다. 아직은 올바르게 정착되기 위해서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여기에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만으로 이루어질 수 없고, 또한 시장 원리에 따라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네티즌 모두가 함께 만들어 가는 것이고, 사이버 문화의 확립에 기초가 되는 것이기에 한 구성원의 일방적인 주도는 지양해야 할 것이다. 또한 결론에서 언급하겠지만 네티켓를 정하여 네티즌을 강제하기 보다는 사이버 문화와 윤리적 환경을 올바르게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Ⅴ. 결론
인터넷과 관련한 각종 일탈이 늘어나면서 그에 대한 사회적 대응책으로 크게 다음의 두 가지 방안이 제시되고 있다. 하나는 감시의 강화이다. 정부 차원에서는 내용등급제와 선별소프트웨어를 근간으로 하는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과 '정보통신기반보호법'이 이미 시행되었고, 민간 차원에서도 한국사이버감시단, 학부모정보감시단, 청소년정보감시단 등 유해정보 감시단체들의 활동이 날로 활발해지고 있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네티켓의 보급이다. 정부가 올해부터 각급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컴퓨터 교육시간에 정보화 소양교육을 강화하겠다고 나서자, 이에 발맞춰 각종 포탈사이트들도 경쟁적으로 네티켓 캠페인을 펼치기 시작했다.
감시와 네티켓이란 두 가지 카드는 언뜻 보면 채찍과 당근처럼 서로 상반된 대응 방안처럼 보인다. 그리고 강력한 규제와 통제를 전제로 한 '감시' 전략에 대해서는 네티즌들 사이에서도 거부와 반대의 목소리가 높은 반면, 네티즌들의 자발적인 윤리의식을 전제로 한 네티켓에 대해서는 별다른 문제제기 없이 받아들이고 있는 분위기이다. 그런데 문제는 이같은 인터넷 윤리가 과연 네티즌들의 실제 인터넷 이용과정에 제대로 수용될 수 있겠는가 하는 점이다. 정상적인 학교 교육을 이수한 우리 나라 국민 대다수는 초중고등학교를 거치면서 자그마치 12년 동안이나 정규과목을 통해 윤리 교육을 받아 왔다. 하지만 솔직히 한번 생각해 보자. 우리 사회가 그만큼 윤리적인가? 우리들은 교과서에서 배운 것처럼 그렇게 윤리적인 삶을 살고 있는가? 누구도 자신있게 "그렇다"라고 말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윤리 교과서의 내용은 그저 당위론적으로만 옳은 이야기일 뿐 현실에서의 생활은 교과서처럼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게 엄연한 현실이다. 그런데 여기에 인터넷 윤리교육을 더 첨가한다고 해서 네티즌들이 네티켓이 가르치는 대로 충실히 움직여 줄 것이라고 기대하기는 힘들다. 특히 인터넷은 현실세계보다 훨씬 더 탈규범적인 공간이 아니던가.
둘째, 네티켓 교육에 담겨진 기본 취지나 접근방식도 문제이다. 지금의 네티켓은 일정한 윤리강령을 만들어 놓고 네티즌들을 이에 따르도록 훈육시키고 계몽시키려는 상명하달식 접근방식을 띤다는 점에서, 규제와 감시라는 채찍의 전략과 본질적으로는 맥을 같이 한다. 다만 한결 부드러운 전략이라는 차이만 있을 뿐이다. 여기서 네티즌들의 자유의지나 자발적인 행동이 개입될 여지는 별로 없다. 사실 오늘날 우리가 공유하고 있는 현실세계의 규범이나 윤리라는 것들도 따지고 보면 장구한 세월에 걸쳐 온갖 실험과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자연스럽게 형성되어 온 문화적 산물이다. 인터넷이란 공간 역시 그러한 과정이 필요하다. 물론 현실세계의 경험이 그 과정을 단축시켜 줄 수는 있겠지만, 그것이 지나쳐서 현실세계의 규범과 윤리를 강요하거나 혹은 일방적으로 가르치려는 식으로 흐르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못한 일이다.
인터넷에서 벌어지는 온갖 사회문제에 대한 대응책이 고작 감시와 네티켓 두 가지 뿐이라는 사실은 그만큼 우리가 위기 상황에 동원할 수 있는 사회적 자원이 빈약하다는 부끄러운 현실을 반영한다. 감시와 네티켓은 당장에 가시적인 성과나 노력의 흔적은 보여줄 수 있을지 몰라도 궁극적인 대안은 되지 못한다. 특히 네티켓은 임시방편적인 차선은 될 수 있을지언정 결코 최선의 대안은 아니다. 그리고 최선의 대안을 포기하기에는 아직 너무 이르다. 조금 느리더라도, 그리고 당장 그 효과가 드러나지는 않더라도 인터넷 고유의 규범과 윤리가 자율적으로 만들어질 수 있는 방안들을 고민해야 한다. 그것은 분명 네티켓 수준의 이용수칙을 훨씬 능가하는 궁극적인 대안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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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9.17
  • 저작시기2012.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676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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