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디자인] 캐릭터디자인의 분류와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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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캐릭터디자인] 캐릭터디자인의 분류와 성공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캐릭터란?
2. 캐릭터의 기능
 1) 아이덴티티 기능
 2) 커뮤니케이션(전달매체) 기능
 3) 오락매체 기능
3. 캐릭터의 특징
4. 캐릭터의 분류
 1) 형태별 분류
 2) 사용 목적별 분류
5. 캐릭터 디자인의 일반적 특성
 1) 독창성
 2) 친근감(보편성)
 3) 상상력
 4) 시대성
 5) 공감대 형성
 6) 조형성(매력 있는 캐릭터)
 7) 철학성(캐릭터에 내포된 아름다운 언어)
 8) 일관성(캐릭터의 전략적 관리)
 9) 활용성(다방면에서의 활용가치)
 10) 캐릭터 디자인 외형의 전형화
6. 캐릭터디자인 국내 사례
 1) 아기공룡 둘리
 2) 뽀롱뽀롱 뽀로로
 3) 후토스
7. 캐릭터디자인 국외 사례
 1) 월트 디즈니(Walt Disney) - 미키 마우스(Mickey Mouse)
 2) 드림웍스(DreamWorks) - 슈렉(Shrek)
 3) 픽사(PIXAR) - 앙드레(Andre)
 4) 아드만 스튜디오(Aardman Studio) - 웰레스(Wallace)
 5) 지브리 스튜디오(GHIBLI STUDIO) - 토토로(Totoro)

참고자료

본문내용

세계에 3D 애니메이션의 존재를 알리기 시작하였다. 2D의 한계를 뛰어 넘는 섬세한 3D 그래픽 묘사는 실사와 매우 흡사하였고, 소홀하기 쉬운 스토리텔링 부분에서도 높은 완성도를 유지할 수 있었다. 그리하여 픽사 애니메이션의 매니아 층을 확보하고 다수의 관객의 이목을 끄는데 성공할 수 있었다.
(1) 픽사 애니메이션의 특징
픽사의 애니메이션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 픽사의 캐릭터 디자인은 독창적이며 기발한 아이덴티티를 갖고 있다.
② 디즈니와 드림웍스처럼 작품을 각색하거나 다른 작품을 모방하지 않는다. 또한 역사적 사실과 패러디를 적용한 스토리를 기반으로 제작하지 않는다.
③ 픽사의 짜임새 있는 스토리텔링과 스토리 보딩으로 애니메이션의 전반적인 연출과 캐릭터의 연기의 질을 향상 시켰다. 특히, 픽사는 스토리에 중점을 두며 영화의 스토리가 정해졌을 때 디테일한 상황 표정과 움직임을 스토리 보딩으로 비주얼화시켜 영화의 완성도를 높인다.
④ 픽사의 애니메이션은 패러디 부분을 삽입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니모를 찾아서’의 도리의 단기 기억상실증과‘몬스터 주식회사’의 부를 보고 놀라는 설리반의 설정 등에서 관객이 동감할 수 있는 유머로 웃음을 전달하려는 의도를 알 수 있다.
4) 아드만 스튜디오(Aardman Studio) - 웰레스(Wallace)
클레이 애니메이션회사 중 “아드만 스튜디오는 데이비드 스프록스톤과 피터 로드가 1972년에 설립한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다. 1985년 닉 파크를 영입하여 전략을 보충한 아드만 스튜디오는 애니메이션 업계에서 이례적으로 오스카에 일곱 차례나 노미네이트되었으며 세 차례에 걸쳐 최우수 애니메이션상을 수상했다.” 대표적인 작품으로 ‘웰레스와 그로밋(Wallace & Gromit)’, ‘치킨런(Chicken Run)’ 등이 있으며 글로벌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 캐릭터의 대화와 제스처에서 보여지는 유머와 발랄한 재치, 정교한 촬영, 탄탄한 시나리오로 수준 높은 ‘클레이 애니메이션의 진수’를 보여주며 “스톱모션 애니메이션(Stop-motion animation) ”의 선두가 되었다.
웰레스의 기본구조와 컬러분석
(1) 아드만 스튜디오 애니메이션의 특징
아드만 스튜디오의 애니메이션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 정교하게 디자인 된 애니메이션 세트장으로 풍부한 연출력을 보여준다. 아기자기한 소품부터 나무, 집 등 현실에서 쓰는 용품과 건물을 흡사하게 보여줌으로써 영화의 완성도를 높인다.
② 클레이를 사용하여 부드러운 움직임과 표정을 살릴 수 있다. 또한 클레이 자체에서 나오는 질감으로 따뜻한 이미지를 전달하며 3D 애니메이션의 가상 입체감과는 다른 현실 속의 입체감을 선보인다.
③ 탄탄한 시나리오로 극의 질을 향상시켰다. 예를 들어 클레이 애니메이션 캐릭터인 ‘웰레스와 그로밋’의 디자인에만 치우치지 않고 스토리텔링에도 비중을 두어 형평성을 유지하였고 완벽한 클레이 애니메이션을 완성할 수 있었다.
④ 모든 부분을 수작업으로 해야 된다는 시간적 제약이 있다. 세트 장과 캐릭터의 움직임을 한 컷씩 찍어야 되는 형식으로 인위적이지 않은 캐릭터의 표현을 위해 각 씬(Scene)마다의 반복 작업이 필요하다. 이 부분은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의 특징이자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하는 요소이다.
5) 지브리 스튜디오(GHIBLI STUDIO) - 토토로(Totoro)
셀 애니메이션을 고수하며 생기발랄한 목소리와 귀여운 캐릭터로 사랑받고 있는 “GHIBLI STUDIO는 일본의 위대한 제작자인 미야자키 하야오가 이끄는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이다.” ‘천공의 성 라퓨타(1988)’의 장편 애니메이션으로 시작하여 ‘마녀 배달부 키키(1989) ’ , ‘ 이웃집 토토로(1988)’, ‘ 붉은 돼지(1992)’, ‘모노노케 히메(1997)’,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2001)’, ‘하울의 움직이는 성(2004)’ 및 ‘벼랑 위의 포뇨(2008)’ 등 까지 자연과 인간을 다루거나 정령과 인간을 다루는 등의 환상 속의 캐릭터를 보여줌으로써 일본 특유의 아이덴티티를 갖게 되었다. 그 중 ‘이웃집 토토로’는 “일본 농촌의 어린 두 자매가 숲의 요정 토토로를 만나 겪게 되는 환상적인 경험을 그린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애니메이션 영화 ” 30 로 1988년에 처음 상영된 이래 지금 까지도 꾸준한 인기를 얻고있다. 아래 그림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토토로의 디자인을 보면 쫑긋 올라온 화살표 모양의 귀와 아래 부분이 넓은 오뚜기 모양의 몸체를 볼 수 있다. 또한 부드러운 회색의 파스텔 계통으로 정령의 신비스러운 면을 단면적으로 보여주는 것을 볼 수 있다.
토토로의 기본구조와 컬러분석
(1) 지브리 스튜디오 애니메이션의 특징
지브리 스튜디오의 애니메이션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 작가 중심으로 제작과 운영이 이루어진다. 이는 미야자키 하야오라는 작가의 영향력과 스타일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주로 작품을 제작 할 시 외부에 하청을 주지 않으며 애니메이션의 제작중심에서 총 감독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어느 애니메이션 회사 보다 ‘작가 중심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다.
② 일본 애니메이션만의 특유의 칼라인 단색을 주인공의 칼라에 사용하며 그 외 배경색을 이루는 하늘, 강, 나무 등은 대조를 이루는 자연의 색이나 파스텔 계통으로 표현하여 시각적 비율을 맞춰줌으로써 주연과 조연의 행동이 눈에 띄게 하는 효과를 준다.
③ 인간과 자연, 정령과 인간, 로봇과 인간 등 일본의 숲에 관련된 신화 및 “일본의 토속 신앙에서 등장하는 요정을 되살려” 그 신비로움을 스토리텔링에 삽입시킴으로써 지브리 스튜디오의 차별성을 갖게 되었다.
참고자료
고영준 외 6인, 조형, 교육과학기술부, 2010.
나경태, 3D애니메이션 캐릭터 디자인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대학원 논문, 2004.
노영자 외, 중학교 미술 교사용지도서, 교학사, 2001.
심혜련, 사이버스페이스 시대의 미학, 살림, 2006.
윤운성정정옥 공저, 발달심리 영아 유아 아동, 교육아카데미, 2003.
인종문 외 3인, 디자인 일반, 교육 인적 자원부, 2010.
정유진, 픽사 애니메이션 캐릭터 디자인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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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9페이지
  • 등록일2013.01.02
  • 저작시기2012.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27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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