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사의 역할>!!
본 자료는 미만의 자료로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닫기
  • 1
  • 2
  • 3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평생교육사의 역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평생교육법 17조 2항에서는 평생교육사의 역할을 평생교육의 기획, 진행, 분석, 평가 및 교수업무를 수행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평생교육기관에 따라 다소 다른 역할을 요구할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하게 된다.

① 평생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계획을 수립하는 프로그래머로서의 역할
② 평생교육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실행하는 운영자로서의 역할
③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의 효과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평가자로서의 역할
④ 평생교육프로그램을 학습자에게 강의하는 교수자로서의 역할

그러나 평생교육사의 종류는 크게 1급, 2급, 3급으로 나누어져 있기 때문에 각기 그 역할이 조금씩 다르다. 이를테면 1급 평생교육사의 경우는 대학원에서 평생교육관련 전공을 하고 박사학위를 취득한 사람이나 2급 자격증을 소지하고 현장에서 3년 이상의 경력이 있는 사람, 각급 학교의 교장, 교감 또는 이와 동등한 자격이 있는 사람, 평생교육시설에서 5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설치자․경영자, 근무경력 5년 이상의 5급 공무원 또는 이와 동등한 자격을 가진 사람들 중에서 210시간 이상의 평생교육 관련 전문교육을 받은 사람들이다. 그러므로 이들의 역할은 주로 평생교육기관의 운영이나 연구에 종사하는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대학을 졸업하고 평생교육관련 학점을 20학점 이상 받게 되거나 교육부장관이 지정하는 기관에서 평생교육영역에 관한 학습을 300시간 이상 받은 사람 그리고 전문대학졸업자 또는 이와 동등이상의 학력이 있는 자로서 평생교육영역에 관한 학점을 30학점 이상 취득한 사람 등이 취득할 수 있는 2급 평생교육사의 역할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또한 평생교육기관의 규모나 종류에 따라서도 평생교육사의 역할이 달라질 수 있으나 여기서는 주로 2급 자격증을 갖게 되는 평생교육사가 일반적인 평생교육현장에서 담당해야할 역할을 중심으로 그 직무를 소개하기로 하겠다.

그러나 이러한 역할은 단지 일반적인 역할을 진술한 것이다. 경우에 따라 작은 기관에서는 이러한 역할을 모두 수행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또 다른 경우에는 이 중에서 한 영역만을 전문적으로 다루게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왜냐하면 평생교육기관의 종류나 규모가 매우 다양하고 그에 따라 하는 일이 각기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중에서 어떤 역할이 강조되는가 하는 것은 평생교육기관이나 상황 그리고 본인의 능력과 자질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평생교육사는 위의 역할을 숙지하고 그때 그때의 상황과 필요에 따라 자신의 역할을 융통성있게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우선 위에 언급한 일반적인 직무내용을 익혀두고 동시에 자신이 근무하는 평생교육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그리고 태도를 갖추고 있어야 할 것이다.

최근 양질의 평생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평생교육 담당자의 역할과 자질함양이 매우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면서 평생교육 종사자의 전문성 강화에 대한 요구가 사회적으로 강조되고 있다. 이를테면 그가 만약 도서관에 근무하고 있는 평생교육사라면 적어도 도서관의 운영과 실태 그리고 사서의 역할 등에 대해서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도서관에 근무하는 평생교육사는 어떤 일을 할 수 있으며, 해야 하는 지에 대한 나름대로의 철학과 노하우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 또한 그가 만일 장애노인복지시설에서 근무하는 평생교육사라면 장애인과 노인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과 문제인식 그리고 그러한 시설에 대한 현황파악과 함께 그들을 위한 평생교육적 대안 등에 대해 나름대로의 전문적인 견해를 갖고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그러므로 앞으로 평생교육사는 특정교육기관과 대상에 대한 고도의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을 갖춘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전문직으로서 평생교육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능력 또한 영역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지녀야 할 중요한 실천적 능력으로는 다음 세 가지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교육부, 2000).

본문내용

과업은 무엇이며 그들이 당면한 현재의 문제는 무엇인지 등등 각 단계에 따른 학습자에 대한 이해가 요구된다.
세 번째는 평생교육자 개인의 자질로서 평생교육에 헌신하고자 하는 태도와 인간관계 기술, 철학을 갖고 최선을 다해 학습을 돕고자 하는 자세와 능력을 말한다.
앞으로 사회의 변화에 따라 평생교육사에게 요구되는 직무의 내용은 더욱더 많아지고 전문화되어질 것이다. 하나의 직업이 전문직으로서 뿌리내리기 위해서는 그 직무에 요구되는 자질과 능력배양에 역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게다가 새로운 지식기반사회와 같은 사회적 변화와 평생교육의 학문적 발전에 대응할 수 있도록 자격취득 후에도 계속적인 자기 연찬과 각종 연수를 통해 자기능력을 계발하고 항시 스스로 평생학습의 본을 보여주는 사람이 되어야 할 것이다.
  • 가격1,000
  • 페이지수3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9254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