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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의 명칭과 구원론,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속죄,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의 신성,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와 성육신, 예수그리스도와 지옥강하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의 명칭

Ⅲ.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의 구원론
1. 구원의 필요성과 죄
2. 구원의 도구(복음)
3. 구원의 방법(칭의)

Ⅳ.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의 인격

Ⅴ.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의 속죄
1. 속죄의 동인(動因)과 필연성
2. 속죄의 성질
1) 속죄는 하나님께 만족을 드릴 수 있었다
2) 속죄는 대리적 속죄였다
3) 속죄는 그리스도의 능동적이며 피동적인 순종을 포함한다
3. 속죄의 범위(範圍)

Ⅵ.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의 신성
1. 그리스도의 본질에 있어서 신성(神性)
2. 그리스도의 신성의 개념(Concepts)
3. 사전상의 신성의 정의(The Definitions of Dictionaries)
1) Webster`Dictionary에 의하면, 신성(Deity)은
2) Longman Synonym Dictionary에 의하면 신성(Deity)의 동의어(Synonym)를 보면
4. 그리스도의 신성의 중요성(重要性)

Ⅶ.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와 성육신
1. 성부 편에서의 성육신 인식
2. 성자 편에서의 성육신 인식

Ⅷ. 예수그리스도(예수, 그리스도)와 지옥강하
1. 사도신경에 표현
2. 이 표현의 성경적 기초
3. 이 신경적 표현의 다양한 해석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을 분노케 하고 또한 그들에 의해 비방을 받을지라도 그들의 남은 여생을 사람의 정욕을 따라 살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쫓아 살아야만 하는데, 그 이유는 그들이 산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기로 준비하신 하나님에게 자신들의 행위를 직고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복음이 전파되었던 “죽은 자”는 분명히 그것이 전파되었을 때 아직 죽지는 않았던 자인데, 그 이유는 이 전파의 목적이 부분적으로 “육체로는 사람처럼 심판을 받도록 하기” 위함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그들이 세상에 사는 동안에 일어날 수 있었다.
(4) 시16:8-10. 여기에서 고찰할 것은 특히 10절인데 즉 “이는 내 영혼을 음부에 버리지 아니하시며 주의 거룩한 자로 썩지 않게 하실 것임이니이다.”라는 말씀이다. 피어손은 이 구절로부터 결론하기를 그리스도의 영혼은 부활 전에 지옥에 있었으니 이는 그것이 거기에 남겨지지 않았다고 언명되었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3. 이 신경적 표현의 다양한 해석
(1) 카톨릭교회는 이 구절을 해석하기를 그리스도께서 죽으신 후에 내려가신 곳은 구약의 성도들이 그의 구속의 계시와 적용을 고대하고 있는 선조림보이며, 그는 거기에서 그들에게 복음을 전파하시고 또한 그들을 이끌어내어 천국에로 들여 보내신 것이라고 하였다.
(2) 루터파는 지옥에 내려가심을 그리스도의 승귀의 첫 계단으로 간주한다. 그리스도는 하계에 가셔서 사탄과 흑암의 군세에 대한 그의 승리를 계시하시고 완성하셨으며 또한 그들을 정죄하는 선고를 선포하셨다. 어떤 루터파 사람들은 이 승리적인 행진을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의 중간에 두고 있지만, 어떤 사람들은 이것을 부활 다음에 두고 있다.
(3) 영국교회는 주장하기를 그리스도의 신체가 무덤에 있는 동안에 그의 영혼은 지옥보다 특별히 의로운 자의 영혼의 거처인 낙원에 가서 그들에게 보다 충분한 진리의 해석을 하셨다고 하였다.
(4) 칼빈은 이 구절을 비유적으로 보아 그리스도께서 지옥의 고초를 맛보신 십자가 위에서의 형벌적 수난에 대해 언급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하이델베르그 요리문답도 이와 비슷한 진술을 하고 있다(44조). 통상적인 개혁파의 입장에 의하면 이 말들은 십자가 위에서의 수난뿐만 아니라 겟세마네의 고민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고 한다.
(5) 성경은 분명히 그리스도께서 문자적으로 지옥에 내려가신 것을 가르치지 않고 있다. 더욱이 이 견해에 대한 중대한 반대들이 있다. 그는 몸을 따라 지옥에 내려갈 수 없으셨으니 몸은 무덤에 있었기 때문이다. 만일 그가 실제적으로 지옥에로 내려갔다면 그것은 단지 그의 영혼에 관해서일 뿐이며 또한 이것은 단지 그의 인성의 반쪽만이 그의 비하(또는 승귀)의 단계에 참여하였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 더욱이 그리스도께서 아직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지 않는 한 루터파가 추상한 것과 같은 승리적인 행진의 때는 오지 않았다. 그리고 마침내 그리스도께서는 그의 죽음의 때에 그의 영을 아버지에게 부탁하셨다. 이것은 그가 무덤에서 사실 때까지 그의 죽음의 때로부터 능동적이라기보다는 수동적이셨을 것이라는 사실을 암시하는 것처럼 보인다. 대체로 두개의 사상을 결합하는 것이 최선인 것처럼 보인다. 즉 두개의 사상이란 (a) 그리스도께서는 그가 죽으시기 전에 겟세마네와 십자가 위에서 지옥의 고난을 맛보셨다는 것과 (b) 그가 죽음의 상태의 가장 깊은 비하에 들어가셨다는 것이다.
Ⅸ. 결론
기독교는 비기독교적 민족의 신앙 안에서는 티끌도 찾아내지만, 자기자신의 신앙 안에 있는 들보는 보지 못한다. 이것은 단지 기독교도의 이기주의, 허영, 자만에 불과하다. 기독교도와 다른 민족은 단지 종교적 신앙의 표현 양식에만 차이가 있을 뿐이다. 신앙은 사랑의 반대물이다. 사랑은 죄 안에서도 덕을 인식하고 오류 안에서도 진리를 인식한다. 따라서 사랑은 단지 이성과 일치할 뿐, 신앙과 일치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사랑은 이성과 마찬가지로 자유롭고 보편적인 본성을 가지고 있지만, 신앙은 편협하고 제한된 본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성이 지배하는 곳에서만 보편적인 사랑이 지배한다.
기독교가 단지 신앙만을 율법으로 삼았다면 신앙을 가지지 않은 사람들의 비난은 무조건적으로 진실하며 무제한적으로 진실했을 것이다. 기독교는 사랑을 제멋대로 내버려두지 않았다. 기독교는 이 자유를 가지지 못했으며, 또 가질 수도 없었다. 왜냐하면 기독교는 종교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기독교는 사랑을 신앙의 지배에 복종시킨다. 사랑은 단지 기독교의 공교적(esoterisch)인 가르침에 불과하며, 신앙은 기독교의 비교적(exoterisch)인 가르침이다. 즉 사랑은 단지 기독교의 도덕에 불과하지만, 신앙은 기독교의 종교이다.
신은 사랑이다. 이 명제는 기독교의 최고의 명제이다. 그리나 신앙과 사랑의 모순은 이미 이 명제 안에 포함되어 있다. 사랑은 단지 술어에 불과하며 신이 주어이다. 그러나 사랑과 구별되는 이 주어는 무엇인가? 신은 사랑이라는 명제에서 주어는 자신의 배후에 신앙을 숨기고 있는 어둠이며, 술어는 그 자체 어두운 주어를 비로소 밝게 하는 빛이다. 기독교적인 사랑은 그것이 기독교적이고 자기를 기독교적이라고 부름으로써 이미 하나의 특수한 사랑이다.
우리는 종교의 내용과 본질이 철두철미 인간적이라는 것을 증명했고 신학의 비밀은 인간학이며 신의 본질의 비밀은 인간의 본질이라는 것을 증명했다. 그러나 종교는 자신의 내용이 인간이라는 것을 의식하지 못한다. 종교는 오히려 자신의 내용이 인간이라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종교에 대한 우리의 관계는 결코 부정적인 것이 아니라 비판적인 관계다.
참고문헌
ⅰ. 김기현, 바울의 호칭 ‘그리스도 예수의 종’에 관한 연구, 신학박사학위논문, 서울신학대학교, 2004
ⅱ. 이원설, 신앙과 학문, Ivp, 1997
ⅲ. 이후정, 성화의 길, 서울 : 대한 기독교서회, 2001
ⅳ. 유동식 외 5인, 기독교와 한국 역사,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7
ⅴ. Anthony A. Hoekema, 유호준 역, 개혁주의 구원론,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2003
ⅵ. Banks, Robert, 바울의 그리스도인 공동체 사상, 서울 : 여수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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