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프로세서에 대한 관점과 정의
본 자료는 미만의 자료로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닫기
  • 1
  • 2
  • 3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비즈니스 프로세서에 대한 관점과 정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비즈니스 프로세서에 대한 관점과 정의

서론
Jacobson1은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The set of internal activities performed to serve a customer’라고 했고, Bider2는 그것이 무엇인지 BPR community들에서는 별다른 의문이 없다고 하며 ‘Set of partially ordered activities intended to reach a goal’이라고 말하였다. 그런데,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명확하게 한 문장으로 말해지는 것이라면 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규명하는데 다양하고 많은 방법들이 필요하고, 왜 지난 10여년간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Management (BPR/M)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것일까?

최근 기업 경영 환경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끊임없이 혁신하는 기업만이 살아 남는다는 것이다. BPM/R을 다루는 많은 글들이 비즈니스 프로세스 중심의 구조 설계를 제안하고, 그럼으로써 점점 더 빨리 변화하는 환경에 반응하는 능력을 높여줄 것이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무엇인지, 그것의 성격이 어떠한지 아는 것이 BPR/M을 수행 시 주의해야 할 점들을 시사해주고 그것을 적절히 이용하는 것을 도와줄 것이다.

이 글에서는 기존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대한 정의들과 Melao와 Pidd3 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정의를 살펴보고, 결론에서 현재의 BPR/M에서의 프로세스 모델링의 관점과 BPR/M의 성공 predictor를 연구한 논문 의 결론과 Melao와 Pidd의 프로세스 정의와의 관계를 보고자 한다.


본론: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대한 관점과 정의
기업이 핵심역량이라고 생각한 것은 시대에 따라서 변해왔다. ‘60년대에는 얼마나 많이 생산할 수 있는가(quantity), 70년대에는 얼마나 더 싸게 생산할 수 있는가(cost), 80년대에는 얼마나 더 좋게 생산할 수 있는가(quality), 그리고 90년대에는 얼마나 더 빨리 생산할 수 있는가(lead time),’였다고 말할 수 있다. Tersine, R.4에 따르면 21세기는 어떻게 더 많이 제공할 수 있는가(서비스)라고 말해진다. 이 기업의 핵심역량에 대한 사고의 변화는 아래에서 서술되는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대한 관점들에서도 볼 수 있다.


◦ 1. 생산 프로세스 접근법
기업의 핵심역량의 변화 과정에서 마지막 변화를 제외하고는 모두 생산의 진보에 따른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무엇인지 말하는 최초의 관점은, 투입물을 산출물로 바꾸는 일련의 변형 활동을 따른다는 것이다.

생산(production) 프로세스는 원재료를 가공하여 최종 상품으로 만들어내는 선형의 과정이다. 그러므로 활동(activity)은 분해되고 표준화될 수 있었고 너무 복잡하거나 변수가 많은 것을 제외하고는 자동화되어 기계의 손에 맡겨졌다. 이러한 관점에서의 접근은 프로세스 컨트롤, 비즈니스 모델링, 생산관리 등에서 사용되었다.

◦ 2. 사무 프로세스의 강조
효율성과 비용 절감이 생산이나 판매 부문에서만 아니라 사무실에도 적용될 수 있다는 생각이 추가되었다. 사무(office) 프로세스를 생산 프로세스와 분리하는 원리는 생산 워크플로우가 전통적으로 분석된 오피스 프로세스가 더 목적 기반이고 사람들은 목적을 획득하기 위해 무엇인가 한다는 가정에서 시작된다.

본문내용

고 변동성이 많은 문제들이 존재한다.
프로세스의 개념과 성질 자체의 이유로 인하여, 단순한 결론이지만 BPR/M의 성공은 시스템이 좋다거나 모델링이 잘 된다고 해서 되는 것은 아니다. BPR/M의 successful predictor에 관한 Terziovsk, Fitzpatrick, and O’Neill 10의 연구에서도 ‘변화하는 성향과 문화, 집중적인 커뮤니케이션, 조직의 모든 레벨에서의 변화 저항을 극복하는 것이 성공을 위한 중요한 과제라고 하며 ‘IT는 enabler이지 best predictor는 아니다.’라는 기존 연구들을 지지하였다. 이는 Melao와 Pidd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정의에서 동적이고 상호작용 성격을 지닌 프로세스들의 업무 재설계에서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추천자료

  • 가격1,000
  • 페이지수3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9383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