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시카고의 사회문화적배경
-영화 시카고 소개
-1920년대 사회문화적배경
-시카고의복식특징
-시카고에 나타난 복식
-1920년대복식
-비교
-영화 시카고 소개
-1920년대 사회문화적배경
-시카고의복식특징
-시카고에 나타난 복식
-1920년대복식
-비교
본문내용
Ⅰ. 의의와 목적 및 방법
• 영화에서 영화의상은 영화의 내용을 표현하는데 있어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 영화주인공의 성격을 의상으로 표현하기도 하고, 영화의 분위기를 나타내기도 한다. 이렇듯 영화의상은 영화에서 이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영화 ‘시카고’를 통해 여주인공들의 패션 스타일을 분석하고 1920년대의 패션스타일과 비교하여 그 당시 스타일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자료에서는 영화 ‘시카고’의 시대적 배경을 밝히고, 영화 속에 착용된 의상을 통해 1920년대 의상과의 비교를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Ⅱ-1. 시카고의 사회문화적 배경
• 바우하우스- 건축가 그로피우스가 바이마르에 창립한 종합조형학교 및 연구소. 근대 기술의 대 사회적 가치를 인정하고, 이론적 교육과 실제적 교육을 행하여 예술과 기계 기술, 인간과 기술, 예술과 인간 사이에 존재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예술과 생활 형식의 통일을 꾀하고자 한 운동.
• 큐비즘- 미술혁신운동. 1908년 마티스가 브라크가 그린
<에스타크 풍경>이란 연작을 평하면서 “조그만 입체(큐브)덩어리”라고 말한데서 유래. 피카소, 브라크, 그리
• 영화에서 영화의상은 영화의 내용을 표현하는데 있어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 영화주인공의 성격을 의상으로 표현하기도 하고, 영화의 분위기를 나타내기도 한다. 이렇듯 영화의상은 영화에서 이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영화 ‘시카고’를 통해 여주인공들의 패션 스타일을 분석하고 1920년대의 패션스타일과 비교하여 그 당시 스타일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자료에서는 영화 ‘시카고’의 시대적 배경을 밝히고, 영화 속에 착용된 의상을 통해 1920년대 의상과의 비교를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Ⅱ-1. 시카고의 사회문화적 배경
• 바우하우스- 건축가 그로피우스가 바이마르에 창립한 종합조형학교 및 연구소. 근대 기술의 대 사회적 가치를 인정하고, 이론적 교육과 실제적 교육을 행하여 예술과 기계 기술, 인간과 기술, 예술과 인간 사이에 존재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예술과 생활 형식의 통일을 꾀하고자 한 운동.
• 큐비즘- 미술혁신운동. 1908년 마티스가 브라크가 그린
<에스타크 풍경>이란 연작을 평하면서 “조그만 입체(큐브)덩어리”라고 말한데서 유래. 피카소, 브라크, 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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