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계연기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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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법계연기에 대한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서언
2.사법계
3.십현연기
4.결어

본문내용

다. 따라서 산과 시냇물, 그리고 한 포기의 풀과 한 그루의 나무에 이르기까지 모두 화엄의 사사무애, 상즉상입의 현묘한 이치를 나타내지 않는 것이 없다. 예를 들면 「화엄경」권삼에 십종의 보왕운을 설한 것이 있는데, 그 보는 귀함을 나타내고, 왕은 자재를 나타내며, 운은 윤익자택을 각기 표현한 것은 사상이 곧 법계임을 나타낸 것이다.
4. 결어
천지간의 일체만상은 시간적으로 보아도 실로 무한한 것이요, 또 공간적으로 보아도 실로 무량무변한 것이다. 이와 같이 무한무변한 만법이 우리들 미혹한 범부의 안목으로 본다면 차별의 현상 그대로일 것이다. 그러나 깨달은 자의 안목으로 본다면 일체제법은 시간적으로 서로 연관되어 고금의 차별이 없이 일맥관통하는 동시에 공간적으로도 상관관계를 가지고 처소를 가리지 않고 일체인 일심에서 천차만별의 일대연기를 하고 있는 것이 바로 법계연기이다.
이 법계연기의 이치를 자세히 설명한 것이 이른바 사법계 십현문이다. 요컨대 이 법계연기의 핵심은 실로 사법계중 사사무애설이요, 이 사사무애를 보다 구체적으로 해설한 것이 이른바 십현연기설이다. 비록 한줌의 흙, 한방울의 물이라 할지라도 이 십현연기의 이치를 구족하지 않는 것이 없다.
이와 같이 법계연기는 자재무궁하다. 그러나 현실의 상황을 살펴볼 때 이 세상이 부자유스럽고 상대방과 의견이 엇갈림으로써 갈등과 충돌을 일으키게 되는 원인이 무엇인가. 그것은 우리들 무명의 일심에서 탐, 진, 치 삼독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연기의 묘한 이치를 자기일심의 사실로서 관조하고 체달하며, 증득하여 청정무구한 해탈경지에 도달하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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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908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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