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단법 등이 있다.
그렇다면 이런 착각과 오류에서 어떻게 벗어날 수 있을까? 가격 흥정이나 협상 시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렇게 자신을 다시 한 번 되돌아보며 무의식중에 정박효과에 갇혀 있지 않은지, 선입관에 빠져 있지 않은지 살펴야 한다. 대표성 추단법의 오류를 피하려면 확실한 비례 상황에서 사전확률의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전확률이 결과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이다.
가용성 추단법의 오류에서 벗어나려면 역방향 조정을 이용할 수 있으며, 선입견으로 인한 정박효과가 당신의 판단에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되며 환위법을 이용할 수 있다. 완전히 다른 관점에서 문제를 보면 가지고 있는 정보에 얽매이지 않을 수 있는 것이다.
대표성 추단 오류에서 벗어나려면 반드시 사전확률의 유무를 살펴야 한다. 비교적 쉽게 보이는 수치와 정보에 고정되어 그보다 더 기본이 되는 사전확률을 간과하고 있는 것이 아닌지 다시 한 번 살펴야 한다. 가용성 추단 오류는 깊은 인상을 받았던 사건의 확률을 높게 평가하기 때문에 나타난다. 따라서 자신의 생각을 반대 방향으로 조정해 실제 확률과 중요성을 착각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자기 잘난 맛에 산다는 말을 종종 한다. 실제로도 사람들은 비현실적 낙관주의에 빠져 있다. 즉, 대다수 사람들이 자신을 평균 이상이라 생각하고, 거창한 계획을 세우며, 자신만은 항상 운이 좋다고 생각하여 번개 맞을 확률보다 낮다는 복권에 아낌없이 돈을 쓰기도 한다.
이러한 자기 과신의 원인은 경험부족, 자아긍정, 생리적인 원인을 들 수 있다. 자기 과신이 때로는 일을 추진하는 힘이 될 수도 있지만, 비현실적인 자기 과신은 시간과 돈, 노력의 낭비를 가져올 위험성이 크다.
지금까지 행동경제학의 주요 개념들을 정리했다. 이 책을 통해 인정해야 할 것은 자신의 확실한 생각조차 의심해보는 습관이 필수적이라는 사실이다. 그렇지 않다면 지속적으로 자신에게 속는 악순환이 반복될 수밖에 없다. 그리고 자신에게서 그 악순환의 실체를 찾지 않고 엉뚱한 곳에서 찾게 되는 잘못까지 반복하게 된다.
‘인간은 이성적 동물’이라는 말의 의미를, 자신이 이성적이라 규정하는 한, 자신의 생각은 100% 이성적인 사고의 결과임에 틀림없다는 의미로 받아들였던 것 같다. 그러나 이 책을 통해 알 게 되었듯이 엄밀히 따지면 ‘인간은 아주 가끔 이성적 동물일 수 있다’는 제한적 의미로 이해하는 것이 현실적이다.
그렇다면 이런 착각과 오류에서 어떻게 벗어날 수 있을까? 가격 흥정이나 협상 시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렇게 자신을 다시 한 번 되돌아보며 무의식중에 정박효과에 갇혀 있지 않은지, 선입관에 빠져 있지 않은지 살펴야 한다. 대표성 추단법의 오류를 피하려면 확실한 비례 상황에서 사전확률의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전확률이 결과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이다.
가용성 추단법의 오류에서 벗어나려면 역방향 조정을 이용할 수 있으며, 선입견으로 인한 정박효과가 당신의 판단에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되며 환위법을 이용할 수 있다. 완전히 다른 관점에서 문제를 보면 가지고 있는 정보에 얽매이지 않을 수 있는 것이다.
대표성 추단 오류에서 벗어나려면 반드시 사전확률의 유무를 살펴야 한다. 비교적 쉽게 보이는 수치와 정보에 고정되어 그보다 더 기본이 되는 사전확률을 간과하고 있는 것이 아닌지 다시 한 번 살펴야 한다. 가용성 추단 오류는 깊은 인상을 받았던 사건의 확률을 높게 평가하기 때문에 나타난다. 따라서 자신의 생각을 반대 방향으로 조정해 실제 확률과 중요성을 착각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자기 잘난 맛에 산다는 말을 종종 한다. 실제로도 사람들은 비현실적 낙관주의에 빠져 있다. 즉, 대다수 사람들이 자신을 평균 이상이라 생각하고, 거창한 계획을 세우며, 자신만은 항상 운이 좋다고 생각하여 번개 맞을 확률보다 낮다는 복권에 아낌없이 돈을 쓰기도 한다.
이러한 자기 과신의 원인은 경험부족, 자아긍정, 생리적인 원인을 들 수 있다. 자기 과신이 때로는 일을 추진하는 힘이 될 수도 있지만, 비현실적인 자기 과신은 시간과 돈, 노력의 낭비를 가져올 위험성이 크다.
지금까지 행동경제학의 주요 개념들을 정리했다. 이 책을 통해 인정해야 할 것은 자신의 확실한 생각조차 의심해보는 습관이 필수적이라는 사실이다. 그렇지 않다면 지속적으로 자신에게 속는 악순환이 반복될 수밖에 없다. 그리고 자신에게서 그 악순환의 실체를 찾지 않고 엉뚱한 곳에서 찾게 되는 잘못까지 반복하게 된다.
‘인간은 이성적 동물’이라는 말의 의미를, 자신이 이성적이라 규정하는 한, 자신의 생각은 100% 이성적인 사고의 결과임에 틀림없다는 의미로 받아들였던 것 같다. 그러나 이 책을 통해 알 게 되었듯이 엄밀히 따지면 ‘인간은 아주 가끔 이성적 동물일 수 있다’는 제한적 의미로 이해하는 것이 현실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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