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수문화이고, 흑인, 농어촌의 문화가 열등문화여서, 후자에게는 우수문화가 ‘결핍’되어 문화의 실조현상이 나타난다. 열등문화의 학업성취가 낮으므로, 교육정책적 차원에서 문화실조를 보상해 주는 보상교육의 정책이 나오게 되고 이 입장에서의 교육평등관이 보상적 평등관이다.
문화다원론은 여러 집단의 문화를 대등한 자격을 가지는 것으로 취급한다. 우수문화, 열등문화가 없고, 학교에서 취급하는 과정으로서의 문화는 여러 문화 중 단지 선택되어진 문화로 본다. 좋고 나쁨이 아니라 선택문제. 선택되어진 것과 선택되지 않은 것만 있다. 선택되어지지 않은 문화집단의 자녀들은 학교교육에서 소외되고 낮은 평가를 받는다. 학교교육이 사회이동과 사회평등화를 촉진시키는 것이 아니라 기존 계층질서를 유지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문화다원론은 여러 집단의 문화를 대등한 자격을 가지는 것으로 취급한다. 우수문화, 열등문화가 없고, 학교에서 취급하는 과정으로서의 문화는 여러 문화 중 단지 선택되어진 문화로 본다. 좋고 나쁨이 아니라 선택문제. 선택되어진 것과 선택되지 않은 것만 있다. 선택되어지지 않은 문화집단의 자녀들은 학교교육에서 소외되고 낮은 평가를 받는다. 학교교육이 사회이동과 사회평등화를 촉진시키는 것이 아니라 기존 계층질서를 유지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