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유아교육과 면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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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학원 유아교육과 면접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최근에 읽은 유아서적 -유아서적에 있는 명언

2. 내가 존경하는 학자
1) 듀이
2) 비고츠키
3) 몬테소리
4) 프로이드
5) 피아제
6) 코메니우스
7) 프뢰벨
8) 게젤

3. 최근의 유아교육 프로그램 소개
1) 프로젝트 유아교육 프로그램
2) 생태 유아교육 프로그램
3) 다문화 유아교육 프로그램

4. 유아교육의 과거의 학자와 이슈 학자 비교

5. 보육교사와 유아교사 비교

6. 최근에 유아교육의 이슈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육 교사의 양성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짐작할 수 있다. 먼저 보육 교사 2급은 전문대학 이상의 대학 수준에서 양성되고 고 보육교사 3급은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보육 교사 교육원을 통하여 양성된다. 교사의 능력은 일정한 수준에 머무는 것이 아니고 계속해서 발전하고 향상되어야 한다. 이러한 교사의지속적인 발전은 교사 양성 교육의 단계에서부터 시작되어 교사가 된 이후에도 계속 이루어져야 한다. 교사들이 교직에 입문한 이후에도 계속적인 성장과 발달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바로 보수교육이다. 보육 교사들에게 보수교육을 실시하는 이유는 사회의 변화에 따라 보육 대상 영유아의특성이 변화하고 있고 이에 따른 보육 요구가 다양하게 표출되어 이에 상응하는 재교육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보육 교사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보육 교사가 전문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교사로서 윤리를 실천하는 등 교사의 내적 노력도 필요하지만 아울러 보육 교사의 처우에 대한 제도적 개선 또한 이루어 져야 한다. 사회적으로 중요하고 힘든 일을 하고 있는 보육 교사들에게 이에 상응하는 보수와 사회적 인정이 주어진다면, 보육 교사들은 자긍심을 가지고 전문적 성장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2) 유아교사
오늘의 교원을 옛날에는 스승이라 하였다. 그러나 그 지위는 오늘날과는 다르다. 옛날에는 스승의 지위를 군사부일체(君師父一)로 여겨왔다. 이는 스승과 임금과 어버이의 은혜는 똑같다는 것이다. 즉, 스승의 역할은 임금과 어버이와 다름이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스승의 요건은 그 무엇보다 중요한 자질은 책임의식이다. 자기 자녀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남의 자녀를 가르친다는 사실이다. 여기서 교원로서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은 책임의식이다. 자신의 자녀가 잘못되면 부모에게 책임이 돌아가는 것처럼 가르치는 학생이 잘못되면 교원이 진다는 소명으로 교육에 임하여야 한다. 교원에게 요구되는 조건은 건강과 하고자 하는 정열이 중요하다. 여기에서 건강은 육체적 건강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정신적 건강이 포함된 건강이어야 한다. 왜냐하면 스승과 임금은 부모처럼 그 위상은 물론 존경의 대상인 반면 그들의 희망이 건강이며 베푸는 일(施惠)이 주가 되기 때문이다. 오늘의 우리 사회 풍토는 교원을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으로 나누어 그 위상을 다르게 보고 있다. 유치원 교원의 위상을 최하위로, 그다음이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전문대학, 대학교 순으로 구별하고 있다. 잘못되어도 보통 잘못된 인식이 아니다. 이는 어린이보다 청소년이 중요하다는 것과 무엇이 다른가? 옛날에는 오늘날 교원으로 부르는 사람을 스승이라 하여 구별 없이 존경의 대상이었다. 교원의 위상을 교육의 시각에서 보지 않고 교육 대상을 중심으로 계층적 시각에서 중요성을 보고 있는 것은 잘못되어도 보통 잘못된 시각이요 사회적 의식이다. 옛 사람들의 스승상은 오늘의 교원의 실추된 위상을 극복하는데 시사하는 바가 있다. 그렇다면 왜 오늘의 교원의 위상이 추락되고 있는가? 이에 대한 심층적 연구가 요구되고 있다. 우선 생각할 문제는 외적인 면을 제외한다면 내적인 정신적인 면, 즉 고매한 인격과 베푸는 일에 대한 열정이 교원의 자질에서 중요한 자리를 찾지 하는 영역이어야 한다.
6. 최근에 유아교육의 이슈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산책을 나가 계절을 느끼고 그 속에서 자연물을 통한 놀잇감을 얻고 이러한 다양한 경험과 활동을 통해 유발되는 여러 가지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교사가 먼저 가르쳐주기 이전에 아이들이 스스로 책을 찾아보고 토의 해 보게 한 후 부족한 부분은 교사가 가르쳐주어 자연스럽게 배움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의 역할은 교사 중심이 아닌 조력자이어야 할 것이다. 아이들이 맨발로 흙을 밟고 흙 냄새를 맡으며 물장난을 하면서 자연을 직접 느낄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자연과 하나가 되고 더 나아가 살아 있음을 느끼게 함으로써 생명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우리가 매일 먹는 밥도 자연으로부터 온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가르쳐 주어야 할 것이다. 텃밭을 가꾸어 여러 가지 채소를 심고 자연의 변화 속에서 어떻게 변해 가는지, 우리가 그것을 먹기까지 어떤 과정을 그치고 얼마나 많은 노력이 필요한지를 알게 함으로써 음식의 소중함과 자연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게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해 자연을 느낄 수 있게 한다. 모내기, 감자캐기, 천연 염색하기, 옥수수 따기, 된장 담그기, 김장 담그기 등 제철에 맞는 다양한 자연 체험 활동은 그 어떤 교육보다 훌륭한 교육이 될 것이다. 좁은 교실에서 머리로만 얻는 지식이 아니라 유아들이 직접 느끼고 경험 할 수 있는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다면 그 보다 더 좋은 교육은 없을 것이다. 유치원에 토끼나 닭과 같은 동물을 키우면서 아이들이 만져보고 먹이도 주고 보살펴주며 관심을 가져 줌으로써 책임감도 배우고 더불어 살아가는 생명의 소중함을 알게 될 것이다. 비오는날 아이들과 함께 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좋지만 날씨가 춥지 않다면 바깥으로 나가 비를 직접 맞아 보고 직접 느껴 본 후 이야기 나누기를 한다면 아이들이 더욱 흥미를 가지고 활동을 하게 될 것이며 따라서 더욱 다양한 생각을 이끌어 낼 수 있어 창의적인 아이로 자랄 수 있을 것이라 여겨진다. 이렇게 자연과 함께 하는 교육이 생태유아교육이 지향하는 생명중심교육, 공동체 중심 교육, 전인 교육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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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한영, [교육사상의 비교연구], 서울:배영사, 1985.
임한영, [교육의 철학적 이해], 서울:교육과학사, 1971.
오천석, [교육철학 신강], 서울:교학사, 1981.
이홍우, [죤 듀이의 민주주의와 교육], 서울:교육과학사, 1988.
이정모외. 2002.「인지 심리학」. 서울 : 학지사
이옥형외. 2002.「교육심리학」. 서울: 집문당
조복희외. 1995.「인간 발달」. 서울 : 교문사
유종남. 1994.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에 기초한 주일학교 유치부 공과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가격3,0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11.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18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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