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체험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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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진로계획서를 통한
탐색 및 설계
-학업 및 직업에 대한 진로 설계,
진로지도 및 상담활동 등
진로체험활동
학업과 직업 세계의
이해를 통한 직업체험
활동의 기회와
진로결정
-학업 및 직업세계의 이해,
직업 체험활동 등

6. 창의적 체험활동 배정시간
1) 초등학교
구 분
1~2학년
3~4학년
5~6학년
교과(군)
1,408
1,768
1,972
창의적 체험활동
272
204
204
학년군별 총 수업시간
1,680
1,972
2,176

TIP. 초등학교 수업의 1시간은 40분 기준이며, 학년군 및 교과군의 시간배정은 연간 34주를
기준으로 한 2년간의 기준수업시수를 나타낸 것이며, 학년군별 총 수업시간은 최소
수업 시수를 의미한다.

2) 중?고등학교
중 학 교
고등학교
구 분
1~3학년
구 분
1~3학년
교과(군)
3,060
교과(군)
116(72)
*64단위
창의적 체험활동
306시간
창의적 체험활동
24
학년군별 총 수업시간
3,366
총 수업시간 수
204

TIP. 중학교의 1시간 수업은 45분 기준으로 한 시간단위이며, 고등학교는 50분을 기준으로
17회 이수 수업량을 1단위로 표기한 것을 의미한다.
중학교의 학년군 및 교과군별 시간배당은 연간 34주를 기준으로 한 3년간의
기준수업시수를 나타내며, 고등학교는 ‘최소이수단위’를 의미한다.
중학교의 총 수업시간은 최소수업 시수를 의미하며, 고등학교는 졸업에 필요한
‘최소이수단위‘를 의미한다.
고등학교의 교과(군)의 ( )안의 숫자는 전문교육을 주로 하는 학교, 예체능 등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권을 인정받은 학교가 이수해야 하는 권장사항이며, *64단위는 학생의
적성과 진로를 고려하여 편성하는 ‘학교자율과정’을 의미한다.

7.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및 지원
1) 창의적 체험활동에 배당된 시간(단위)은 영역별로 학생의 요구, 학교 및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교의 재량으로 배정할 수 있으며, 학생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학교급 및
학년별로 활동영역 및 내용을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2) 창의적 체험활동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의 하위영역을 통합하여
편성?운영할 수 있다.
3) 학교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운영계획 수립 시 학생들의 흥미와 소질은 물론, 학생들의
의사를 적극적으로 반영한다.
4)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교의 필요에 따라 기준시간(단위)보다 더 많은 시간을 확보,운영할 수
있으며, 활동의 내용, 조직단위, 장소, 시설 등 규모와 여건을 고려하여 정일제, 격주제,
전일제, 집중제 등과 같이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다.
5) 자율활동의 국토순례, 봉사활동, 진로체험활동 등은 활동의 특성에 따라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집중 운영할 수 있다.
6) 입학초기 적응활동은 창의적 체험활동의 자율활동 중 ‘적응활동’의 일부로 편성할 수 있으며,
특히 초등학교 1학년과 사춘기 학생들의 적응활동을 위한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을 학교는
개발하여 적용해야 한다.
7) 학교와 교사, 학생의 요구와 필요에 따른 범교과 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을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과 연계하여 운영할 수 있다.
8) 시?도교육청 및 지역 교육청은 창의적 체험활동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지도자, 보조자 등의
인적 자원과 제반 시설, 설비, 자료 등의 물적 자원 및 프로그램을 지원해야 한다.
9) 시?도교육청 및 지역 교육청은 창의적 체험활동 지도 자료 및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연수과정의 개설, 연구학교 운영 등을 통해 각급 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과 개선을
지원해야 한다.

8. 창의적 체험활동의 관리
기존에 NEIS를 통해 학생생활기록부에 기재된 비교과 활동 내용은 간단명료하게 기재,관리되어
대입 또는 유학, 입학사정관 전형에 제출할 포트폴리오로는 부적절하여 학생들이 직접 작성한
포트폴리오로는 ‘진정성과 진실성’을 담기에는 신뢰성을 검증하기 어려웠다. 따라서 본격적으로
시행될 창의적 체험활동의 관리를 위해서 교육과학기술부는 ‘창의적 체험활동 종합지원시스템’을
통해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자기활동을 입력?관리하고 담임교사의 관리를 통해 자료의 신뢰성을
보장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창의적 체험활동 지원시스템(www.edupot.go.kr)을 통해 학생이 입력한 모든 내용은 교사들이
온라인으로 ‘승인’을 해야 최종적으로 기재된다. 따라서 담임교사나 분야별 담당교사는 학생이 작성한
내용의 타당성을 검토 후 ‘승인’,‘거부’,‘수정’,‘보완’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추후 학생들이 작성한 내용은 포트폴리오 관리 메뉴를 통해 전자책 형태로 만들 수 있으며,
이자료는 각 대학에 제공될 예정이다. 시스템 도입단계인 2010년도는 종이로만 출력가능하며,
2011년부터 온라인 형태로 제공될 예정이다. 창의적 체험활동 지원시스템을 통해 창의적 체험활동의 4개 영역인 자율 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은 물론 방과후 학교활동, 독서활동도
추가 입력할 수 있다.


9. 창의적 체험활동 평가 및 활용
1) 학교는 각 영역별로 평가 관점을 마련하고 참여도, 협력도, 열성도 및 그 외의 활동 실적
등이 골고루 반영될 수 있도록 평정 척도를 작성하여 활용한다.
2) 학생의 자기 평가, 상호 평가, 활동 및 관찰기록, 질문지, 작품 분석,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한다.
3) 평가 결과는 평소의 활동 상황을 누가 기록한 자료를 토대로 학생의 활동 실적, 진보의 정도,
행동의 변화, 특기사항 등을 담임 또는 담당교사가 수시로 평가한다.
4) 창의적 체험활동에 참여한 정도와 성과를 지속적으로 기록하고, 학교가 제공한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특성을 상세히 기록하여 상급학교 진학 자료로 활용한다.
5) 학생 개개인의 성장, 발달, 변화를 평가하여 그 결과를 학생의 계속적 진보와 계발을 돕는
자료로 활용하며, 학급 또는 학교 자원에서 전체 집단의 성장, 발달, 변화 등을 평가하여
지도방법 개선자료로 활용한다.
6) 프로그램 평가에는 운영계획, 운영과정, 운영결과 등이 포함되도록 하며, 평가결과는 차후
창의적 체험활동 계획수립 및 운영의 개선자료로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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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10.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047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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