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유아전통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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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나라유아전통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운 사람이 되려면 깨끗하여야 하며, 깨끗하려면 자기 자신이 청결해야 한다.
그러니 깨끗하기 위하여 자기 스스로 물 뿌리고 쓸고 닦아야 한다. 이는 유학의 근본 사상인 수기(修己)와도 일맥상통하는 실천교육이다. 또한 어진 사람이 되려면 사람을 맞이하고 나가고 물러나는 이에 상응하는 언어적 예절이 필수적이라 하겠다. 이것이 곧 응대이다, 따라서 ‘소학’의 방법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긴 것이 ‘쇄소응대’이며, 교육의 근본이요 첫걸음으로 보았다. 쇄소응대가 이루어진 후에 부모를 사랑하고 어른을 공경하되 이에 어긋남이 없고 여력이 있으면 시를 읊고 노래와 춤을 추며 글을 읽으라는 것이다. 이는 인간 교육이 된 연후에 문학, 예술, 학문에 입문하여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 사상은 오랜 세월 동안 이를 흩트리지 않고 지키고 실천해 왔다.
교육 방법은 유아 스스로 자신의 실제적인 경험을 통하여 유아 자신이 당면한 문제를 자신이 해결할 수 있는 기능을 길러 주는 것이었다. 결국 이는 부모를 비롯한 가르치는 사람들의 삶의 능력과 지혜를 유아들이 익히도록 세심한 배려와 도움을 주는 교육이었다. 유아들의 삶의 필요성을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여섯째, 개화기의 서양식 유아교육을 수용함에 있어서 우리의 것을 버리고 무조건 서양의 형식적인 유아교육을 받아들인 것이 아니라 우리 문화의 터에 옛적부터 내려오는 우리의 유아교육을 그루터기로 하여 서양의 것을 접목시켰다는 점이다. 이럴 때 서양식 유아교육은 토착화가 가능한 것이다. 아무리 좋은 서양의 것이라도 접목이 안 되면 사라지게 되고, 이식을 하게 되면 겉돌게 마련이다.
끝으로『소학』과 개화기의 학회지에 나타난 유아교육 사상과 현대의 유아교육과의 비교 분석적인 연구를 통해 우리의 것을 탐구하여 복원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오랜 역사 속에서 전래되어 왔던『소학』의 유아교육 사상은 개화라는 일대의 변혁을 겪으면서도 개화기까지 연계되어 왔다. 이러한 개화기의 유아교육 사상은 신교육을 건설하려는 오늘에 있어서도 전통과의 조화를 어떻게 시킬 것인가에 대하여 커다란 시사를 주고 있다.
유아교육 사상의 변천과정에 관한 연구를 통해 전통과의 조화를 이룬 우리의 유아교육 사상을 새롭게 정립하여야 한다. 우리는『소학』과 개화기의 유아교육 사상 중에서 지금 실천되고 있는 것과 실천되고 있지 않은 것을 밝힐 수 있을 때, 우리의 것으로 토착화 할 것과 아니 할 것이 구별될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 이러한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서 단절되었던 전통적인 유아교육 사상과 현대적인 유아교육 사상이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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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10.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05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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