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에게 요구되는 자질>!!!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유아교사에게 요구되는 자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유아교사의 자질에 관한 연구는 일반적으로 초기에는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는지, 영유아를 사랑하는 사람인지와 같은 개인적인 측면에 중점을 두고 진행되었지만 최근에는 교사의 행동, 사고 과정과 같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필리스(Phyllis, 1996)는 유아교사가 가지고 있어야 할 특성과 기술, 지식을 아래와 같이 제안하고 있다.


1. 유아교사가 갖추어야 할 특성


① 영유아들과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
② 영아반의 경우 양육의 경험이 있는 사람
③ 유연한 사람
④ 영유아들의 느린 행동을 인내심 있게 기다릴 수 있는 사람
⑤ 영유아들이 모방해도 좋은 모델이 되어 줄 수 있는 사람
⑥ 영유아들의 미숙한 언어를 들어주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사람
⑦ 영유아들이 독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허락하고 기다려 주는 사람
⑧ 영유아와 성인의 차이를 알고 수용하는 마음을 가진 사람/ 동료나 학부모와의 팀워크를 즐길 수 있는 사람
⑨ 건강하고 역동적인 성격의 사람
⑩ 함께 일하는 성인들과 나눌 수 있는 다양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
⑪ 지속적으로 배우고 자기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


2. 유아교사가 갖추어야 할 기술


① 영유아의 동기를 유발하는 환경 구성 능력
② 영유아가 스스로 선택하도록 자극하는 활동 내용 구상 능력
③ 영유아의 신체 발달을 증진시키는 능력
④ 영유아가 성취감을 느끼도록 도와주는 능력
⑤ 영유아 각자의 차이를 수용하는 환경 구성 능력
⑥ 성취도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능력


3. 유아교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


① 일반적인 발달과 특수한 발달의 요구
② 영유아들의 놀이와 학습 과정
③ 영유아가 몰입하는 매체 제작법
④ 가족과 영유아의 상호 관계
⑤ 학부형과 파트너쉽을 형성하는 법
⑥ 의사소통 기술
⑦ 컴퓨터 사용법
⑧ 영유아가 좋아하는 음식에 대한 지식
⑨ 급간식의 제공법


김혜경(2002)는 케르센슈타이너(Georg Kerschensteiner)의 정의를 중심으로 교육자의 성품을 4가지 유형으로 제시하고 있다.


1. 개개인에 대해 순수한 사랑을 가진 자

순수한 사랑은 모든 사랑을 능가하며 이 사랑에 따라 일하는 것을 가장 큰 기쁨으로 삼는다. 이러한 교사는 말과 행동이 영유아를 격려하며 눈빛이 따뜻하고 좋은 경청자이다.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순수한 애정은 교사에게도 끊임없이 기쁨을 준다. 이러한 특징을 가진 교사의 학급에서는 영유아들과 교사가 모두 행복하게 하루하루를 살아간다. 영유아에 대한 순수한 사랑은 교사의 제일 조건이라고 믿는다.


2. 효과적으로 사랑에 따르는 능력을 가진 자

훌륭한 교육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첫째 유형에서 다루었던 순수한 사랑이지만 순수한 사랑만으로는 실천적 교육자가 되지 못한다. 순수한 사랑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유능한 교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자질은 영유아의 본질을 파악하고 적절한 교육 방법을 선택하여 효과를 예견하는 재능이다. 칼 무데이우스(Karl Muthesius)가 말하는 교사직 적성의 구성 요소인 ‘구체화와 직관적 사고’와 일맥상통한다. 교사는 영유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적절한 조치와 수단을 인식하고 실천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이러한 능력은 후천적 훈련보다는 선천적인 민감성과 교양에 바탕을 둔다.


3. 미성숙자에게 쏠리는 독특한 관심을 가진 자

의사의 환자에 대한 관심, 동물원장의 동물에 대한 관심처럼 현재 성장하고 있는 영유아에게 갖는 심리적인 관심을 의미한다. 유아교육이나 아동학을 전공한 교사들은 영유아에게 독특한 관심을 가졌기 때문에 유아교사의 직업을 택했다고 본다. 교실에 투입되기 이전에 본인이 지도해야 하는 영유아들에 대해 자기도 모르게 관심이 쏠렸던 경험이 있어야 하며 해당 연령의 발달 특성에 대한 지식이 풍부해야 하고 교사의 정신에는 이상적인 인간성의 전형적인 모습이 명시되어야 한다. 자기 나름대로의 아동관, 혹은 교육 목표를 가져야 할 것이다. 아울러 모든 영유아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객관적인 시각에서 쏟아부어져야 할 것이다. 케르센슈타이너는 교사에게 있어서 숭고한 객관성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고 하였다.

본문내용

명감,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 신체적 건강, 정신적 건강, 지도기술에서의 다재다능한 자, 교양을 갖춘 사람, 성숙한 지적 능력과 창의력, 강한 실천력 등을 소유해야 한다고 지적하였다. 김애련(1985)은 유치원 교사의 자질을 인성, 용모 및 몸가짐, 전문적 지식과 기능, 교직에 대한 태도영역으로 나누어 유치원 원장들에게 평정하도록 하였다. 각 영역별 요인을 살펴보면 인성 요인으로는 아동에 대한 사랑, 아동과의 친밀, 봉사성, 사려성, 자제력, 유머, 정서적 안정, 자발성, 성실성, 도덕성, 건전한 인생관, 에티켓 등을 포함하였고 용모 및 몸가짐 요인으로는 신체적 건강, 단정한 용모, 바른 몸가짐을 포함하였다. 그리고 전문적 지식과 기능 요인으로는 지적능력, 수업준비 및 계획성, 학습지도기술, 교재 교구의 활용능력, 동기유발, 융통성, 창의성, 표현력, 응용능력 등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교직에 대한 태도요인으로는 아동에 대한 이해, 개인차 고려, 원활한 대인관계, 직업윤리, 사명감, 전문성 함양 등을 제시하였다.
이상에서 제시한 여러 학자들의 관점을 보면 유아교사의 개인적, 성격적 특성이나 교육기술뿐만 아니라, 가치관 등 포괄적인 요인이 유아교사의 자질에 포함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한편, 유치원 교사의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주요 자질은 다음과 같다.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능력, 교육기술, 유아의 성장발달을 촉진시킬 줄 아는 능력, 유아 및 유아교육에 대한 전문적 지식, 지속적인 자기발전의 추구, 교직에 대한 태도 및 직업 윤리의식, 원만한 품성과 인성 등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 가격1,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9357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