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콘텐츠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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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일본 콘텐츠산업 1
1-1. 일본 1
1) 일본 여성 아이돌 현황 1
(1)『AKB48의 등장과 아이돌시장 변화』 1
(2)『여성아이돌의 변천사』 3
(3)『시사점』 4
2) 일본 테마파크 및 이벤트 현황 4
(1) 유원지ㆍ테마파크시장 현황 4
(2) 이벤트시장 현황 5
(3)『한국 콘텐츠 접목 사례』 6
(4) 시사점 7
3) 신오쿠보 코리아타운 한류현황 8
(1)『신오쿠보 코리아타운 개요』 8
(2)『신오쿠보 한류비즈니스 현황』 8
(3) 시사점 14
4) 일본콘텐츠의 해외진출 현황 및 전략 14
(1)『일본 콘텐츠의 해외 진출 개요』 14
(2) J-POP : 해외 진출 현황 16
(3) 영화 : 해외배급과 헐리우드 리메이크 19
(4) 시사점

본문내용

선호하고 있다”고 말함
- 해외에서는 일본적인 요소가 신선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으로 보여, ‘유럽에서 승부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것보다, 일본적인 감각으로 만든것’이 더 인기가 높음
(3) 영화 : 해외배급과 헐리우드 리메이크
□ 실사 영화의 활발한 글로벌 진출
ㅇ 만화/애니메이션에 이어 실사 영화의 해외진출 활발
- ‘J호러’가 선풍을 일으키며 애니메이션이나 만화 등 영화 원작의 ‘보고’(寶庫)로 불려온 일본이 2008년 금융 위기 이후 세계시장에서 차지하는 위치는 조금 낮아졌지만, 최근 일본영화의 해외배급과 대작의 리메이크가 다수 진행되고 있음
- 최근 개봉된 영화 ‘상실의 시대’는 세계 55개국과 지역에서 ‘GANTZ’는 23개국에서 각각 개봉되며, ‘굿바이’, ‘고질라’ 등의 리메이크와 인기 만화 ‘PLUTO’의 실사 영화화가 헐리우드에서 진행되고 있음
ㅇ 일본 영화의 해외 판매 현황
- 일본영화 중 해외에서 판매되고 있는 것은 일부의 일본영화뿐이고 금액도 낮음
- 해외 영화배급사가 우선적으로 구입하는 것은 유럽 영화이고, 남은 예산으로 아시아영화를 구입하기 때문임. 이러한 경향이 금융위기 이후 더욱 심화됨.
- 유럽에서는 작가성이 높은 아트계 감독 작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 이전부터 기카노다케시(北野武)감독, 구로사와키요시()감독의 인기가 높고 최근에는 고레에다히로가즈(是枝裕和)감독과 소노시노코(園子)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
- 유명 영화제 수상을 계기로 지명도와 평가가 높아져 해외에서 판매가 쉬워짐
- 몬트리올영화제에서 후카츠에리(深津里)가 주연여우상을 수상한 ‘악인’도 수상효과로 해외에서의 문의가 늘어나고 있음
- 아트계 작품은 국내 흥행을 그다지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해외배급에 적극적인 한편, 거대영화사나 방송국은 국내 흥행을 우선시하기 때문에 해외배급은 소극적이었음
- 해외배급의 노하우를 축적한 스태프가 늘어나면서,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기 시작하고 있음
- ‘The Last Message 우미자루’는 3D영화라는 특성으로 해외바이어의 관심을 모아 세계 11개국, 12개 지역에서의 배급이 결정되었고, 만화원작을 영화화한 ‘GANTZ’는 23개국에서 배급이 결정됨
ㅇ 헐리우드 시스템이 장벽으로
- ‘AKIRA’, ‘신세기에반게리온’ 등 일본의 애니메이션이나 만화의 헐리우드 영화화가 다수 보도되었지만, 실제로 작품이 완성/개봉된 것은 ‘스피드레이서’, ‘DRAGONBALL EVOLUTION’ 정도에 그치고 있음
- 배경에는 헐리우드의 영화제작 시스템이 문제
- 헐리우드의 영화회사나 프로듀서는 영화화하고 싶은 애니메이션과 만화를 발견하면, 일본의 출판사 등 권리를 가지고 있는 곳과 교섭 시작
- 교섭 후, 영화화를 일정 기간 검토할 수 있는 ‘옵션권’(2년 계약이 일반적)을 획득하고, 그 사이에 각본을 작성함
- 거대 영화사 1사당 소유하고 있는 옵션권은 400개 정도로 실제로 제작으로 성과를 얻는 작품은 25편 정도에 그치고 있음(영화관계자)
- 옵션계약 단계에서 ‘헐리우드에서 영화화가 결정’되었다는 보도되는 케이스가 많기 때문에 실제로 개봉되는 작품은 적음
ㅇ 프로듀서의 역량이 영화화를 좌우하는 헐리우드 시스템
- 헐리우드에서 ‘GHOST IN THE SHELL/공각기동대’의 영화화를 진행하고 있는 필로소피아의 후지무라데츠야(藤村哲也)사장은 ‘스파이더맨’, ‘X-MEN’시리즈를 프로듀스한 거물 아비아라드씨와 함께 작업을 진행하고 있음
- 영화회사와 계약하는 경우, 담당자가 바뀌면 기획이 더뎌지는 경우도 있지만, 유명 프로듀서라면 그런 걱정도 없고 의사소통도 쉬움
- ‘포켓몬스터’ 프로듀서 출신인 구보마사가즈(久保雅一) 쇼가쿠간캐릭터 사업센터장은 “프로듀서에게는 시기가 있어서 적절한 타이밍에 영화회사에 기획을 밀어붙이지 않으면 제작이 무산되는 경우가 많다”며 프로듀서의 중요성을 강조함
- 헐리우드에서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 ‘실사영화의 리메이크’임
- ‘굿바이’의 리메이크가 결정되었고 ‘고백’도 헐리우드에서 리메이크 교섭이 진행되고 있음
- ‘더 링’, ‘THE JUON’, ‘HACHI 약속의 개’, ‘노란손수건’ 등, 실사 일본 영화의 헐리우드 리메이크가 만들어지고 있어 이후 커다란 트렌드가 될 것으로 보임
<‘고백’의 해외평가와 리메이크사례>
- 각종 영화제 참가, 아카데미상 외국어영화상 후보에 노미네이트되면서 해외에서 문의가 증가함
- 홍콩, 대만에서는 이미 개봉되어 작년 현지에서 개봉된 일본영화 중 최고 히트를 기록했고 올해는 영국, 한국, 독일에서 개봉되며, 미국에서도 조만간 개봉될 예정
- “초일본적”인 것이 히트의 원인
- 하나는, 중학교, 학급붕괴, 이지메 등 극히 일본적인 설정
- 일본적 오리지널티가 존재하지만, 관객은 리얼리티를 느낌.
- 둘째는 빠른 템포와 신선한 영상/음악
- 일본 영화는 템포가 느리고, 정서적이란 기존의 이미지를 탈피하고 빠른 템포와 드라이한 연출을 시도
(4) 시사점
일본콘텐츠의 해외진출은 해외에서 인기가 높은 만화와 애니메이션이 하나의 ‘광고탑' 역할을 하면서 J-POP과 일본영화의 해외진출이 ’탄력‘을 받고 있음.
- 내수시장에 안주했던 J-POP의 해외진출에는 일본 레코드산업의 급격한 시장축소, K-POP붐의 자극, 인터넷 매체의 발달도 자리함.
- 특히 AKB48포맷의 해외진출은 새로운 글로벌음악비즈니스스킴을 만들어 내고 있음. 애니메이션의 인기와 인터넷 매체의 발달 등을 배경으로 J-POP이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고 이에 따라 아티스트의 초청도 증가하고 있음.
- 해외에서는 비주얼계 밴드, 꽃미남계 그룹, 여성아티스트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함
- 일본에서의 인기가 해외에서도 그대로 반영되는 케이스가 많으며 현지화 전략보다 ‘일본풍’을 선호함. 일본만화 및 애니메이션의 인기를 바탕으로 실사영화가 배급되거나 일본원작의 리메이크가 헐리우드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음.
- ‘일본적 요소’를 묘사한 일본원작이나 실사 영화에 일정부분의 수요가 확인되고 있음.
- 일본실사영화의 해외진출은 각종 영화제나 견본시 등을 통한 프로모션 등이 효과적이며 리메이크는 유명프로듀서와의 네트워크 구축이 최우선 과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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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9.26
  • 저작시기2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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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69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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