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산업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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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콘텐츠산업전망 1
1-1. 콘텐츠산업 전망 1
1) 콘텐츠산업 분석 및 전망 1
2) 콘텐츠산업 분야별 분석 및 전망 1
(1) 지식정보산업 분석 및 전망 1
(2) 방송영상독립제작사산업 분석 및 전망 2
(3) 음악(공연)산업 분석 및 전망 3
(4) 영화산업 분석 및 전망 4
(5) 광고산업 분석 및 전망 5
(6) 게임산업 분석 및 전망 6
(7) 출판/만화산업 분석 및 전망 7
(8) 애니메이션/캐릭터산업 분석 및 전망 8

본문내용

요소가 부재
※ 오프라인 도소매에 비해 인터넷 서점은 유통 효율화(판매및영업사원불필요)에 따른인력
수요가 적은 편임
(8) 애니메이션/캐릭터산업 분석 및 전망
매출부문
○ 애니메이션/캐릭터산업의’10년4분기 매출규모를 살펴보면 애니메이션산업은 약1,341억원이며 캐릭터산업은 1조6,200억원으로 애니메이션산업상장사 매출액비중은 11.2%, 캐릭터산업상장사매출액비중은 3.9%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 애니메이션/캐릭터상장사매출액분석을 살펴보면 ’10년4분기 전년동기 대비 19.2%성장하였으며 전분기 대비23.5% 상승하였으며 애니메이션 CBI분석결과 4분기 109로 양호하며 캐릭터 CBI분석 결과 4분기 112로 양호한 편임
수출부문
○ 애니메이션/캐릭터산업의’10년4분기 수출규모를 살펴보면 애니메이션은 약 325억원이며 캐릭터는 약 796억원으로 애니메이션 상장사 수출액 비중은 0.6%이며 캐릭터 상장사 수출액 비중은 23.4%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 애니메이션/캐릭터 상장사 수출액 분석을 살펴보면 ’10년4분기 전년동기 대비 44.8% 성장하였으며 전분기 대비 -12.0% 감소하였으나 CBI분석 결과 애니메이션은 104, 캐릭터는 126으로 나타남
고용부문
○ 애니메이션/캐릭터산업의 ’10년 4분기 고용규모를 살펴보면 애니메이션은 4,262명이며 캐릭터는 23,080명이며 애니메이션 상장사 고용 비중은 2.8%, 캐릭터 상장사 고용 비중은 2.1%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 애니메이션/캐릭터 상장사 고용분석을 살펴보면 ’10년4분기 전년동기 대비 10.2% 증가하였으며전분기 대비1.5% 성장하였으나CBI 분석결과4분기 애니메이션 94이며 캐릭터 105로 다소 호조임
애니메이션/캐릭터산업 2011년 1분기 전망
○ 애니메이션/캐릭터산업1분기 매출CBI는 각각103, 110으로 호조를 보일것으로 예상됨
- 기존에는 캐릭터들이 인형, 완구, 문구 위주의 상품에 활용되었으나, 뿌까뽀로로 등은 기존의 상품 외에 다양한 상품으로 확대 활용되고 있어 매출증대 효과가 매우 높음
※ ’11년우정사업본부는 “뽀롱뽀롱 뽀로로”에 대한기념우표를 발매(약400만장이상)하였으며, 부즈클럽(뿌까)는 교육용 악기제조회사인 ‘엔젤악기’와 결합한 캐릭터 악기를 출시할 예정임.
- 국내에서 개발한 부즈클럽의 앱스토어 아이템 ‘토킹 오즈’와 ‘토킹 미미’가 ’11년2월에 미국 앱계정 다운로드 1위와 상위자리에 오르는 등 국내신규 캐릭터의 마케팅에 일원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이러한 전략은 향후 캐릭터의 매출 증대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됨
※ 문화체육관광부는 디지털 오픈마켓의 활성화를 위해 ‘CAN혁신전략’을 수립하기로 하였으며, ‘오픈마켓 콘텐츠 진흥포럼’도 운영할 예정임
- 애니메이션산업은 ’10년도에 이어’11년1분기에도 과학 등 교육콘텐츠를 기반으로 한3D 애니메이션이 지속적으로 제작되어매출증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됨.
※ ‘Why?’, ‘마법천자문-과학원정대’ 등의 3D 입체 애니메이션 제작 및 방영
- ’10년도에 이어’11년1분기 에 도캐릭터산업과애니메이션산업에 IT와의융합(3D 등)을 통한수익모델이다변화되고있는 추세이며 이러한현상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스마트패드(테블릿PC 등) 보급증대와 함께 애니메이션 등을 기반으로한 멀티미디어 전자책콘텐츠 제작등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며 , 애니메이션의 활용도 점차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 애니메이션/캐릭터’11년1분기 수출CBI는 각각104, 126으로 호조가예상됨
- 국내외 비즈니스 매칭프로그램 가시적인 성과(’10년3분기 ‘똑딱하우스’ 수출 등)가 있으며, 또한 국내 창작 애니메이션의 인지도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 서 해외 앱 스토어 시장 규모 확대로 국내 창작 애니메이션의 인지도향상에 온오프라인으로 기여할수있어향후수출증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
- ’10년부터 미국 및 유럽등 기존 수출지역과 중국, 중남미 등 신흥시장으로 진출이 확대되고 있음.
※ ’10년4분기에 두바이에 서개최한‘마이콘텐츠페어’에 ‘캐니멀’이중동지역에 이전시와계약을 체결하여 수출하기로 함
○ 애니메이션/캐릭터산업 ’11년 1분기 고용CBI는 각각87, 101로 부진 및 호조로 나타남
- 캐릭터산업은 매출과 수출의 증가세에 힘입어 신규고용창출은 활발하게 전개될 것으로 전망되나, 애니메이션 산업은 인건비 상승에 따른 일부 저부가가치 단계 제작은 중국 등 해외이전으로 고용창출의 저해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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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격2,8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2.09.26
  • 저작시기2012.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690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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