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기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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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넥슨 기업 분석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O. Synopsis - About on-line game market.

Ⅰ. Introduce - Who is the Nexon?
1. 연혁
2. 비젼
3. 현황
4. 핵심역량

Ⅱ. Nexon's Product Line

Ⅲ. Market Envirornment Analysis

1. 내ㆍ 외부 환경분석 (5 Force +Diamond +PEST +SWOT Analysis)
2. 경쟁사 분석
3. 분석의 핵심부분 요약

Ⅳ. Nexon's Global Marketing Strategy
1. STP 전략
2. 마케팅 믹스(4P’s)


Ⅴ. Nexon in China

1. Success in China
2. Key Success Factor

Ⅵ. Marketing strategy suggestion for Nexon

본문내용

환시요우(幻西游)
易(중국)

5
프리스타일(街球)
JC Entertainment(한)
天世
6
열혈강호(血江湖)
KRG soft (한)
一起玩游
7
쩡투(征途)
征途(중)
征途
8
파오파오탕(泡泡堂)
Nexon (한)
盛大
9
원따오(道)
吉比特(한)
光宇夏
10
마오시엔다오(冒)
WIZET (한)
盛大
출처 : 新浪,百度
Ο 3D 온라인 게임 시장을 중심으로 미국, 유럽의 게임 업체들의 진입 움직임 가속화
Ο 2006년을 기점으로 한국 온라인 게임과 중국 온라인 게임 사이에 중국 시장 점령을
위한 본격적인 경쟁에 돌입할 것으로 예상

2. Key Success Factor
1) 시기적절한 시장진입
-> 중국내 게임이용자의 폭발적인 증가와 각종 게임대회 개최, 중국정부의 자국게임 산업
육성 등 여러 가지 상황이 맞물려 게임시장규모가 급속히 확대될 무렵에 진입하여 긍정
적인 환경요인들의 이점을 누릴 수 있었다.
2) 고객 니즈의 반영
-> 넥슨은 새로운 시장에 진출함에 있어 중시하는 것이 있다. 해당 시장의 문화와 요구를
게임에 반영하며 그 시장의 규칙을 따르고자 한다. 중국진출에도 이런 규칙에 따라서
여러 가지 캐릭터와 아이템, 맵 등을 추가하였고 덕분에 중국의 호응을 이끌어냈다.
3) 제품 간의 친숙한 연계
-> 카트라이더 이전에 먼저 중국으로 진출했었던 Crazy B&B라는 게임이 있는데, 이 게임
또한 중국시장 내에서 큰 성공을 거두어 넥슨의 본격적인 중국시장 진입의 발판을 마련
하였다. 카트라이더는 이 Crazy B&B와 동일한 캐릭터 라인을 형성하였으므로 중국 소
비자들에게 더 친숙하게 접근할 수 있었으며 상호 홍보효과 역시 누릴 수 있었고, 이는
카트라이더의 성공적 시장진입에 큰 영향을 미쳤다.
Ⅵ. Marketing strategy suggestion for Nexon
- 카트라이더의 성공. 그러나......
넥슨은 간판 제품인 카트라이더를 통해 중국시장에의 성공적 진입은 물론 이를 통해 대만
시장에까지 진출하게 되었다. 이러한 성공을 통해 지속적인 매출을 기대할만한 기반을 마련
한 넥슨이지만, 온라인 게임시장의 특성상 한가지 게임이 지속적인 매출1위를 달성하기란 매우 어렵다. 모방제품으로 볼 수 있는 유사게임들이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고객들의 타 제품으로 전환을 하는데 매우 용이한 이러한 온라인 게임 시장의 특성 때문이다.
이러한 불안요소들을 사전에 방지하고 지속적인 매출 성장을 시킴은 물론 이를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서 넥슨에게 필요한 부분들을 지적해보고자 한다.
1. Glocalization -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 니즈에 더욱 밀착시켜라!
- 마케팅 조사를 통해 제품과 서비스를 더욱 현지화 시켜라!
중국 시장내의 가장 큰 경쟁자는 중국 내부의 게임회사들이다. 물론 카트라이더가 중국시장
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중국고객들의 취향에 맞는 요소들을 반영시키고 이러한 요소들이
고객들의 요구에 부합되었기 때문에 가능하였다.
그러나 유사한 게임들의 등장은 넥슨의 이러한 행보가 반드시 지속되지 않을 것이라는 예측
을 가져다 주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현지 고객의 분석과 시장분석 면에서 넥슨보다 당연
히 앞설 수 밖에 없는 이 기업들에게 맞서기 위해서 넥슨은 어떻게 해야할까? 중국 온라인
게임시장 진출에 가장 중요한 요인은 현지인들의 니즈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다. 상대적으로
국내 시장보다 온라인 게임내의 컨텐츠의 가격을 낮추어야 할 필요성이 있으며, 중국인들의
취향에 맞는 컨텐츠들을 게임의 각 요소에 배치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 철저하고 세밀한
마케팅 조사를 실시하여 중국인들의 니즈를 빠르게 파악하여 이를 제품에 반영시켜야 한다.
2. Loyalty - 브랜드 충성도를 높여라!
온라인 게임의 특성상 모방이 쉬우며, 고객들의 전환비용역시 낮은 편이기 때문에 비슷한
형태의 게임이 새로이 출시될 경우 이는 넥슨에게 직접적인 매출 타격을 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실제로 중국내에서는 이러한 모방의 사례가 많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책을 반드시
세워야 한다.
그것은 바로 고객들의 충성도를 높이는 것이다. 유사게임을 통해서 얻을 수 없는 넥슨만의
가치를 생성시키고 이를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인식시켜 제품의 완성도를 높임은 물론 인지도
를 상승시켜야한다.
중국인들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신뢰가 생길 경우 그에 대한 브랜드 충성도가 매우 높아
지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고객의 충성도를 향상시켜야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모방의
방지와 기존고객의 이탈방지. 이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
3. Cooperation - 현지의 다양한 기업들과의 전략적 제휴.
온라인 게임시장의 최근 트렌드를 살펴보면, 홍보나 프로모션을 단독으로 진행하는 경우보
다, 다른 시장의 다양한 제품들과의 공동 마케팅이 두드러지게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온라인 농구게임인 Freestyle과 코카콜라의 공동마케팅, 축구게임인 위닝일레븐과 스포츠
브랜드의 대명사인 adidas의 공동마케팅등, 다양한 전략적 제휴를 통해 win-win전략을 성공
시키는 사례가 늘고 있다.
넥슨이 중국 현지의 기업들과 이러한 전략적 제휴를 통한 공동 마케팅을 시행하게 될 경우
외국게임회사라는 이미지를 탈피하여 더욱 친근하게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며, 포털과 4대 매체(TV,라디오,잡지,신문)에만 그치게 될 수 있는 광고채널을 더욱 다양
하게 확대시킬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3가지 제언들의 밑바탕에는 글로벌 마케팅 조사가 밑바탕이 되어야한다.
제품과 서비스의 현지화 달성과 브랜드 충성도의 상승을 위해서는 더욱 세밀한 고객니즈의
파악이 필요하며 전략적 제휴를 위해서는 중국 내 제휴업체들의 파악과 그 효과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R&D부서에만 국한된 조사가 아닌
기업 전체적 측면에서의 마케팅 운용 방안에 대한 전략이 세워져야 함은 물론 모든 기업
내부의 직원들 또한 글로벌 마케팅 조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그에 초점을 맞추어 모든 분석
과 전략을 시행하도록 관리되어야 한다.

추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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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30페이지
  • 등록일2013.03.12
  • 저작시기2014.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334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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