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프로이드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논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A+, 프로이드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 2
II. 본론 …………………………… 2
 1. 프로이드의 이론적 배경 …………………………… 3
 2. 정신분석 이론의 주요 개념 …………………………… 3
  (1) 인간관계 …………………………… 3
  (2) 성격의 구조적 모형 …………………………… 4
   1) 원초아(Id) …………………………… 4
   2) 자아(Ego) …………………………… 4
   3) 초자아(Superego) …………………………… 4
  (3) 의식. 전의식. 무의식 …………………………… 5
   1) 의식 …………………………… 5
   2) 전의식 …………………………… 5
   3) 무의식 …………………………… 5
  (4) 방어기제 …………………………… 6
   1) 억압 …………………………… 6
   2) 거부 …………………………… 6
   3) 반동 형성 …………………………… 6
   4) 투사 …………………………… 7
   5) 합리화 …………………………… 7
   6) 치환(전위) …………………………… 7
   7) 승화 …………………………… 7
   8) 고착과 퇴행 …………………………… 7
   9) 내사 …………………………… 7
   10) 동일시 …………………………… 8
   11) 보상 …………………………… 8
   12) 의식화와 무효화 …………………………… 8
   13) 정당화 …………………………… 8
 3. 성격 발달의 5단계 …………………………… 8
  (1) 구강기(0~1세) …………………………… 9
  (2) 항문기(1~3세) …………………………… 9
  (3) 남근기(3~6세) …………………………… 9
  (4) 잠복기(6~12세) …………………………… 9
  (5) 생식기(12세 이후) …………………………… 10
 4. 프로이드 정신분석학 이론의 한계 …………………………… 10
III. 결론 …………………………… 11
* 참고 자료 …………………………… 11

본문내용

만족시키는 행동 기 제이다. 프로이드는 승화를 서구문화발달의 원동력으로 보았다.
8) 고착과 퇴행
고착은 발달 과정 중 좌절과 불안이 개인에게 너무 클 때 개인의 성장이 일시적으로 또는 영구적으로 정지하는 것이고, 퇴행은 좌절을 경험하게 되 면 발달 초기의 보다 만족스러웠던 시절의 행동 양식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9) 내사
타인의 가치나 기준을 받아들이고 삼키는 것이다.
10) 동일시
열등감을 느끼는 사람들에게서 나타날 수 있다. 이들은 성공적인 조직 이나 사람들과 동일시하여 자신이 가치 있게 지각되기를 바란다.
11) 보상
부족한 점을 감추기 위해 약점을 지각하지 않거나 어떤 정적 특성을 발전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긍정적 관심을 받지 못하는 아이가 부정적 관심이라도 받으려고 하는 경우도 있다.
12) 의식화와 무효화
사람들은 자신이 죄책감을 느끼는 행동을 무효화하기 위해 정교한 의식화를 하는데, 무효화는 인정할 수 없는 생각이나 행동을 부정하기 위한 것이다. 자식을 돌보지 않는 아버지가 아이에게 물질공세를 함으로써 죄책감을 경감시키려고 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13) 정당화
정당하지 못한 자기행동을 정당화해 불안을 제거 한다.
14) 감정전이
자신의 화난 감정을 다른 대상에게 표출한다.
15) 히스테리
사람이 어렵고 힘든 상태에서 잘 벗어날 수 있는 신체적 증상을 발달시키는 기재이다.
3. 성격 발달의 5단계
인간의 행동에 있어 본능의 역할 강조. 출생 시 유아는 호흡, 배고픔, 성적 본능의 에너지를 '리비도'라 하고 이것이 집중적으로 모이는 신체 부위를 성감대라 했다.
(1) 구강기(0~1세)
태어나서부터 약1세까지 주된 성감대는 구강(입, 혀, 입술)으 로 유아는 구강을 통해 젖을 빨아 먹는데서 성적욕구를 충족한다. 자신에게 만족과 쾌감을 주는 인물이나 대상에 애착을 가진다. 유아가 젖을 충분히 빨아먹지 못하면 욕구불만을 느껴 유아의 성적 발달은 이 시기에 고착된다. 구강기에 고착 현상으로 입술, 손가락 빨기, 과식, 과음과 같은 구강적 특성이 나타난다.
(2) 항문기(1~3세)
1세 이후부터 3세까지이며 배설물을 보유하거나 배출하는데서 쾌감을 얻는다. 대소변 가리기 훈련을 하는데 부모가 엄격하게 억압하면 성인이 된 후 고착현상이 일어난다. 고착된 결과로는 결벽성이 형성된다. 대소변 훈련은 아이 가 성장해서 생산성과 창의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바탕이 된다.
(3) 남근기(3~6세)
3세 이후부터 5세까지이며 성감대가 성기로 옮아간다. 남근기 때는 남아가 오이디프스 콤플렉스를 가지게 된다. 이것은 아이들이 이성의 부모에 대한 성적인 애정과 접근하려는 욕망을 느끼는 것을 말한다. 남아는 자신의 어머니 에게 성적으로 애착을 느끼게 되고 아버지를 애정 쟁탈의 경쟁자라 생각하며 적대감을 가지게 된다. 아버지가 자신의 성기를 없애버린다는 거세불안을 느끼는데 이를 감소키 위해 아버지에 대한 적대감을 억압하여 아버지에 대해 동일시를 하게 된다. 이 동일시 과정을 통해 어머니에 대한 성적 욕구를 간접적으로 해결하며 아버지로부터 올 수 있는 공격에 대한 불안도 동시에 해결한다. 아버지의 도덕률과 가 치 세계를 내면화하고 양심과 자아 이성을 발달시켜 간다. 엘렉트라 콤플렉스란 여 아가 아버지에 대해 가지는 성적 애착, 접근을 말하고 남근에 대한 부러운 감정을 갖는다. 아이가 어떤 원인으로 이 단계에서 고착되면 남근기적 성격이 형성된다.
(4) 잠복기(6~12세)
오이디프스 콤플렉스 극복 후에 아이는 일종의 평온한 시기 라 할 수 있는 잠복기에 들어선다. 6세부터 11세까지 지속되며 이 시기에는 아이가 성적 욕구가 철저히 억압되고 위험한 충동이나 환상이 잠재되어 비교적 조용한 시 기라 할 수 있다. 이 시기 아이들은 주위환경에 대한 탐색과 아울러 지적 탐색이 매우 활발한 시기이다.
(5) 생식기(12세 이후)
사춘기가 시작되면서 성적에너지는 다시 분출되고 이전 시 기에는 억압되었던 충동이 무의식에서 뚫고 들어온다. 이 시기에는 충동을 현실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이성에 대한 진정한 관심을 가지고 성숙한 사랑을 하게 된다. 사춘기 이후를 이성애착시기라 한다. 타인인 이성으로부터 성적 만족을 얻으려 하고 이 시기까지 순조로운 발달을 성취한 사람은 타인에 대한 관심과 협동의 자세를 갖게 된다. 프로이드는 청년기 이후의 '개인적 발달과업'을 ' 부모로부터의 해방'이라고 했다. 프로이드의 발달이론은 인간의 성적 욕망을 지나치게 강조하였으며 인간의 성욕과 거세불안에 지배되는 수동적이고 소폭적인 존재로 보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기본적으로 프로이드의 발달이론은 성인 환자의 치료 과정에서 얻은 자료를 가지고 정상아동의 발달을 역으로 추정, 설명하고 있기 때문 에 과학적 정확성이 결여되고 있다는 결점이 있다.
4. 프로이드 정신분석학 이론의 한계
남아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여아의 에네트라 콤플렉스 및 열등감 등에 대한 그의 편견은 비교문화 연구결과 그 보편성이 입증되지 못했다. 문화적, 계층적 다 양성을 고려해야 한다. 인간을 성욕과 과거 경험이 지배되는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존재로 보았다. 양심이 발달하는 데에는 부모형제, 가족뿐만 아니라 주변 이웃 사람들의 격려 및 인정과 처벌이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무시했다. 그가 이용한 자료는 신경증 환자들의 치료과정에서 얻어졌기 때문에 정상 성인이나 정상 아동의 발달을 거꾸로 추적, 설명하는 데에는 무리가 있으며, 더욱이 과학적 검증이나 설명이 불가능하다. 인간의 욕망 특히 성적 욕구를 지나치게 강조한다. 유아기의 성욕을 강조하고 성적 에너지가 성감대를 찾아 신체 부위로 옮아가는 과정을 인간의 보편적 발달로 보는 것은 무리이다.
III. 결론
* 참고 자료
지그문트 프로이트,·최석진 역, 정신 분석 입문, 2009
정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10.
윤순임,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중앙적성출판사, 2000.
권택용, 프로이트의 성과 권력, 문예출판사, 1998.
박찬부 옮김. 쾌락원칙을 넘어서. 열린책들. 1997
백상창 옮김. 프로이드 심리학. 문예출판사.한국 표현예술심리치료협회. 1983
  • 가격4,5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2.11.30
  • 저작시기201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2301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