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역사적 배경,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세례와 전도,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부활,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와 출애굽기, 하나님, 지혜, 그리스도의 미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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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역사적 배경,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세례와 전도,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부활,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와 출애굽기, 하나님, 지혜, 그리스도의 미래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역사적 배경
1. 야웨 외에는 하나님이 없다 : 유일신 신앙
1) 배타주의
2) 혼합주의
3) 영지주의
2. 토라의 중심적 위치
3. 성전과 제사장

Ⅱ.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세례와 전도

Ⅲ.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부활
1. 부활의 증거
1) 구약의 예언
2) 그리스도 자신의 예언
3) 복음서 기자의 증언
4) 사도들의 증언
5) 군중들의 목격
6) 오순절의 증언
7) 주일의 제정
8) 순교자의 증언
2. 부활의 성질
1) 신체 상태
2) 정신 상태
3. 부활의 주체
1) 성부 하나님(God the Father)
2) 성자 그리스도(Christ - The Son)
3) 성령 하나님(God the Holy Spirit)
4. 부활의 의미
1) 선언적 의미(조건이 만족되었다는 성부의 선언)
2) 표본적 의미(성도의 부활의 표본)
3) 도구적 의미(성도의 부활의 기구)
5. 부활의 부인
1) 기절설(氣絶設)
2) 도적설(盜賊設)
3) 착각설(錯覺設)
4) 환상설(幻像設)
5) 강령설(降靈設)
6) 신화설(神話設)
7) 사기설

Ⅳ.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와 출애굽기
1. 출애굽기에 나타난 왕의 표적으로서의 치유
2. 출애굽기에 나타난 재림 전의 재앙

Ⅴ.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와 하나님

Ⅵ.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와 지혜

Ⅶ.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미래

참고문헌

본문내용

셨다”는 내어줌의 형식이다. “하나님께서 그의 아들을 보낸 것은 우리로 하여금 그의 이름을 믿어 구원을 얻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요한복음에서만 나타난 게 아니고 요한계시록에도 있다(하나님을 지혜로 하는 사상). 또 히브리서에도 있다. 히 1:1-3까지가 기독론적인 신앙고백이다. 이것이 지혜신학이다. 지금까지 구약의 선지자들을 통해서 여러 모양-부분적으로, 조각조각-으로 계시했던 하나님이 종말에 그의 아들 통해서 완전히 계시했다. 그러니까 그의 아들이 구약-율법, 선지서-에 부분적인, 예비적인 미완의 계시들을 완성해서 완전히 계시한 것이다(그의 아들이).왜 그의 아들이 하나님을 완전히 종말론적으로 계시할 수 있느냐면 그의 아들이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이고, 본체-χαρακτηρ(도장 찍음)-이다. 예수가 하나님의 도장 찍음(형상)이다. 그러니까 απανγασμα(하나님의 영광의 광채)라는 말이나 하나님의 본질의 도장이라는 말-바울 용어로 말하면 예수가 하나님의 형상-은 내용은 똑같다.
이것은 완전히 지혜 기독론-지혜신학-이다. 요한 문서에도 히브리서에도 뿐만 아니라 공관복음서의 이른바 Q문서에도 나타난다. 그런데 이것을 특히 마태복음이 지혜신학을 아주 많이 확대했다. 그래서 이 Q문서라는 곳에 이른바 지혜의 말씀을 5가지로 보통 양식사가들은 분류한다. 여기에서 예수의 말씀을 지혜의 말씀이라고 한다.
마11:16-19가지만 보면 “지혜는 그 행한 일로 옳다함을 얻느니라.” 누가 복음에 의하면 “지혜는 그의 자녀들로 정당함을 받는다.”고 되어 있다. 그래서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이 약간 다르다. 왜 그런가가 아주 중요한 토론이다. 마 11:25-27까지에서 아들은 아버지의 전권을 위임받은 자로 아버지를 계시하는 자이다. 아버지를 사람들로 하여금 알게 해서 사람들을 구원에 이르게 하는 것이다. 즉 아버지의 전권대사이며, 계시자이다. 마 11:28-30까지는 유대 신학에서 지혜가 패역한 세대의 사람들을 불러서 지혜를 얻어 하나님을 알고 구원에 이르게 하는 초대와 같은 말이다. Q 문서에 나오는 5개의 말들을 이른바 지혜의 말씀들이라고 한다.
그래서 지혜의 말씀들을 가지고 있는 Q 자료에 있어서 이것-예수가 자신의 품격과 사역을 지혜와 견주어서 가르쳤다-이 중요하다. 이것을 먼저 분석한 Bultmann은 그의 ‘신약 전승의 역사’-양식사적 공관복음 연구에 기초를 놓은 책으로 허역 박사에 의해 번역됨-책에 지혜의 말들이 분석되어 있다. Bultmann에 의하면 이런 말들은 거의 다 교회가 지어낸 말이라고 한다. 예수가 말한 것은 몇 가지 밖에 없다고 한다. 지혜는 다 Q공동체의 기독론을 표현-Q공동체가 예수의 됨됨, 예수의 의미-하기 위해서 지어낸 말이라고 한다. 그 뒤에 이 말들을 중요하게 분석한 사람들 중에 J.Suggs는 미국학자,‘지혜, 율법, 그리스도’라는 조그만 책을 쓰고 또 스위스의 F.Christ라는 사람이 ‘Jesus σιφια’라는 책을 썼다. J.Suggs는 많은 것을 마태의 신학에 돌리는 경향이 있다. J.Suggs에 의하면 ‘예수가 자신을 세례 요한과 더불어 지혜의 마지막 사자로 그리고 있다’ 종말에 하나님의 뜻을 계시하고 하나님의 구원을 제공하는 선지자와 같은 분으로 스스로를 이해하고 있다. 그래서 세례요한과 자신이 지혜의 마지막 사자로 그리고 있다. F.Christ는 좀 더 적극적이어서 ‘예수가 스스로를 지혜로 보았다’ 즉 예수가 스스로를 구약과 유대교에서 그리고 지혜역학을 한다고 보았다고 주장한다. 그런데 ‘예수와 율법’‘예수의 율법에 대한 태도’. 이런 것들 다루는 책들은 다 이 문제를 다루게 되어 있다. 그래서 예수의 말씀들 중에 지혜의 말씀들-앞의 주7)참고-이 있다. 여기서 F.Christ가 주장하는 바와 같이 예수가 자신을 지혜와 동일시했느냐? 아니면 J.Suggs가 주장한 바와 같이 지혜와 동일시하지 않고 자신을 지혜의 자녀로 또는 지혜의 마지막 사자들 중의 하나고 보고 있느냐? 이것에 약간의 차이가 있다. Bultmann식으로 우리는 교회가 나중에 지혜기독론 표현으로 지어가지고 예수의 입에 더 집어넣어 가지고 마치 예수가 한 것으로 한 것이냐고 하는 극단의 견해가 있지만 이런 견해를 우리가 안 따른다 해도 최소한은 우리는 ‘예수가 자신의 사역을 지혜의 역할에 근거해서 설명했다’고 말할 수 있다.
Ⅶ.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미래
그리스도의 미래의 직분은 왕이다. 그리스도께서 대제사장 직무를 마칠 때 아버지의 보좌에서 떠나 공중에서 신부인 교회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살전4:15-18). 그러고 나서 주님은 신부를 하늘로 데려갈 갈 것이며, 그리스도의 심판석에 앉아(롬14:10) 성도들을 심판하시고 그들의 행위대로 상을 주실 것이다. 그 후 점이나 주름이 없는 신부인 영광스러운 교회와 신랑인 어린 양과의 혼인 잔치가 있게 된다(계19:6-9). 그 다음 아버지로부터 왕권을 받은 후 아마겟돈의 전쟁에 참여할 것이다. 뒤이어 그리스도께서는 하늘의 군대들과 함께 지상에 내려오셔서 아마겟돈의 전쟁에 참여할 것이다. 뒤이어 그리스도께서는 영광의 보좌에 앉아 통치하시는 천년왕국이 시작될 것이다. 천년왕국 기간인 천년이 차면 끝없는 구렁에 갇혔던 사탄이 잠시 풀려나오고 엄청난 배교가 있게 되며 불이 하늘에서 내려와 악한 자들을 멸망시킬 것이다. 그 후에 하늘과 땅은 불살라지고 새 하늘과 새 땅이 나타나며 옛땅에서 구원받은 의로운 민족들이 그곳에서 영원히 살 것이다. “만왕의 왕, 또 만주의 주”로서 천년왕국을 통치하신 후에 때가 차면 그 왕국 아버지께 바침으로써 하나님께서 만물 안에서 모든 것이 되실 것이다(고전15:28).
참고문헌
김진호 편, 예수 르네상스 : 역사의 예수연구의 새로운 지평, 서울 : 한국신학연구소, 1996
도날드 거쓰리, 그리스도의 생애, 나단, 1992
루이스 R. 고트초크, 역사의 이해
신성종, 그리스도인이 꼭 알아야 할 영적전쟁 이야기, 서울 : 국민일보, 2004
신복윤, 칼빈의 하나님 중심의 신학, 서울 : 합동신학대학원출판부, 2005
최종석, 도교의 수행과 그리스도교의 Askese, 한국 그리스도 사상 제7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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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0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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