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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5월20일) 설교의 신학적 배경은 유대교의 묵시사상, 또는 묵시문학(Apocalyptic)이다. 설교 시간에 충분한 설명이 없었기 때문에 교우들이 설교를 따라가기에 조금은 어려움이 있었을 것이다. 이게 설교자의 딜레마이기도 하다. 성서의 내용은 거의 신학적인 주제이기 때문에 설교도 역시 신학적으로 해야 하는데, 신학과 관계없이 살아가는 청중들에게 그런 방식으로 설교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보충한다는 차원에서 묵시사상의 중심 줄기만 짚어보겠다.
묵시사상은 기본적으로 유대인들의 독특한 세계관, 역사관이다. 기독교 신학도 물론 세계관이며 역사관이다. 예컨대 창조론은 이 세계가 하나님에 의해서 “무로부터” 창조되었다는 세계관인 것과 같다. 칭의론도 역시 믿음으로 인간이 의로워진다는 인간론이라 할 수 있다. 유대인들의 묵시사상적 세계관은 이 세상을 시간의 관점으로 본다. 시간의 관점은 헬라인들의 공간적 관점과 대립한다. 헬라인들에 의하면 이 세상은 그 안에서 모든 것들이 돌고 도는 공간일 뿐이지만 유대인들의 의하면 이 세상은 과거에서 미래로 움직이는 시간이다. 전자에서는 자연 자체가 중요하지만 후자에서는 그 자연을 움직이는 인격적인 신이 중요하다. 따라서 전자의 세상은 늘 동일하지만 후자의 세상은 완전히 다르다.
묵시사상은 기본적으로 유대인들의 독특한 세계관, 역사관이다. 기독교 신학도 물론 세계관이며 역사관이다. 예컨대 창조론은 이 세계가 하나님에 의해서 “무로부터” 창조되었다는 세계관인 것과 같다. 칭의론도 역시 믿음으로 인간이 의로워진다는 인간론이라 할 수 있다. 유대인들의 묵시사상적 세계관은 이 세상을 시간의 관점으로 본다. 시간의 관점은 헬라인들의 공간적 관점과 대립한다. 헬라인들에 의하면 이 세상은 그 안에서 모든 것들이 돌고 도는 공간일 뿐이지만 유대인들의 의하면 이 세상은 과거에서 미래로 움직이는 시간이다. 전자에서는 자연 자체가 중요하지만 후자에서는 그 자연을 움직이는 인격적인 신이 중요하다. 따라서 전자의 세상은 늘 동일하지만 후자의 세상은 완전히 다르다.
본문내용
과정 안에서 기독교 공동체가 시작되었다. 묵시사상, 예수의 하나님 나라, 그의 죽음과 부활, 그리고 새로운 영의 체험으로 초기 기독교는 유대교로부터 시작했으나 유대교와는 전혀 다른 종교로 자랐다. 이런 차원에서 초기 기독교인들과 더불어 우리도 역시 새 하늘과 새 땅, 새 예루살렘이 완성될 예수의 재림을 기다린다. 그 재림신앙의 단초가 곧 묵시사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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