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리주의, 칸트의 사상, 홉스의 사회계약사상, 덕의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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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리주의, 칸트의 사상, 홉스의 사회계약사상, 덕의 윤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공리주의의 개념

Ⅱ. 칸트의 사상
1. 칸트의 생애와 저술
2. 이성법과 실정법
3. 법과 도덕
4. 소유권과 국가
5. 원초적 계약과 저항권
1) 사회계약 (원초적 계약)
2) 저항권
7. 영구평화와 역사철학
8. 영향사

Ⅲ. 홉스의 사회계약사상

Ⅳ. 덕의 윤리
1. 영웅사회의 덕 윤리
2. 아테네에서의 덕 윤리
3.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

본문내용

. 이 사회에선 인간을 운명과 죽음을 향해 나아가는 운명적인 존재로 이해하였는데, 이러한 인간의 운명과 죽음을 이해하는데서 이 시기의 덕이 나왔다고 볼 수 있다.
2. 아테네에서의 덕 윤리
아테네에서 소크라테스는 아테네인들에게 덕들의 본질에 관한 물음을 던져 다른 사람의 모순을 증명하려고 하였다. 소크라테스의 제자인 플라톤은 고전사회의 덕에 관한 연구의 출발점을 영웅사회의 가정과 가계로부터 폴리스로 옮겨놓은 것으로 시작한다. 기원전 5세기의 그리스에서 일반적으로 인정된 덕 개념들은 - 덕에 대한 광범위한 불일치의 입장이 존재하긴 하지만 - 우애, 용기, 자기절제, 지혜, 정의 등으로 말할 수 있다. 절제는 귀족의 덕으로서 자신의 권력을 오용할 수 있는데도 오용하지 않는 사람의 덕을 말한다. 아테네 귀족들은 아테네 민주주의와 친숙할 수밖에 없는데, 이들은 그들의 권력과 민주주의의 양립할 수 없는 도덕적 대립 즉, 욕망(pleonexia)의 문제에 대립할 수밖에 없게 된다.
욕망은 인간이 마땅히 받아야 할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원하는 것을 말한다. 때문에 욕망은 나쁜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에 대하여 별 어려움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선 단순히 더 많이 가지고자 하는 욕망, 즉 탐욕 자체가 하나의 악덕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은 이미 상실되어 버린 것 같다. 이로 인해 욕망에 사로잡힌 인간들은 경기에서 사용되던 경쟁의 의미와는 또 다른 의미로 ‘경쟁’을 변화시켜왔다. 경쟁에서의 승리는 곧 성공으로, 또 이 성공의 윤리는 특정한 종류의 상대주의와 결합되어 정의 자체란 것이 존재하기 어렵게 만들어 버렸다.
3.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은 그의 ‘형이상학적 생물학’에서 시작된다. 즉 어떤 생물체의 선은, 그것이 구성원으로 속해 있는 종의 독특한 능력, 성향, 기능을 그 생물체가 유감없이 발휘하는데 있다고 믿는다. 따라서 좋은 삶을 사는가 혹은 나쁜 삶을 사는가는 한 개체가 그가 속한 종의 고유한 활동을 추구하는데 성공하는가 하지 못하는가에 달려 있다.
이것은 인간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받아들여진다. 한 인간존재가 좋은 삶을 사는 것이 어떠한 것인가를 이해하려면 인간 종의 고유한 능력, 성향, 기능을 파악하여 이러한 것을 추구하는데 얼마나 성공적인가를 알아야 하는 것이다. 이미 말한바와 같이 인간에게는 그의 고유한 능력과 특성이 있으며 그것은 인간 삶의 목적(telos)과 연결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것을 “에우다이모니아(eudaimonia)"라고 부르는데, 이것은 곧 “최선의 삶”이라고 해석된다. 따라서 “인간존재를 위한 최선의 삶”이란 말이 아리스토텔레스의 의도에 가장 가까운 해석이 아닌가 생각된다.
그럼 덕과 최선의 삶과의 관계는 무엇인가? 간단히 말해서 덕의 실행은 인간 삶의 목적에 가능한 여러 수단 중의 하나가 아니라, 그 목적의 필수적이고 중심적인 부분을 구성한다는 것이다. 즉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 내에서 덕의 실행 없이 인간의 최선의 삶을 성취할 수 있다는 말은 아무런 의미를 갖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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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11.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19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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