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발레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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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러시아 발레에 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러시아 발레의 탄생과 발전과정
2. 러시아발레를 이끈 안무가 나 무용수 3인이상

본문내용

8년에 죽었다.
1편의 발레 작품에 대해 명료하고 완벽한 착상을 지닌 채 첫 리허설에 임하는 몇 안 되는 안무가의 한 사람이었으며 대단히 능숙하고 빠르게 안무 작업을 했고 굉장한 음악적 소양과 오케스트라 악보를 기억하는 능력을 지녔다. 작업에서 그에게 견줄 인물은 결코 없었다. 타마라 카르사비나는 자기의 자서전 〈극장가 Theatre Street〉에서 "포킨은 극도로 성미가 급하고 자기의 성질을 가누지 못했다"고 기술했지만 무용수들이 그에게 헌신하게 되었음을 강조했다. 포킨의 시대 이래 고전 발레의 표현 방식은 대단히 넓어졌고, 그후의 관객들은 때때로 포킨의 안무를 낡은 것으로 느낀다. 아직까지 공연되는 그의 발레들은 어쩔 수 없이 왜곡되는 아픔을 겪는데, 이런 일이 있을 것임을 의식해서인지 그는 〈회상록 Memoirs〉에서 이렇게 썼다. "발레가 공연 레퍼토리 속에 오래 들어 있을수록 더 멀리 원본을 벗어난다…… 내가 죽고 나면 관객들은 내 발레들을 보며 '포킨이 안무했다니, 터무니없는 소리군!'하고 생각할 것이다."
안나 파블로바
상트페테르부르크 출생. 황실무용학교에서 수학하고 마린스키극장의 제1무용수가 되었다. 1907년 M. 포킨이 안무한 《빈사(瀕死)의 백조》에서 불후의 명연기로 명성을 얻었다. 1909년 S.P. 디아길레프의 러시아발레단에 참가, 파리 공연에서 명성을 높였다. 11년 이후 안나 파블로바발레단을 창설해 세계 각국을 돌며 《지젤》 《잠자리》 《고엽》 등을 공연하고 런던에 정주하였다. 네덜란드 순회공연중 죽었다. 발레리나로서 뛰어난 매력을 갖추고 특히 부드러운 손 표현에 뛰어났다. 영화 《불사의 백조(1924)》 등에서 매력이 돋보였다.
프티파 마르세유
1819. 3. 11 프랑스 마르세유~1910. 7. 14(구력 7. 1) 러시아 구르주프.
러시아의 안무가·무용수.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있는 마린스키 극장에서 60년간 활동했고 현대 러시아 고전 발레에 깊은 영향을 끼쳤다. 러시아 발레계의 탁월한 예술가들을 지도했고 소련의 춤 레퍼토리 중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발레들을 개발했다. 그는 형 뤼시앵(나중에 파리 오페라단의 주역 무용수가 됨)과 함께 브뤼셀에서 오랫동안 발레 선생으로 활동했던 아버지 장 프티파에게 어린시절부터 춤을 배웠다. 1838년 프랑스 낭트에서 데뷔한 후 벨기에·프랑스·미국(1839 뉴욕 무대)에서 춤추었고 그후 스페인에 초빙되어 활동하면서 러시아에서 만들게 될 발레 자료를 모았다. 그는 재질 있는 팬터마임 예술가이자 당대의 뛰어난 무용수로서 명성을 쌓았다.
1847년 마린스키 극장에서 〈파키타 Paquita〉로 데뷔했고 1858년 이 극장에서 첫 창작 발레 〈섭정시대의 혼인 Un Mariage sous la regence〉을 공연했다. 아내였던 발레리나 마리야 수로프시치코바를 위해 〈철부지들의 행진 Le Marche des innocents〉(1859)을 창작했다. 그가 처음으로 큰 성공을 거둔 작품은 〈파라오의 딸 La fille du pharaon〉(1862)이다. 1862년 안무가, 1869년 수석 안무가가 된 다음 치밀한 계획하에 현대 러시아 고전 발레의 토대가 된 60편 이상의 발레를 제작했다. 그는 〈호두까기 인형 The Nutcracker〉(레프 이바노프 안무)·〈잠자는 숲속의 미녀 The Sleeping Beauty〉 등을 차이코프스키와 함께 제작했고, 지금도 자주 재공연되는 〈백조의 호수 Swan Lake〉·〈레이몬다 Raymonda〉·〈지젤 Giselle〉 등을 재안무했다. 그외에 작품으로 〈돈 키호테 Don Quixote〉(1869)·〈무희 La Bayadere〉(1877)·〈해적 Le Corsaire〉(1899) 등이 있다. 아내가 죽은 뒤 무용수 류보프 레오니도브나와 결혼했다.
바가노바
1879. 7. 6(구력 6. 24)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1951. 11. 5 레닌그라드(지금의 상트페테르부르크).
발레리나·발레 교사.
그녀가 발전시킨 발레 기교와 교육 체계는 러시아 황실 발레단의 고전 발레를 기본으로 하면서도 혁명 이후에 발전한 활달하고 곡예적인 소련 발레의 측면들도 지니고 있다. 제자로는 마리나 세메노바, 나탈리아 두딘스카야, 갈리나 울라노바 같은 뛰어난 무용수들이 있다.
바가노바 자신도 여러 훌륭한 선생들에게서 가르침을 받았는데, 날카로운 관찰력을 지닌 엔리코 체케티와 그의 제자인 프리마 발레리나 올가 프레오브라젠스카로부터 배웠다. 1897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있는 러시아 황실 발레 학교를 졸업하고 마린스키 극장(지금의 키로프 극장)에 들어갔다. 그 극장에서 바가노바는 날아오르는 듯한 도약과 뛰어난 발놀림 때문에 '바리아시옹의 여왕'으로 유명해지게 되었다. 〈백조의 호수 Swan Lake〉의 오데트 오딜 역, 〈곱사등이 망아지 The Humpbacked Horse〉에서 황제의 하녀 역, 〈쇼피니아나 Chopiniana〉의 마주르카 역을 맡았지만 공식적인 발레리나 서열에 오른 것은 무대에서 은퇴하기 2년 전인 1915년에 이르러서였다.
혁명 후 발레 교육을 시작하여 1921년 레닌그라드 호르텍니쿰(이전의 황실 발레 학교)에서 가르치게 되었으며, 1934년 이 학교의 교장이 되었다. 또한 레닌그라드 발레 학교(1934~41)와 레닌그라드 음악원(1946~51)에 교수로 재직하면서 교사들을 훈련시켰다. 그녀의 교육 체계는 몸의 모든 부분의 조화와 통합을 강조했지만 특히 등을 발달시켜서 날아오르는 듯한 도약과 공중 기교를 할 수 있도록 학생들을 가르쳤다. 그녀는 마린스키(키로프) 발레단을 위해 많은 작품을 무대에 올렸는데, 그중 갈리나 울라노바가 오데트 오딜 역을 한 〈백조의 호수〉(1933)가 유명했다. 1936년 인민 예술가 칭호를 받았다. 저서로는 회상록과 편지를 모은 〈아그리피나 야코블레브나 바가노바 Agrippina Yakovlevna Vaganova〉(1958)와 발레 교재로 널리 쓰이는 〈고전무용의 기초 Fundamentals of the Classic Dance〉 등이 있는데, 〈고전무용의 기초〉는 아나톨 추조이가 번역한 영역본(1946)을 비롯하여 여러 나라 말로 번역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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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10.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06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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