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 상담 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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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목회 상담 신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다. 두 번째 차원은 영성적 통합(Spiritual Synthesis)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고차원적 자아를 중심으로 전인격을 통합하려고 한다. 이것은 사람으로 하여금 의미, 가치, 사랑, 이타주의 및 과학적, 미적, 내지는 영성적 창조성을 위한 잠재력 같은 인간 인격의 초의식적 가능성을 두드리게 해 준다. 셋째 차원은 초인간적 통합(franspersonal synthesis)니다. 이것은 사람들로 하여금 다른 사람, 전반적인 인간가족, 우주, 또는 하나님이라고 불리우는 영성적 실재와 조화로운 관계를 맺게 해주려고 한다.

16. 목회와 상담을 위한 훈련

▲ 목회와 상담을 위한 평신도의 사명
목회와 상담에 대한 평신도의 부흥이 시사하는 바는 심오하고 도전적이다. 바르게 이해된 목회는 회중 전체의 기능이다. 개교회는 치유와 성장을 자극하는 구속의 기관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교회 목회 프로그램의 목표는 점차적으로 회중 전체를 변화시키는 애정이 있으며 상호 간에 이끌어 주는 관심의 역동적인 분위기를 개발하는 있어야 한다. 코이노니아가 회중 가운데 존재하면서 개개 교인들이 루터가 말한 바 "나의 이웃에게 한 그리스도로서" 자신들을 내어 줄 때, 상호간의 사역은 동시에 일어난다. 모든 교인은 자기 나름의 독특한 목회의 기회들을 가지고 있다. 우리들 가운데 점점 더 많은 교인들이 이러한 도전을 받아들일 때만, 우리 교회는 치유와 해방, 전인성 회복과 정의를 위한 훈련과 능력을 공급하는 중심지로서 자신의 선교를 성취할 수 있다.
▲ 평신도 목회 사역의 개발요령
평신도 목회가 교회 생활에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는 일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생 전반에 걸쳐서 문제들과 예기치 않은 위기 또는 고통스러운 변화에 직면하게 된다. 이럴 경우 대다수의 사람들은 도움의 주된 원천으로서 가족, 친구, 이웃과 같은 사회적 인간 관계에 의존하다." 한 교회의 모든 교인들은 어떤 형태이든 비공식적으로 도와 주는 사회적 인간관계의 일부에 속하여 있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에게 예를 들면 좀더 사람의 심층을 경청할 수 있는 방법과 샅은 것을 배움으로써 그들의 목회 기술을 강화시킬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목회 훈련의 좀더 심화된 두 번째 수준은 교회 행사의 일부분으로서 다른 사람들을 방문하는 모든 평신도에게 집중되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을 방문하는 모든 평신도에게 집중되어야 한다.
공동 목회의 심층 훈련은 평신도 목회 프로그램의 세 번째로 중요한 수준이다. 목회가 회중 전체의 기능이라고 하더라도 어떤 집단이나 여러 집단들이 이러한 사역의 선봉대가 되기 위해 선발되고 여러 집단들이 이러한 사역의 선봉대가 되기 위해 선발되고 훈련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모든 교인에게 교회가 최고도로 잘 되어 있는 후원, 성장, 양육하는 목회의 한 부분을 담당하도록 해야 한다.
평신도 목회 프로그램의 효과는 가르칠 수 있는 훈련생의 선발과 훈련 프로그램의 엄격함에 상호 관련되어 있다. 천성적으로 목회 소질이 많은 사람조차도 훈련을 계속 받으므로 이 소질들을 개발시킬 필요가 있다. 어떤 효과적인 평신도 목회 프로그램이든지 목회자와 밀접하게 활동해야 하기 때문에 목회자가 선발과 훈련에 포함되는 것이 유익하다.

17. 목회와 상담실기 증진을 위한 훈련방안

경험에 의한 연구는 상담자의 특징에 관한 3가지 중요한 사실-흔히 "치료의 3요소"라고 불리는-을 확인하고 있다. 그 특징들이 상담자에게 나타나고 동시에 피상담자에게 인지되어질 때, 상담의 진행은 적극적인 인간 내부의 변화와 성장을 가져올 수 있다. 그 특징들은 일치성, 베푸는 온정, 그리고 감정이입적인 이해이다. 여기에서의 일치성이란 내적 순수성과 통일성 및 개방성을 의미한다. 로저스는 이렇게 말한다. "어떠한 협조관계이든 그러한 협조관계를 수립하려는 사람이 알아두어야 할 기본적 사실은 솔직하고도 진실해야만 한다는 점이다."
와이즈(Carroll A. Wise)는 이렇게 말한다. "목회자는 피상담자가 표현하는 개성의 역동적 과정을 이해할 뿐 아니라 자기 자신에 대해서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다른 사람과의 도울 수 있는 관계"를 이루는 것은 "내 자신에 대해 도울 수 있는 관계"를 이루는 일에 달려 있다. 상담자의 성장을 높여주는 보다 깊은 자기 만남을 제공해 주는 경험에 6가지 유형이 있다. 정신요법, 목회 임상교육, 상담의 지도 감독, 성장집단, 상담실황연습, 그리고 영성 훈련 등이 그것이다.
▲ 기본개념의 이해
계속교육과정을 포함한 계획적인 독서와 학문적인 연구를 통해서 목회자나 신학생은 다음과 같은 이해와 지식을 습듭해야 한다.
① 정상적인 개성이 성장과 발달과정, 에릭슨의 단계이론과 성인의 생활단계의 특별한 국면에 대한 최근의 연구 및 여성의 독특한 발달과정은 인생의 주기를 이해하는 데 유용하다.
② 결혼과 가정의 역동성 및 강화와 상담, 여기에는 변화하는 남녀의 자기 인식과 관계, 그리고 역할이 포함된다.
③ 집단 생활
④ 정신병리학(비정상 심리학)
⑤ 개별 상담방법
⑥ 성장집단과 집단상담의 방법
⑦ 지역사회의 위탁자원
⑧ 개성과 문화(이것들이 자신의 문화와 다른 사람의 문화 속에 있는 개성의 건강과 성장에 미칠 때의 사회, 경제, 경제적 위력)
⑨ 목회의 역사와 이론
⑩ 상담과 신학(인간의 전인성과 분열)속에 있는 종교의 역동적 역할과 상담신학이 포함됨)
▲ 마지막으로 유의해야 할 사항들
① 목회자의 관심은 항상 평신도 목회자들을 통한 광범위한 사역을 개발시켜 균형을 유지하도록 조심해야 한다.
② 목회자는 전문가는 아니지만 많은 교인들을 도울 수 있다. 참된 도움을 위해 힘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③ 아무리 숙련된 목회상담자일지라도 모든 사람을 충분하게 도울 수는 없다. 모든 상담자와 도움을 주는 관계 마다에는 인간적 한계가 있음도 기억해야 한다.
④ 목회와 상담의 기술을 증진시킨다고 하는 것은 일생을 통한 끊임없는 도전이다.
⑤ 다양한 상담이론과 방법을 검토한 후에 문제의 핵심을 다시 한번 강조하는 것이 좋다.
⑥ 모든 치유와 성장은 우리가 하나님이라고 부르는 생명의 창조적 성령의 선물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 가격3,000
  • 페이지수23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99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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