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그리스도의 신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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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수그리스도의 신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주제에 관한 개관(Chapter Outline&Introduction)
II. 내용의 전개(Body with Footnote)
1. 그리스도 신성의 의미(意味)
1) 그리스도의 본성에 있어서 신성(神性)
2) 그리스도의 신성의 개념(Concepts)
3) 사전상의 신성의 정의(The Definitions of Dictionaries)
4) 그리스도의 신성의 중요성(重要性)
5) 성(Nature)과 위(Person)의 구분
6) 양성(兩性)연합의 결과에 있어서 신성(神性)
2. 그리스도 신성에 관한 교리사적 고찰(略史)
1) 그리스도 신성에 관한 정통교리: 칼케돈 신조
2) 다른 신조들에 나타난 그리스도의 신성
3) 그리스도 신성을 부정하는 이단설과 현대이론들
3. 그리스도 신성(神性)에 관한 증명(證明)
1) 교의신학자들의 진술
2) 그리스도의 신성의 체계적(體系的) 증명(證明)
3) 그리스도의 신성의 필요성
4.결어(結語)

본문내용

).
⑤ 승천하심
속죄를 이루신 후 승천하시고(히1;3), 하나님 우편에 앉으심(막16:19).
(4) 사역(使役)으로 나타난 신성 기독론, 조영엽, 기독교문서선교회, 1993. pp.37-38
예수 그리스도의 신적인 사역들(Divine Works)이 그의 신성을 증거한다.
① 창조사역(Creation)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요1:3), 또한 ‘태초에 주께서 땅의 기초를 두셨으며 하늘도 주의 손으로 지으신바라(히1:10; 골1:16)고 예수 그리스도의 창조 사역을 깨닫게 하며, ’영원하신 능력과 신서이 그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게 되나니‘(롬1:20)라고 창조 사역에 나타나고 있는 신성을 알려 주고 있다.
② 유지사역(Preservation)
'또한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느니라‘(골1;17). 그리스도께서는 창조하신 모든 피조세계를 그의 초자연적 권능으로 보존하신다. 그리고 섭리 운영하신다(엡1:22; 골1:17; 히1:3).
③ 속죄사역(Forgiveness of Sin)
그리스도께서 죄를 용서하신다(마9:2-7; 26:28; 눅7:48; 막2:5-12; 요1:29; 행10:43; 골1:14; 3:13; 요일1:7). 사람의 죄를 용서하여 주실 수 있는 분은 하나님뿐이시다. 사람은 사람의 죄를 용서하여 줄 수 없다.
④ 죽은 자를 살리심(Raising the Dead)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를 살리신다. 예수 그리스도는 생명이요 부활이시므로 죽은 자도 살리신다. 예수님께서 재림하실 때 그리스도 안에서 잠자는 자들이 먼저 부활하게 될 것이요 그의 지상 1000년 왕국 후에는 불신자들도 부활시킬 것이다(요5:25; 11:43).
⑤ 심판(Judgement)
그리스도께서는 심판하신다. 예수 그리스도는 최후의 심판주로서 의인과 악인을 그리고 악한 영들도 심판하실 것이다(요5:22, 27: 행10:42; 17:31; 딤후4:1).
⑥ 성령(Holy Spirit)을 보내심
그리스도께서 성령을 보내셨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부활하시고 승천하신 후에 그의 약속대로 성령님을 보내셨다. 성령께서는 오순절날 강림하셨다(요15:26; 행1:8; 2:1-3).
3) 그리스도의 신성의 필요성
위에서 그리스도 안에는 참되고 완전한 신성이 있음을 보았다. 그런데 왜 그리스도께서 신성이 필요하였는가라는 문제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구속사역(救贖使役)에 있어서 죄인을 대표하기 위하여는 반드시 인류의 한 사람이 되어야만 하셨고, 또 한편으로 우리의 구속자가 되려면 그리스도는 하나님이셔야만 했다.
(1) 무한한 가치의 제사와 율법의 완전 순종을 위하여
그리스도가 무한한 가치의 제사, 다시 말해서 영원한 속죄의 효력을 가지는 제사를 단번에 드리기 위하여, 또 모든 피택자들의 모든 죄를 사(赦)하는 제사를 드리기 위하여 그는 하나님이셔야만 했다. 또한 하나님의 율법에 완전 순종을 하기 위하여서도 역시 하나님이셔야 했다. 왜냐하면 인간은 이런 제사와 순종을 드릴 수 없기 때문이다.
(2) 하나님의 진노에 대처하기 위하여
인간이 범죄함으로 말미암아 생긴 하나님의 진노는 인간의 어떤 행위와 보상으로도 무마시킬 수가 없는 것이다. 모든 하나님의 백성들을 이 하나님의 진노로부터 해방시키기 위하여서 중보자(仲保者)이신 그리스도는 하나님이셔야 했다. 그가 십자가에서 하나님의 진노에 대면하여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마27:46)라고 한 부르짖음은 그리스도가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하나님의 진노를 가라앉히는 무한한 가치를 발휘한 것이다.
(3) 구속(救贖)의 효과를 적용하기 위하여
그리스도께서는 십자가에서 구속을 완성하시고 부활 승천하시어 보혜사 성령을 보내심으로 그가 완성하시고 부활 승천하시어 보혜사 성령을 보내심으로 그가 완성하신 구속의 효과를 각 개인에게 적용하신다. 만일 그가 부활 승천하지 못하셨다면, 보혜사 성령도 오시지 아니하셨을 것이며(요16:7 참조). 보혜사 성령이 오시지 아니하였다면, 구원의 적용도 없을 것이다. 따라서 그가 사망의 권세를 이기고 부활 승천하여 보혜사 성령을 보내시기 위하여는 하나님이셔야 했다.
4.결어(結語)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그리스도의 신성이 그리스도인 믿음에서 핵심적인 중요성을 지니고 있음을 볼 수가 있다. 그리스도의 신성에는 몇 가지 중요한 의미가 있다. Introducing Christian Doctrine by M.J.Erickson, BAKER BOOK HOUSE, p.213.
(1) 우리는 하나님에 대한 실제적인 지식을 가질 수 있다(We can have real knowledge of God).
예수께서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요14:9)이라고 말씀하셨다. 선지자들은 하나님의 메시지를 가지고 왔던 반면에 예수는 하나님이셨다. 하나님의 사랑과 거룩함, 그 능력이 어떤 것인지를 알려고 한다면 오직 그리스도를 바라 보아야만 한다.
(2) 구원은 우리에게 유익하다(Redemption is available to us).
그리스도의 죽음은 전에 살았던 모든 죄인들에게 충분하다. 왜냐하면 죽음을 당한 이가 단순히 유한한 인간이 아니라 무한하신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생명 그 자체이시며 또한 생명을 허락하시고 그 생명을 보존하시는 자이신 그는 죽으실 필요가 없으신 분이지만 죽으셨다.
(3) 하나님과 인간이 다시 연합하였다(God and humankind have been reunited)
하나님으로부터 사람에게로 오신 이는 한 천사, 혹은 인간이 아니시기에 죄로 인해 발생한 깊은 간격을 넘으셨다.
(4) 그리스도를 경배하는 것이 합당하다(Worship of Christ is appropriate).
그는 단순히 창조물 중에서 높은 분이 아니라 아버지와 동일한 수준을 지닌 하나님이시다. 그도 아버지처럼 우리의 찬양과 예배, 그리고 순종을 받으시기에 합당하다. 언젠가 모든 이들이 예수가 누구시며 어떠한 분이신지를 깨닫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의 신성을 믿는 자들은 이미 그가 누구시며 그에 알맞게 어떤 일을 하셨는가를 인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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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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