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들의 문화공간 ‘클럽(Clu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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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년들의 문화공간 ‘클럽(Club)’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클럽문화
① 형성배경
② 개념 및 특성
3. 한국의 클럽문화
① 역사적 전개
② 스타일 변천
③ 클러버의 특징적 심리
4. 나가며

본문내용

아요. 거긴 약간 춤 있고 음악 있고 술 있고 그러니까 취운 것 같아요.”
또한 클럽에 가기 위해서는 특별한 복장이나 차림새를 갖춰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는 클럽이 자기표현 욕구를 충족하기에 좋은 공간임을 말해준다.
“여자들은 그런 게 있는 것 같아요. 예쁜 옷, 섹시한 옷을 사더라도 평소에 입고 다닐 수 없으니까 그런 데서 한 번쯤 입고 싶은 것 같아요.”
이는 다시 말해서 사회적 체면으로부터 자유로운 공간이라고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클럽은 다른 사람들의 이목에 신경을 쓰지 않고 자신의 욕구나 감정을 마음껏 표출할 수 있는 곳이다. 그리하여 클럽에 가면 해방감을 느낄 수 있는 것이다.
“클럽에서는 자유로운 걸 느꼈어요. 처음에는 다른 사람들이 나만 보는 것 같고, 사람들이 쟤는 춤도 못추는 데 왜 와서 저러고 있나 이렇게 쳐다보는 건 아닐까 신경을 썼는데 어느 순간인가 그런 생각 안 하고 자유로운 걸 느끼죠.”
“처음에는 자기만 보는 거 같아서 되게 부끄러운 거 있잖아. 그런데 나중에는 진짜 그런 거 신경 하나도 안 쓰게 되요.”
자유로운 해방감을 가져다주는 것은 다른 말로 표현하여 일탈적 자기감이라 표현할 수 있다. 박은아 외1, ‘클럽’ 여가 소비경험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한국심리학회, 2006, pp.32-35.
이렇게 자기개념의 다양한 표현을 체험할 수 있다는 심리적 자유감과 억압된 사회 속에서 일탈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이 청년 하위문화로 꼽을 수 있는 대표적인 이유일 것이다.
4. 나가며
지금까지 청년 하위문화 중에 대표적으로 클럽문화를 살펴보았다. 클럽문화를 조사하면서 하위문화의 생산성과 저항성 그리고 한계에 대한 생각이 들었다. 클럽문화는 다양한 문화를 생성하는 곳이라 생각했다. 그들은 클럽패션 스타일을 통해 이전에 대두되었던 다양한 스타일을 혼합하여 재생산해 내었다. 이는 이를 이용하려는 관련 산업에 까지 영향력을 끼쳤다.
또한 그들의 저항성은 패션에 깔린 의식뿐 아니라 클럽에서 행하는 다양한 활동들을 통하여 억압적인 사회에서 벗어나 일탈을 꿈꾸는 면모를 드러내기도 하였다. 한국사회에서의 격식과 의식은 최소한 그 공간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듯 하였다.
그러나 한계 또한 존재한다. 이는 하위문화가 자본주의 산업체제에 있어 반발하여 생겨난 문화에 비해 클럽문화는 상당히 자본주의적이라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그들은 클럽에서 끊임없이 소비하며, 또한 클럽문화를 즐기기 위해 밖에서도 끊임없이 소비하였다. 이러한 면모들은 과연 클럽문화가 하위문화의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 것인가 하는 의문이 들었다.
하지만 역설적이게도 이러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청년들의 클럽문화는 하위문화로써의 상당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억압된 사회에서 끊임없이 일탈을 꿈꾸고, 문화들을 재생산해내며 이러한 문화가 주류문화에 까지 파급효과를 미칠 정도로 성장한 것이다. 이것은 하위문화의 영향력을 가장 잘 나타낸 문화라 생각한다. 따라서 클럽문화는 청년들의 하위문화에 있어 대표적인 문화 중에 하나이며 이 문화는 상당히 의미 있는 것이라 생각한다.
<참고문헌>
김지량최현숙, 한국 클러버(Clubber)의 패션 스타일 연구, 복식, 한국복식학회, 2008.
김현경이인성, 클럽 패션 스타일 분석 및 디자인 개발, 복식문화연구, 복식문화학회, 2010.
박은아주경미, ‘클럽’ 여가 소비경험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한국심리학회, 2006.
배정민김영삼정흥숙, 대학가 클럽웨어(Club Wear)에 관한 연구, 복식, 한국복식학회, 2005.
윤진아, 클럽패션의 선호도 조사 및 표현적 특성연구, 기초조형학연구, 한국기초조형학회,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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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10.10
  • 저작시기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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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71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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