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리더십 능력 개발 전략, 여성리더십 사례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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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성리더십 능력 개발 전략, 여성리더십 사례 조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여성리더십의 개념

2. 여성리더십의 필요성

3. 여성리더십의 특징
1) 여성 리더의 자질적 특성
2) 여성적·남성적·양성적 리더십의 특징

4. 남녀 관리자의 리더십 차이
1) 성격특질에서의 차이
2) 관리자로서의 행동 스타일과 효과성
3) 리더행동의 민주성과 전제성

5. 여성리더십 개발을 제약하는 성 역할 상동적 태도
1) 여성의 주체적 삶을 어렵게 하는 관습
2) 여성리더에게 내려지는 부정적 평가

6. 남성중심조직에서 여성리더의 조직행동
1) 포기형
2) 공격형
3) 순응형
4) 도전형

7. 여성 리더십능력 개발 전략
1) 리더십 능력개발을 위한 전제조건
2) 리더십능력의 개발 방향
3) 여성리더십 교육 강화

8. 여성리더십 사례
1) 힐러리의 슈퍼리더십
2) 중국 혁명의 여성리더 등영초
3) 마더 테레사의 서번트 리더십

【 참고자료 】

본문내용

한가지였다.
(3) 원칙과 가치관
① 평생을 개인보다 혁명과 인민을 먼저 생각했던 여성혁명가는 끝까지 인민의 공복으로서의 자세를 지킴
② 열정, 성실, 겸허, 대범함으로 중국혁명과 여성해방운동의 선구적 역할을 담당함
(4) 성공요인은 무엇인가?
① 총명한 두뇌와 겸허한 인품을 지닌 모범적 혁명가
② 민첩한 상황 판단과 세심한 친화력으로 공산당 안팎을 넘나 들여 광범위한 인사들을 통합하는 능력을 보여줌으로서 통일전선정책을 성공적으로 수행
(5) 업적은 무엇인가?
① 등영초는 중국혁명과 여성해방운동을 실천적으로 정립한 선구적 지도자이다.
(6) 등영초에 대한 평가
① 에드가 스노우 - "내가 만났던 중국의 여성 중에서 가장 예민한 정치적 두뇌를 소유한 사람이었다."
② 주은래 - "소초(小超: 등영초의 애칭)는 그야말로 열정적이고 이지적이다. 이 양자가 이처럼 철저하게 결합되어 있다는 것은 정말 기적이다."
③ 한 평생을 오로지 조국과 인민을 위하여 희생과 봉사로 일관했던 등영초의 숭고한 리더십은 지금까지도 중국인들의 자긍심으로 살아있다.
④ 남편 주은래와 함께 중국인들은 존경과 사랑을 받는 혁명지도자로 남았다.
⑤ 훌륭한 예절과 남다른 재치 및 우아함과 함께 날카로운 정치적 식견과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는 객관적인 방법을 지니고 있다.
⑥ 주은래 - "등영초는 가정에서는 훌륭한 아내인 동시에 나의 활동에 있어서도 귀중한 내조자였다."
⑦ 중국인들에게 '큰언니'라는 애칭으로 불리는 등영초는 중국인들에게 존경과 사랑을 받는 혁명지도자이며, 근엄한 존칭보다는 그저 큰언니로 불리기를 원했던 그녀는 총명한 두뇌의 겸허한 인품을 지닌 모범적 여성리더로 중국인들에게 기억되고 있다.
⑧ 北洋大學日報기자 - 등영초는 정열적이고 성실함과 겸허함, 그리고 대범함, 활발함으로 우리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었다(구성희, 2005).
3) 마더 테레사의 서번트 리더십
(이미지출처: 한국일보, 2012.09.03)
마더 테레사의 본명은 아그네스 곤자 보야주이다. 그녀는 1910년 8월 27일 오스만 제국 마케도니아의 슈크프(현재 마케도니아의 스코예프)에서 태어난다.
아그네스는 열여덟 살 되던 해에 수녀가 되기로 결심을 굳히고 어머니께 이 사실을 알린다. 가족들은 처음에 그녀의 결심을 받아들이지 못했다. 그러나 어머니는 하룻동안의 기도 끝에 그녀의 결심에 대해 축복해 주었다. 스물한 살 때 서원(수련을 마친 수도 지원자가 보다 선하고 훌륭하게 살겠다고 하느님에게 약속하는 일)을 하고 수도명을 '테레사'로 정한다.
인도가 1947년 영국으로부터 독립할 때는 파키스탄과 인도로 나뉘게 된다. 그리하여 대대적으로 국경을 넘는 종교적 이동이 벌어지고, 그 때문에 거리에는 더 많은 난민들이 넘쳐났다. 이후 테레사는 모틸즈힐이라는 빈민가를 택해 봉사활동을 시작한다. 그녀가 제일 먼저 한 일은 학교를 여는 것이었다. 처음에 그녀는 아이들 몇 명을 모아 땅바닥에 글자를 쓰며 수업을 하였다. 하지만 처음 활동하던 당시에는 그녀를 곱지 않은 시선으로 보는 사람들도 있었다. "저 수녀는 힌두교도를 가톨릭으로 개종시켜 교인을 늘리려고 한다."며 비난했다. 테레사는 잠자코 듣고 있다가 "나는 인도인입니다. 인도는 나의 나라입니다."라고 그 사람에게 뱅갈어로 대답한다. 테레사는 서른아홉 살에 인도로 귀화했을 뿐 아니라, 마음속 깊이 모든 종교와 모든 사람들을 존중하는 마음을 가졌기 때문에 당당하게 말할 수 있었다.
시간이 갈수록 테레사의 뜻에 따라 함께 일하겠다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함께 일하는 사람들이 10명 정도 모였을 때, 테레사는 이들의 모임을 정식 수도회로 발족시켰다. 회헌(회칙)과 모임 명칭도 정했다. 이들은 수도회 이름을 '사랑의 선교회'로 정했다.
1950년 사랑의 선교회가 교황청으로부터 정식 인가를 받은 뒤 신교회의 총장을 마더(mother)라고 부르기로 한 회헌에 따라 테레사를 마더 테레사라고 부르기 시작한다.
또한 마더 테레사는 버림받은 아이들을 위해 '어린이들의 집'을 지었다.
그리고 마더 테레사의 활동 공간은 점차 인도를 넘어 전 세계로 확대된다. 마더 테레사는 사랑의 선교회를 열어 봉사 활동을 한 공로를 인정받아 많은 상을 받았고, 1979년에는 노벨 평화상도 수상한다.
처음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녀에게 "힌두교를 믿는 인도인에게 가톨릭으로 개종시키려 한다."며 의심을 눈초리로 보았다.
그러나 테레사가 아무도 돌보려 하지 않던 더럽고 병든 사람들의 몸을 씻기는 모습을 보며, 경찰들조차 "테레사 수녀의 일을 대신할 수 없다면 그녀의 일을 비판할 수도 없다."고 사람들에게 설득하기에 이른다. 처음에는 그녀를 탄압했던 인도 정부도 마더 테레사가 세상을 떠났을 때는 성대한 국장을 치르는 것으로 그녀의 헌신에 감사의 뜻을 표현했다(박민지, 2006).
【 참고자료 】
김종현 저(2008)「힐러리의 수퍼 리더십」일송북
박민지 저(2006)「청소년이 알아야 할 세기의 리더 50인」신원문화사
변신원(2005)「디지털로 사고하고 양성적으로 리드하라」서울: 삼성경제연구소
박통희 외(2004)「편견과 문화와 여성 리더십」대영문화사
조병남(2007)「젠더 주류화와 21세기 여성 리더십 개발전략에 관한 연구」숙명리더십연구, Vol.5 No.-
이시연(2006)「관리직 여성공무원 역량 강화에 관한 연구」사회과학논총, Vol.26 No.-
현영란,박통희(2005)「성별사회관계적 인식과 공무원의 조직적응행동」한국행정학회 동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구성희(2005)「중국 혁명의 여성리더 등영초」숙명리더십연구, Vol.2 No.-
이혜주,김계연(2002)「21세기를 위한 여성리더의 활용화 방안」생활과학논집, Vol.16 No.-
김양희,김홍숙(2000)「기업내 남녀관리자의 리더십 비교연구」한국여성개발원
강영숙(2012)「여성 리더십의 개발을 위한 환경적요인에 관한 비교연구」단국대학교 정책경영대학원 논문
오미현(2010)「방문판매조직에서 여성리더의 여성리더십이 조직원의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박경아(2006)「여성인력활용을 위한 리더십 교육의 효과분석」이화여자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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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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