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속에서 보이는 오리엔탈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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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 속에서 보이는 오리엔탈리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정적이든 인상주의에 대한 어느 정도의 반작용을 발견하지만 또한 새로운 주제에 대한 관심도 발견한다. 동양은 덜 미화되고 좀 더 다양해져서 대상과 화풍의 범위가 넓어지고 더욱 사색적이며, 상호간의 이해에 더욱 관심을 두게 된다. 다섯 번째, 주제에 관한 것보다는 좀 더 기술적인 것이다. 화가들은 동양 특히 극동아시아 미술에 영향을 받게 된다. 한편 칸딘스키, 마티스 클레 등과 같은 아방가르드 화가들은 이슬람 미술의 기하학적 복잡함에서 추상적 영감을 발견했다. 오리엔탈리즘이 언제까지나 이렇게 과거와 같이 지적, 이데올로기적, 정치적으로 어떤 도전도 받지 않고 그대로 통용될 필요는 없다고 기대한다. 오늘날 이슬람의 역사, 종교, 문명, 사회학, 인류학 등의 분야에서 많은 개별 학자들이 있고, 학문적으로 매우 가치 있는 성과를 산출하고 있다. 예를 들면 클리포드 기어츠의 인류학이다. 그의 이슬람에 관한 관심은 매우 명확하고 구체적인 것이기 때문에 그가 연구하는 고유의 사회와 여러 문제에 의해 활력을 부여하는 것이지 , 오리엔탈리즘의 의례나 교의에 의해 생명력을 부여받는 것은 아니다. 학자들은 사회에 대한 연구가 구체적인 인간의 역사와 경험에 근거한 것이어야 한다는 잊어서는 안 된다. ‘동양’이라는 개념이 없다면, 학자나 비평가나, 지식인, 인류는 인종적인, 민족적인, 국민적인 구별 이상으로 인간 사회를 진보시킨다는 공통의 기도를 보다 중요시하게 될 것이다. 오늘날 학자들은 더 이상 오리엔탈리즘이 그 역사상의 전성기에 제공한 인종적, 이데올로기적, 제국주의적인 스테레오타입을 사용하지 않아도 행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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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2.12.07
  • 저작시기201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244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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