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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수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의 신분, 예수그리스도의 부활, 예수그리스도의 신성, 예수그리스도의 복음, 예수그리스도의 기도, 예수그리스도의 대속, 예수그리스도의 왕권, 예수그리스도 관련 제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예수그리스도의 신분
1. 성육신(成肉身)
1) 의미
2) 목적
2. 율법에 대한 순종
3. 수난(受難)
1) 전 생애의 수난
2) 전인(全人)의 수난
3) 시험으로 인한 수난
4) 신적 계획에 의한 수난
5) 신적 진노에 의한 수난
4. 사망
1) 법정적 선고에 따른 사망
2) 수치와 저주에 따른 사망
3) 예언에 따른 사망
5. 장사(葬事)
1) 비하의 마지막 단계
2) 육체가 썩지 아니함
6. 지옥 강하(地獄降下)
1) 로마 카톨릭
2) 루터파
3) 개혁파

Ⅲ. 예수그리스도의 부활

Ⅳ. 예수그리스도의 신성
1. 예수의 신적 칭호
1) 그리스도의 또 다른 신적인 칭호는 ‘하나님의 아들’이다
2) 그리스도에게 주어진 또 다른 신적 칭호 중의 하나는 자주 사용되며 아주 의미있는 것으로서 바로 “주님”이다
2. 그리스도께서 신적인 경배를 받으심
3. 그리스도의 신적 속성
1) 영원성(Eternity)
2) 불변성(Immutability)
3) 편재성(Immensity)
4) 전능성(Omnipotence)
5) 전지성
6) 진리성(Truth)
4. 그리스도의 신적 사역
1) 창조
2) 보존
3) 죄사함
4) 영생의 예수
5) 죽은 사람을 다시 살게 하심
6) 심판
5. 그리스도가 하나님과 동일시 됨

Ⅴ. 예수그리스도의 복음
1. 왕국 복음(The Gospel of "The Kigdeom")
2.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The Gospel of "The Grace of God")
3. 영광스러운 복음(The "Glorious" Gospel)
4. 영원한 복음(The Everlasting Gospel)

Ⅵ. 예수그리스도의 기도
1. 기도의 형태
2. 기도의 특성
3. 기도의 요소

Ⅶ. 예수그리스도의 대속

Ⅷ. 예수그리스도의 왕권
1. 본래적 왕권과 중보적 왕권
1) 본래적 왕권
2) 중보적 왕권
2. 중보적 왕권에 대한 성경적 근거
1) 구약의 증거
2) 신약의 증거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께서는 하나님으로서의 왕권을 본래부터 가지고 계신다. 시편기자는 하나님이 우주의 왕으로서 만유를 통치하고 계신 사실을 다음과 같이 말한다. “여호와께서 그 보좌를 하늘에 세우시고 그 정권으로 만유를 통치하시도다”(시103:19).
2) 중보적 왕권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이신 고로 본래부터 우주의 왕이시었으나 인간의 몸을 입고 메시아로 이 땅에 오셔서 구속을 완성하신 후 하나님 우편에 오르셔서 중보자로서의 왕권에 새로운 형식으로 또 공적으로 임명되었다. 하나님이 영광을 위하여 또는 하나님의 구원계획의 실행을 위하여 주어진 것이다. 그리고 이 왕권은 그리스도께서 율법에 대한 완전한 순종과 수난의 상급으로 성부에게서 부여받은 왕권이다. 제 2위 하나님인 성자는 본래적 왕권을 지니신 분이시나(시103:19), 특별히 성부 및 성령과 구별해서 중보적 왕권을 가지신 분으로 묘사한다. 이는 성자께서 인간의 몸을 입으시고 세상에 오셨다가 구속 사역을 마치시고 다시 하늘에 오르셔서 중보적 왕권을 부여받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본래적 왕권과 중보적 왕권은 그 통치권의 범위가 우주 전체에 미치고, 동일한 그리스도가 행사하는 것이기 때문에 별개의 것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자는 만물의 통치와 관계되고 후자는 택한 백성의 구원을 그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차이를 지닌다.
2. 중보적 왕권에 대한 성경적 근거
1) 구약의 증거
구약은 앞으로 오실 메시아를 왕으로, 또한 그가 다스릴 나라를 그의 왕국으로 예언하였다.
① “네 집과 네 나라가 네 앞에서 영원히 보존되고 네 위가 영원히 견고하리라”(삼하 7:16)
②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사 9:6)
③ “내가 나의 왕을 내 거룩한 산 시온에 세웠다 하시리로다.”(시 2:6)
④ “내가 또 밤 이상 중에 보았는데 인자 같은 이가 하늘 구름을 타고 와서 옛적부터 항상 계신 자에게 나아와 그 앞에 인도되매 그에게 권세와 영광과 나라를 주고 모든 백성과 나라들과 각 방언하는 자로 그를 섬기게 하였으니 그 권세는 영원한 권세라”(단7:13,14)
⑤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태초에니라”(미5:2)
⑥ “예루살렘의 딸아 즐거이 부를지어다. 보라 네 왕이 네게 임하나니 그는 공의로우며 구원을 베풀며 겸손하여서 나귀를 타나니”(슥9:9)
2) 신약의 증거
신약에서는 특별히 그의 탄생과 관련된 성구에서, 또는 세례 요한의 증거에서, 또한 주님 자신의 증거에서 나타난다.
① “보라 네가 수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 ... 주 하나님께서 그 조상 다윗의 위를 저에게 주시리니 영원히 야곱의 집에 왕 노릇 하실 것이며 그 나라가 무궁하리라”(눅 1:31-33)
②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느니라”(마 3:2)
③ “요한이 잡힌 후 예수께서 .... 가라사대 때가 찼고 하나님 나라가 가까웠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막 1:14,15)
Ⅸ. 결론 및 제언
지금의 한국의 기독교는 전환의 시점에 처해 있다. 전술한 바와 같이 세계 선교의 역사에 유례 없는 급속한 양적 성장을 거듭해 왔던 기독교는 이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과거 구한말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희망과 기쁨의 소리로서 시작되었던 기독교는 이제 개신교 전래 100주년을 고비로 그 성장이 주춤해지고 소위 ‘선교의 제 2세대적 양상’이 눈에 띄게 드러나고 있다. 팔레스타인을 중심으로 근동에서 시작된 기독교가 유럽과 구미를 거쳐 주로 서양을 무대로 발달하였고, 이로 인해 한국에 전래된 기독교도 주로 서양의 문물을 받아들이는 창구의 역할을 자연스럽게 수행하여 오늘에 이르렀던 바, 해방이후 가장 급속한 사회변동의 틀 속에 있는 한국사회의 큰 흐름 속에서 이제 하나님의 교회도 다양한 사회적 요구에 직면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들의 양태는 보다 우리의 한국적 정서 속에서 기독교의 자리매김을 새롭게 해야 한다는 도전으로부터 ‘현대이후(Post-modern)\' 현상으로 요약되는 탈근대화의 세계적 조류에 부응하는 합리적 대안을 제시해야한다는 과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모습으로 다가오고 있다.
사실, 한국의 기독교는 지난 세기동안 소위 ‘외래종교’라는 성격이 무색할 정도로 급격히 한국인들이 삶과 행동의 양식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토속성을 유감없이 발휘해 왔다. 열국의 침략과 정치적 혼란 등 국내. 외적으로 암담한 형편에 처해 있었던 한국인들의 심령위에 소망의 복음으로 인해 개인의 삶의 변화를 체험한 민중들은 이제 이를 사회적 불평등 요소의 철폐, 근대적 교육의 시발, 과학적 탐구에 근거를 둔 학문체계의 확립, 근대적 의술의 전개 등 여러 분야에서 당시 현실에 시기적절한 대안으로 승화하였고 일제하에서는 기미독립운동을 전후한 민족의식고취와 애국운동 등으로, 또한 해방이후와 6.25의 전란을 겪으면서 좌, 우익의 혼란의 소용돌이 속에서는 상처받고 소외된 민중들의 한을 사회봉사와 적극적인 구제 그리고 새로운 사회건설을 위한 정신적 방향 모색으로 민족을 치유하는 일에 앞장 서 온 일꾼들이었다. 성서와 교회사가 남겨준 유산들을 슬기롭게 계승하고 오늘의 시점에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창 1:28)는 문화명령을 감당하여야할 역량을 키워야 할 것이다. 이 같은 요청에 대한 진지한 응답을 통해서 기독교가 한국 사회에서 차지하는 미래의 위치가 가늠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김득중(2001), 복음서 신학, 서울 : 컨콜디아사
◎ 김태호, 그리스도란 무엇인가, 바오로딸 출판사
◎ 이선희 역(2005), 그리스도 완전에 대한 거짓 없는 석명, 대전 : 도서출판 복음
◎ 존 오웬, 이수근 역(1999), 개혁주의 성령론, 서울 : 여수룬
◎ 정성구(1979), 기독교와 문화, 서울 : 총신대학출판부
◎ 차하순(2003), 그리스도교의 발전, 서양사 총론 1, 탐구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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