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합창지도법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올바른 합창지도법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합창 호흡법

2. 합창 발성법
1) 구강 공명
2) 비강 공명

3. 발음법
1) 단모음
2) 중모음
3) 자음

4. 합창 성부에 따른 유의점
1) Soprano
2) Alto
3) tener
4) bass

5. 합창의 아름다운 소리의 조건

본문내용

변화가 없을 것.
◎ 항시 선율적이면서도 독창적인 접근을 할 것.
◎ 무리함이 없는 부드러움과 분명하고도 초점이 있는 음정을 유지할 것.
◎ 폭 넓고 어두운 alto 보다는 맑은 mezzo soprano를 추구할 것.
3) tener
◎ 무리한 긴장을 하지 안흔ㄴ 서정성을 가지고 노래할 것.
◎ 힘으로 보다는 생동감과 탄력으로 음량(voloume)감을 얻도록 할 것.
◎ 중앙 C 위에서는 mf. E-flat 위에서는 mp, F 위에서는 p 등으로 dynamic 등급을 달리 조정할 것.
4) bass
◎ 자연스럽게 전방을 향하는 밝은 바리톤을 추구할것.
◎ 저음에서의 으르렁거림이나 고음에서의 소리 지르는 것 등을 피할것.
5. 합창의 아름다운 소리의 조건
◎ 정확한 음정(pitch) 즉 소리를 놓아야 할 자리에 정확히 놓아야 함.
◎ 깊은 호흡과 좋은 울림(공명)
◎ 밝고 가벼운 소리를 표본으로 해야 함.
◎ 민첩한 attack이 있어야 하며, 한 음표 안에서 음질의 변화가 없어야 함.
◎ 생명력 있는 소리, 가볍게 뜬 소리, 흥분되면서 도 살아있는 요소로 가득 찬 소리, 매우 적극적 이며 생기 있는 소리, 표현력 있게 전달되는 소리 에너지 있는 소리.
  • 가격3,0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10.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0802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