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및평가 3공통)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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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과정및평가 3공통)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의 비교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의 경험중심교육
  1.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
    1) 교육관
    2) 교육목표
    3) 교육내용
    4) 교육방법
  2. 듀이의 경험중심 교육
    1) 철학과 교육관
    2) 교육목표
    3) 교육내용
    4) 교육방법
  3.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의 경험중심 교육의 비교
    1) 교육관
    2) 교육목표
    3) 교육내용
    4) 교육방법

Ⅲ. 교육적 시사점과 한계점
  1.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
    1) 시사점
    2) 한계점
  2. 듀이의 경험중심 교육
    1) 시사점
    2) 한계점

Ⅳ. 결 론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수 있다. 브루너는 각 학문분야에서 기본이 되는 내용 즉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 그리고 사고양식과 탐구방법을 정선하여 구성한 것이기 때문에 잡다한 많은 것이 아니라 적은 양의 것이고 또 그것은 기본적인 것들이기 때문에 철저하게 가르치면 적극적 전이의 효과가 나타나 그것들이 적용되는 전범위에 걸쳐 활용이 될 수 있다.
2) 한계점
(1) 개념과 구조의 현실성 결여
지식의 기본개념 내지 기본구조를 작성해야 한다는 주장에는 이론이 없으나 그것을 실제로 추출하고 작성한다는 것은 지극히 어려운 일이다.
(2) 교과통합의 어려움과 지적능력의 강조
지적 교육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교과와 교과사이의 통합이 어려워질 수 있다. 지식을 가르치는 것과 덕을 가르치는 것은 별개의 것이다. 정의적 영역에 포함되는 것들이 소홀히 되어 인간의 행동에 있어서 지나치게 지적능력만을 강조했다.
(3) 탐구과정에 따른 조건
탐구과정에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인적, 물적, 시간적 및 교육제도적인 조건의 정비가 어렵다. 또한 자연과학분야의 교과목을 중심으로 한 일부 교과에만 적합하다.
2. 듀이의 경험중심 교육
1) 시사점
듀이의 경험중심 교육론이 교육학적 측면에의 시사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이 살펴 볼 수 있다.
(1) 경험중심의 교육 강조
듀이의 경험중심 교육 사상은 학습자를 독립된 존재로 파악하지 않고 성인의 부속물로 보는 견해가 널리 펴져 있고, 사고력의 증진보다는 지식을 기계적으로 습득하려는 경향과 미리 포장한 지식을 전달하는 효과적인 방법만을 찾으려는 우리의 현실을 시정하는 중요한 단서를 제공해 준다.
(2) 교육의 내재적 목적 강조
교육의 목적 역시 외부에서 미리 설정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듀이가 주장했듯이 외재적 목적만 강조하게 되면 교육활동은 비교육적이거나 단순한 훈련에 치우치게 되기 쉽기 때문이다.
(3) 학습자의 흥미와 경험의 재구성
교사가 가르칠 내용을 추상적 지식을 중심으로 선정하는 데서 벗어나 학습자의 필요와 흥미를 고려하여 스스로 자신의 경험을 재구성하는 데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특히 학습자의 삶과 관련된 내용을 배우는 과정에서 반성적 사고를 사용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4) 학습자의 경험과 교육과정의 조화
학습자의 경험과 교육과정을 대립적인 것으로 보아서는 안 될 것이다. 개인적인 측면과 사회적인 측면은 대립적인 것이 아니며 학습자의 경험과 교과는 같은 목적을 실현하는 수단이지 대립적인 것은 아니다.
2) 한계점
(1) 교육과정 이론의 문제
교육과정 이론상의 문제점은 통합과 진보주의 입장에 관하여 그를 추종하는 후학들에 의해 제기된 것이다. 통합에 관한 문제로는 지식과 경험이 과연 어떤 교육목적을 위해 어느 정도로 통합이 되어야 하는지에 관한 것이다.
(2) 시식과 경험의 연속성
듀이는 지식과 경험이 연속성을 가진 것으로 보았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이 교육과정의 학습 자료로 구체화될 때 과연 어떤 학습 주제를 중심으로 전개되어야 하는지는 많은 논쟁이 제기되고 있다.
(3) 교육과정 통합에서의 문제
교육과정 통합과 관련하여 듀이의 이론은 모든 쇠를 녹여 섞어 놓아 개별적인 독특성을 상실시키는 용광로 이론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또 다른 문제인 진보주의적 입장에 관한 문제는 아동의 흥미를 존중해야 한다는 것과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관한 것이다. 전자는 아동의 흥미를 과대하게 중시하여 학력을 저하시키는 문제를 야기했으며 후자는 교육을 사회개혁을 위한 도구로까지 오는 오류를 범하게 되었다.
Ⅳ. 결 론
지식의 구조에 근거한 학문의 폭넓은 기본 구조와 관련을 맺지 않은 특수한 사실이나 기술을 가르치는 것은 몇 가지 근본적인 의미에서 비경제적이다. 즉 일반적인 원리를 파악하는 데까지 미치지 못하는 학습은 지적인 희열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아무것도 주는 바가 없다. 교과에 대한 흥미를 일으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학생들로 하여금 그것이 알 가치가 있음을 느끼도록 하는 것이며 이것은 다시 학습에서 얻은 지식을 학습사태 이외의 다른 상태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할 때 가능하다. 또한 학습에서 얻은 지식을 서로 얽어매는 구조가 없을 때 그 지식은 쉽게 망각한다. 서로 단절된 일련의 사실들은 그 기억 수명이 아주 짧다. 원리나 개념을 중심으로 특수한 사실을 조직하고 원리나 개념에서 다시 특수한 사실을 추리해 내는 것만이 인간 기억의 급속한 망각을 감소시킬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듀이가 말하는 교육의 본질은 경험의 성장이다. 그리고 학습자는 성장 , 경험, 교육의 주체이다. 학습자는 자신의 흥미를 다양한 작업을 통해 지식의 세계와 연결시키며 육체적ㆍ정신적으로 성장하고 발달해 나간다. 이때 학습자의 경험을 촉진하고 다양한 상호작용으로 연결시키기 위한 보다 의미 잇는 경험이 일어나도록 하기 위해 교사의 역할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교사는 학습자의 활동을 예의주시하면서 그릇된 방향을 바로잡아 주고 부족한 것을 보완해 주는 관찰자, 안내자, 해석자, 연결자, 중재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할 것이다.
이제까지 언급한 바와 같이 일상생활과 동떨어져 있는 경험이나 지식을 전달하는 교육에서 벗어나 삶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개인의 사고력이 성장할 수 있는 교육을 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교육은 단순히 미리 포장한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활동과 삶을 통해서 능동적으로 사고하고 참여하는 가운데서 의미를 확대하는 활동이 되어야 할 것이다. 동시에 교육은 외재적 목적을 실현하는 도구가 아니라 사고력과 지성이 성장하는 과정이 되어야 할 것이다.
Ⅴ. 참고 문헌
1. 김승환 외 공저(2010), 유아교육사상사, 양서원
2. 신동로 저(2009)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3. 이선숙 외 공저(2007), 유아교육의 역사와 철학, 청목출판사
4. 조승제 저(2007), 교육과정과 평가의 쟁점, 교육과학사
5. 권낙원 외 공저(2005),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문음사 도서출판
6. 유광찬 저(2000),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학사
7. 최관경 외 공저(2003), 교육사상의 이해, 형성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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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9.21
  • 저작시기2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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