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성공사례 분석 닌텐도(Nintendo)를 살린 닌텐도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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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업 성공사례 분석 닌텐도(Nintendo)를 살린 닌텐도DS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기업 성공사례 분석
 - 닌텐도를 살린 닌텐도DS -

Executive Summary……………………………………………………1

❏ 머리말………………………………………………………………2

❏ 닌텐도………………………………………………………………5
 ❖ 회사개요…………………………………………………………5
 ❖ 연역………………………………………………………………6

❏ 닌텐도DS의 성공요인……………………………………………8
 ❖ 소비자요인………………………………………………………9
 ❖ 마케팅요인………………………………………………………9
 ❖ 가격요인…………………………………………………………10
 ❖ 품질요인…………………………………………………………11

❏ 닌텐도 성공이 주는 시사점……………………………………13

본문내용

사용편의성이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고 있다.
휴대하기 간편하고, 하이터치를 적용하여 소비자의 오감에 가깝게 언제 어디서나 쉽게 게임을 할 수 있도록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차별화한 것은 닌텐도의 성공을 이끈 요인으로 분석된다.
터치패드를 사용한 애플 의 아이폰(휴대폰)
터치패드를 이용한 삼성의P2
(MP3 플레이어)
닌텐도의 성공이 주는 시사점
국내 게임시장은 PC온라인 게임시장에만 집중되어 있어 비디오 및 휴대용 게임 시장이 매우 미미한 수준이다. 2002년에 들어 소니가 PS2와 게임 소프트웨어를 출시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된 국내 비디오 게임 시장은 휴대용 게임기 부문에서 닌텐도의 성공적 진입으로 규모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현재까지 국내 비디오 게임 시장의 매출은 소니와 MS, 닌텐도 등 소수의 해외업체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업체의 점유율은 매우 낮은 실정이다. 휴대용 게임기 분야 중 국내 게임개발 업체의 휴대용 게임 소프트웨어 제작참여가 일부 이루어진 수준이다.
그러나 차세대 비디오 게임기는 IPTV 등 온라인과 접목된 서비스를 본격화할 것으로 보이며, 온라인 비디오 게임 시장이 활성화될 전망이다. 온라인 비디오 게임시장으로의 변화전망은 휴대 단말기와 온라인 게임에 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국내업체들에 또 하나의 블루오션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따라서 침체되어 가던 세계 비디오 게임 산업에 활력을 불어넣은 닌텐도DS의 성공사례는 차후 휴대용 게임기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국내업체와 나아가 각종 휴대용 디지털기기 업체들의 경영전략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첫째,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즉, 디지털기기에 친숙한 잠재적 소비자층이 남녀노소 구분 없이 확장되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언제 어디서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가벼운 휴대용 기기를 선호하고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디지털기기의 대중화는 비디오 게임 시장의 잠재적 소비자층을 크게 확대하였으며, 특정 고객층에만 의존하던 디지털기기 업체에 시장을 확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형성되고 있다. 따라서 고객층을 아동층, 여성층에서 중장년층, 노인층 등의 여러 계층에 맞게 세분화하고, 각 계층에 맞는 특화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해야한다.
둘째, 새로운 디지털기기 구입에 대한 소비자들의 필요성이 감소하고 가격에 대한 소비자들의 민감도가 증가 하였다. 핸드폰 등 하나 이상의 디지털기기를 보유하고 있는 소비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들은 디지털기기를 구입하는 데 지출되는 비용에 점차 부담감을 느끼고 있다. 또한 소비자들은 기능이 많고 사용이 복잡한 단말기 대신 단순한 기능만을 제공하는 전문 디지털기기를 선호하는 추세이다. 따라서 휴대용 디지털기기의 경우 단순한 기능의 저가격 제품은 시장진입에 매우 중요한 요인이며,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 개발되어야 한다. 더불어 단순기능만을 제공하였을 때, 소비자가 쉽게 지루해질 수 있는 부분은 이전에 구입했던 디지털기기들 간의 네트워크를 통해 상호 연동하여 사용가능하도록 극복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셋째,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중요성이다. 단순 게임기인 닌텐도DS는 소니의 PSP에 비해 성능부문에서 뒤처진 반면, 사용자 접근방식에서는 PSP를 압도하였다. 이는 휴대용 게임기시장에서도 더 이상 최첨단 기술이 시장성패를 좌우하지 않으며, 고객에게 어필하는 기술 또는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증명하고 있다. 즉, 기술로드맵에 따른 첨단기술의 적용보다 제품 인터페이스의 혁신이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를 보다 잘 충족시킬 수 있는 동시에 타 제품과의 차별화가 가능하다. 또한 혁신을 통해 고객에게 친숙해진 인터페이스는 고객을 다른 제품으로 이탈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해주어 부가적인 고객가치를 창출하는 중요한 마케팅 수단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국내 휴대용 디지털기기 업체들은 유저 인터페이스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하이테크와 동시에 하이터치를 실현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의 혁신을 위한 노력으로 차별화를 도모해야한다.
넷째, 시장을 확대할 수 있는 독특하고 새로운 콘텐츠 개발이 중요하다. 콘텐츠는 휴대용 디지털기기의 승패를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닌텐도는 학생, 여성층, 중장년층, 노인층 등의 잠재적 소비자층에게 닌텐도DS가 게임기 뿐 아니라 학습기라는 인식을 심어주었으며,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교육 소프트웨어 게임을 제공하여 신규 게이머들을 쉽게 흡수 하였다. 이와 같은 사실은 ‘게임기의 대중화’ 라는 닌텐도 전략을 뒷받침해 줄 수 있는 훌륭한 콘텐츠와 게임기의 결합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잘 보여준다. 즉, 휴대용 디지털기기는 하드웨어가 제품의 완성이 아니라 기업의 전략이 반영된 소프트웨어와 결합하여 하나의 토털 솔루션으로 고객에게 제공되었을 때 비로소 완성된다. 휴대용 디지털기기와 더불어 다양한 콘텐츠를 고객에게 지속적이고 쉽게 제공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것도 고려해야 할 중요한 사안이다.
닌텐도의 성공요인은 소비자니즈에 부합하는 제품개발, 합리적인 가격, 차별화된 마케팅전략이 복합적이면서 조화롭게 추진되었다는 점이다. 닌텐도의 성공사례 분석을 통해 차후 국내 휴대용 디지털기기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국내업체들이 경영전략을 확보할 수 있다면, 차세대 비디오 게임 시장은 국내업체에 새로운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비단 비디오 시장에 진출하려는 업체들뿐만 아니라 닌텐도의 성공사례는 현재 우리나라의 기업들 중 업계 1위에 위치하고 있는 기업들에게는 어떻게 하면 계속적으로 1위를 유지할 수 있는지를 제시하고 있고 그 외의 위치에 있는 기업들에게도 어떻게 하면 좀 더 높은 위치로 올라 갈 수 있는지에 대해서 시사하고 있다.
◎ 자료 출처
한국닌텐도 www.nintendo.co.kr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전자산업의 화두로 등장한 사용편의성」
현대경제연구원 www.hri.co.kr「만년 2위 탈출 전략」
산업연구원 www.kiet.re.kr「비디오 게임기 시장에서 닌텐도의 성공 요인 분석과 시사점」
  • 가격2,0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13.01.28
  • 저작시기2013.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29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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