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생명윤리에 대한 기독교의 입장을 윤리학적 입장
1) 성경은 생명을 신성시한다.
2) 안락사에 관한 성서의 견해
3) 그리스도인의 사회적 책임
2, 결혼과 이혼의 성경적 관념을 설명하고 이혼에 대한 사복음서의 견해
1) 결혼에 과한 성경의 가르침
2) 결혼과 이혼에 관한 사복음서의 견해
3. 생태윤리에 대한 세 가지 관점을 설명하고 기독교윤리에서 말하고 있는
생태윤리관의 가치관.
1) 생태윤리의 세 가지 형태
2) 기독교 윤리에서 말하는 생태윤리 가치관
1) 성경은 생명을 신성시한다.
2) 안락사에 관한 성서의 견해
3) 그리스도인의 사회적 책임
2, 결혼과 이혼의 성경적 관념을 설명하고 이혼에 대한 사복음서의 견해
1) 결혼에 과한 성경의 가르침
2) 결혼과 이혼에 관한 사복음서의 견해
3. 생태윤리에 대한 세 가지 관점을 설명하고 기독교윤리에서 말하고 있는
생태윤리관의 가치관.
1) 생태윤리의 세 가지 형태
2) 기독교 윤리에서 말하는 생태윤리 가치관
본문내용
서 이 윤리적 견해는 인간의 독특성(합리성, 언어 및 도구사용 능력등)을 인간의 도덕적 우월성의 기초로 삼는 인간중심주의적 윤리를 비판하고, 생명 중심적 윤리가 비 감각적 존재의 내재적 가치를 인정하지 못하는 한계를 지적하면서, 개별 생명체는 물론 종들과 서식지 및 생태계를 인간의 이익이나 그들의 사용가치에 관계없이 그들에게 내재적 가치를 허용하는 포괄적인 환경윤리를 제시한다
2) 기독교 윤리에서 말하는 생태윤리 가치관
비교적 최근에 환경 문제와 관련하여 그리스도인들 사이에 생겨난 관심 중의 하나는 창조 중심의 영성이다. 그러한 관심의 중심에는 신학적 관심이 인간중심주의적인 관점에서 생태중심적인 관점으로 변화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놓여 있다. 생태중심주의는 전체 생태계가 도덕적으로 고려해 볼 만한 가치가 있다는 견해이다. RichardA.Young은 생태중심주의를 이렇게 설명한다.
“생태중심주의는 전체 생태계가 모든 의미와 목적과 가치와 윤리의 궁극적인 준거점이라고 가르친다. 지구의 생태계는 모든 생명의 원천이며 지탱자이기 때문에 그 자체로 가치를 인정받아야 한다. 생태중심주의는 지구상의 모든 것이 인간의 이익을 위해서 존재한다는 사실을 강하게 부인한다. 대신에 지구상의 모든 것은 전체를 위해서 존재한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이러한 견해는 자연 속에 있는 모든 것들에게 궁극적인 가치를 부여한다.”
Paul W. Taylor의 Respect for Nature(1986)는 생태중심주의적인 윤리를 철학적으로 가장 정교하게 발전시킨 책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생태중심주의자로서 테일러는 인간과 다른 피조물 사이에 존재하는 도덕적 관계를 체계적이고도 포괄적으로 논의하고 있다. 테일러는 이 관계를 모든 생명의 내재적인 가치에 기초하는 것으로 보았다. 테일러에 의하면, 모든 생명체가 그 자체의 선을 소유하고 있다고 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테일러는 그것을 자연에 대한 생태중심적인 조망이라고 불렀다. 그는 만일 생태중심적인 조망이 채택된다면 모든 생명체가 내재적인 가치를 소유하고 있다고 보는 견해야말로 자연을 바라보는 유일한 관점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자연에 대한 생태중심적인 조망을 다음과 같은 네 가지의 중요한 신념이 에워싸고 있다고 주장했다.
첫째, 인간이 지구 공동체의 일원이듯이 다른 피조물도 지구 공동체의 일원이다.
둘째, 인간은 다른 피조물과 마찬가지로 상호의존적인 체계 속에 살아가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상호의존적이라 함은 각각의 생명체의 생존이 그것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의 물리적인 조건뿐만 아니라 다른 생명체들과의 관계에 의해서도 결정된다는 것이다.
셋째, 모든 유기체는 그 자체의 방식으로 그 자체의 선을 추구하는 독특한 개체라는 의미에서 목적론적인 생명의 중심이다.
넷째, 인간은 본질적으로 다른 피조물보다 우월하지 않다.
요컨대, 생태중심주의는 인간이 자신의 복지가 근본적으로 전체의 복지에 의존해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만 한다고 가르친다. 다시 말해서, 인간은 많은 종들 가운데 하나로 자신을 인식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2) 기독교 윤리에서 말하는 생태윤리 가치관
비교적 최근에 환경 문제와 관련하여 그리스도인들 사이에 생겨난 관심 중의 하나는 창조 중심의 영성이다. 그러한 관심의 중심에는 신학적 관심이 인간중심주의적인 관점에서 생태중심적인 관점으로 변화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놓여 있다. 생태중심주의는 전체 생태계가 도덕적으로 고려해 볼 만한 가치가 있다는 견해이다. RichardA.Young은 생태중심주의를 이렇게 설명한다.
“생태중심주의는 전체 생태계가 모든 의미와 목적과 가치와 윤리의 궁극적인 준거점이라고 가르친다. 지구의 생태계는 모든 생명의 원천이며 지탱자이기 때문에 그 자체로 가치를 인정받아야 한다. 생태중심주의는 지구상의 모든 것이 인간의 이익을 위해서 존재한다는 사실을 강하게 부인한다. 대신에 지구상의 모든 것은 전체를 위해서 존재한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이러한 견해는 자연 속에 있는 모든 것들에게 궁극적인 가치를 부여한다.”
Paul W. Taylor의 Respect for Nature(1986)는 생태중심주의적인 윤리를 철학적으로 가장 정교하게 발전시킨 책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생태중심주의자로서 테일러는 인간과 다른 피조물 사이에 존재하는 도덕적 관계를 체계적이고도 포괄적으로 논의하고 있다. 테일러는 이 관계를 모든 생명의 내재적인 가치에 기초하는 것으로 보았다. 테일러에 의하면, 모든 생명체가 그 자체의 선을 소유하고 있다고 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테일러는 그것을 자연에 대한 생태중심적인 조망이라고 불렀다. 그는 만일 생태중심적인 조망이 채택된다면 모든 생명체가 내재적인 가치를 소유하고 있다고 보는 견해야말로 자연을 바라보는 유일한 관점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자연에 대한 생태중심적인 조망을 다음과 같은 네 가지의 중요한 신념이 에워싸고 있다고 주장했다.
첫째, 인간이 지구 공동체의 일원이듯이 다른 피조물도 지구 공동체의 일원이다.
둘째, 인간은 다른 피조물과 마찬가지로 상호의존적인 체계 속에 살아가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상호의존적이라 함은 각각의 생명체의 생존이 그것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의 물리적인 조건뿐만 아니라 다른 생명체들과의 관계에 의해서도 결정된다는 것이다.
셋째, 모든 유기체는 그 자체의 방식으로 그 자체의 선을 추구하는 독특한 개체라는 의미에서 목적론적인 생명의 중심이다.
넷째, 인간은 본질적으로 다른 피조물보다 우월하지 않다.
요컨대, 생태중심주의는 인간이 자신의 복지가 근본적으로 전체의 복지에 의존해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만 한다고 가르친다. 다시 말해서, 인간은 많은 종들 가운데 하나로 자신을 인식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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