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과 담배, 커피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본 자료는 미만의 자료로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닫기
  • 1
  • 2
  • 3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술과 담배, 커피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신체적 영향

* 단기적으로 미치는 영향

알코올은 중추신경계의 활동을 저하시킨다. 약간의 알코올을 섭취하여도 뇌의 일부기능이 저하되어 자제감을 잃게 된다. 그 결과는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대체로 어느 정도의 다행감, 친근감, 평소보다 말이 많아짐, 또는 공격적이고 난폭해지기도 한다. 어느 정도의 알코올이 신체에 섭취되면 그로 인해 심장박동이 빨라지거나, 혈관확장, 약간의 혈압하강이 있을 수 있고 식욕을 증대시킨다든지, 위액분비를 자극하고 소변을 자주 보게 된다.

* 장기적으로 미치는 영향

알코올의 만성효과는 내성과 의존성이다. 내성은 소위 " 술이 는다"는 것으로 술을 마신 후에 경험하게 되는 여러 가지 효과를 계속 얻으려면 알코올의 양이 늘어나야 하는 것을 말한다. 한 잔이면 취하던 사람이 어느 정도 기간이 지난 후에는 똑같은 정도로 취하려면 두 잔을 마셔야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식으로 알코올에 대한 내성이 강화되다보면 결국은 알코올에 의존하게 된다. 알코올에 대한 의존을 흔히 알코올중독이라고 한다. 알코올 의존은 갑자기 알코올을 끊을 경우 금단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금단증상이란 신체에 어느 정도의 알코올이 남아 있지 않으면 '손을 떨거나', '진땀을 흘리거나', '헛 것을 보는 것'과 같은 증상을 겪는 것을 말한다.


* 음주가 위장에 미치는 영향

-위액의 분비억제가 일어남과 함께 위와 작은 창자의 벽을 헐게 한다. 자주 구토하거나 급성출혈성 위염이 생기고, 피를 토할 수 도 있다.

-알코올은 위를 자극하여 염산이 많이 나오도록 하며 많아진 염산과 알코올이 위를 자극하여 결국 위궤양이 되는 것이다.

-만성적으로 술을 마시는사람에게는 식도암, 대장암의 위험이 일반인들보다 높다.

*음주가 간장에 미치는 영향

-알코올의 가장 심각한 폐해중 하나는 간의 손상인데, 이에는 지방간과 간경화가 대표적이다.

-지방간이 되어도 아무런 증상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계속 술을 마시게 되어 문제가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

-지방간을 치료하지 않고 술을 마시면 간세포가 파괴되면서 돌이나 나무처럼 파괴된 부분이 딱딱해지는 간경화가 된다.

*음주가 심장, 혈압에 미치는 영향

-술을 많이 마시면 심장근육에 장애가 생기고 고혈압이 생길 수 있다. 알코올의 작용에 의해 심장이 빨리 뛰게 됨으로써 혈압이 올라가고 심장의 부담이 커진다.

*음주가 혈액에 미치는 영향

-알코올은 골수에서 적혈구가 만들어지는 것을 억제하여 빈혈을 일으킨다.

-또한 백혈구가 적어지면서 체내에 침입하는 병원체들과 싸울 수 있는 힘을 상실하게 된다.

-오랫 동안 술을 마신 사람에게서는 혈액응고가 지연되거나 잘 안되기도 한다.

*음주가 신경계에 미치는 영향

-아무리 기억력이 좋아도 장기간 술을 계속하는 동안 기억세포가 파괴되어 기억력이 현저하게 떨어진다.

-술을 완전히 끊는다 하여도 기억력은 원상태로 돌아오지 않는다.

-알코올은 탈수작용을 하기 때문에 술을 오랫 동안 많이 마시는 사람은 세포의 수분이 부족하여 항상 건조하게 되고 이는 얼굴의 주름으로 나타나 나이에 비해 더 늙어 보이게 하는 신체노화를 촉진한다.

-또한 알코올은 손발의 감각이 이상하거나 아프고 저린 증상을 나타내는 말초신경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

담배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① 흡연 개수에 의한 폐암 발생률:1일 흡연 개수와 폐암의 관계는 외국의 조사 결과에 의하면 다음과 같다. 35∼84세 남자로 하루 20개비 이상을 피우는 사람은 피우지 않는 사람보다 폐암 발생률이 6배이고, 40개비 이상 피우는 사람은 12.6배나 많이 발생한다. 또 15세 이전부터 피우기 시작한 사람은 20세 전후부터 피우기 시작한 사람보다 폐암 발생률이 5배가 높은데, 폐가 아직 완성되지 않은 어린 시기에는 흡연이 폐에 매우 나쁜 영향를 주기 때문이다.

② 심장에 대한 영향:담배를 피우면 심장 근육에 혈액을 보내는 동맥이
좁아지므로 심장 근육에 영양과 산소가 부족하여 심근경색이나 협심증에 걸리기 쉽다. 질병에 의한 사망률과 흡연량을 비교하면, 비흡연자를 1로 할 때 하루 10개비 이하를 피우면 사망률이 2.35배 높아지고, 10∼19개비를 피우면 3.0배, 20∼29개비를 피우면 3.11배, 40개비 이상이면 3.5배 높아진다고 미국의 일부 의사들은 주장한다.

③ 지주막하출혈 : 뇌 속의 혈관이 터져서 뇌를 압박하는 병중에는 뇌출혈·뇌경색·지주막하출혈 등이 있는데, 흡연과 관계가 있는 것은 담배를 많이 피우는 사람에게 일어나기 쉬운 지주막하출혈뿐이며, 다른 뇌혈관 질환은 통계상 관계가 없다.

④ 폐에 대한 영향:기관지는 폐 속으로 공기를 보내는 통로이며 담배 연기가 여기를 통과하므로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다. 만성기관지염이 되면 폐의 탄력성이 점차 없어진다. 즉, 정상인 폐가 새 스폰지라면 이런 폐는 낡은 스펀지와 같이 탄력이 없어지고 취약해진다. 이것이 폐기종이다. 담배 연기 속의 타르에 들어 있는 자극성 물질이나 유해 가스 등이 기관지 점막에 영향을 주어 이런 증세가 일어난다.

⑤ 위궤양·십이지장궤양의 위험성:니코틴의 영향으로 위액 분비가 균형을 잃어 보통 사람보다 위궤양·십이지장궤양이 2배나 더 발생한다.

⑥ 불임증의 원인:임산부의 혈액에 들어간 일산화탄소 등은 태반을 통하여 태아에 영향을 준다. 비흡연 여성은 보통 불임률이 4.6%인데, 담배 애용 여성은 54%로 불임률이 훨씬 높다. 유산률도 비흡연 여성은 보통 15.3%인데, 흡연 여성은 37.3%로 2배 이상이다. 또 흡연 여성이 낳은 신생아의 몸무게도 정상보다 가벼운 경향이 있다.

본문내용

이 훨씬 높다. 유산률도 비흡연 여성은 보통 15.3%인데, 흡연 여성은 37.3%로 2배 이상이다. 또 흡연 여성이 낳은 신생아의 몸무게도 정상보다 가벼운 경향이 있다.
----------------------------------------------------------
커피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커피는 카페인 덩어리이다. 우리 몸에서 카페인은 각성작용을 일으킨다. 이 작용으로 수면의 방해를 받기도 하고 몸에 과긴장상태를 유지하여 본인도 잘 못느낄정도의 스트레스를 주게 된다. 또한 그 양이 많게 되면 근육의 진전현상도 일어나게 된다. 진전현상이 일어나게 되면 섬세한 작업(바늘에 실꿰기, 작은 글씨쓰기등 손끝을 이용한 작업)이 불가능해지고 심한경우 하체근육에 영향을 주어 보행에 장애를 주기도 한다.
  • 가격1,000
  • 페이지수3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9438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