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회와_성경교수_기말_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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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목회와_성경교수_기말_레포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본론

제1장 교육목회와 성경교수
1. 현대교회와 학교의 교육문제
2. 교육목회 개혁주의적 입장.
3. 교육목회적 교수방법
3.1 사라리틀의 교수 방법론
3.2 코메니우스의 교수-학습 이론
4.코메니우스의 범교육/범교사(Didactica magna)
5.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과 목회철학


제2장 신앙공동체와 신학적 해석
1. 신앙공동체의 이해
2. 실천신학의 본질적 요소들에 대한 이해
3. 신앙 공동체에 있어 실천적 방법론
4. 공동체 형성에 관한 결론
5. 공동체에 있어서 목회자의 역할과 특징

제3장 교육 커리큘럼의 이해
1. 기독교 교육 커리큘럼의 역사적 고찰
2. 교회교육을 위한 커리큘럼(curriculum)의 이해
: 마리아 해리스의 교육목회 커리큘럼 중심으로
2.1. 교회교육에 있어서 교육의 이해.
2.2. 커리큘럼의 최근동향.
2.3. 교회커리큘럼의 개념과 의미
2.4. 교육 커리큘럼의 실제

Ⅲ. 결론 및 교육목회 커리큘럼 제안

본문내용

서 코메니우스의 범지사상과 범교사 이론, 그리고 그의 교육 사상과 목회 철학을 되짚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제 2장에서는 신앙공동체와 신학적인 해석 해석보다는 해설이 낫겠다.
을 살펴보았고, 또 교육목회를 이해하기 위해서 신앙공동체적 이해를 필요로 했다. 또한 교육목회는 곧 실천신학이기에 본질적 요소들에 대한 이해를 얻기 위해 교육목회에 있어서 교과서라 할 수 있는 J.N 폴링/D.E 밀러의 [교역실천론]중심으로 풀어보았다. 그리고 그 형성과 공동체에 있어서 목회자의 역할과 그 특징에 대하여 성찰하고 반성하고 돌아보는 기회를 가져보았다.
제3장에서는 교회 커리큘럼 중심으로 이해를 하기 위해 마리아 해리스의 [회중형성을 위한 교육목회 커리큘럼] 중심으로 풀어헤쳐 보았다. 또한 기독교 교육 커리큘럼의 역사를 이론적으로 체계화 해보고 이제는 교회 교육을 위한 이론이 아닌 실제적이고 실천적인 커리큘럼으로서 이해하기 위해서 교회교육의 이해와 커리큘럼의 최근 동향들, 그리고 교육커리큘럼의 실제를 주의깊게 있게 살펴보는 기회를 가졌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도 폭넓은 교육목회의 이론과 그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하며 접목시킬지에 대한 정리가 되지 않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그러나 적어도 교육목회 커리큘럼에 있어서 어떤 방향과 주제로 이끌어 나아갈 것인지에 대한 희미한 느낌을 받는다.
2008년도 교육목회 커리큘럼에 있어서 몇가지 제안들이 있다. 그래서 3가지 제안을 하고 마치고자 한다.
1. 주주에 교리 교육의 확대이다.
칼빈은 교리교육 목회의 중심으로 커리큘럼을 짰다. 오늘날 목회 철학이 분명한 교회들을 제외하고는 교리교육을 찾아볼수 없는 실정이다. 교리라는 것이 그저 딱딱하고 낡아빠졌다는 강한 이미지 때문일 것이다. 이에 교리라는 것은 코메니우스의 말처럼 가장 쉽고 빠르고 단순하며 재미있게 교육되어야 할 것이다. 교리라는 것은 교회 건설의 중요한 뼈대인데 오늘 날의 교회가 다시 회복하기 위해서는 교리교육 커리큘럼을 통한 신학적 기반을 개교회가 다시 닦는 것이다.
이 교리교육을 위해서 주중에 1회 실시하되 되도록 간략하고 쉬운 주제로 학교와 마찬가지로 숙제를 내어주고 상벌제도를 잘 활용하여 시도를 해보아야 겠다.
2. 매주 교육목회 커리큘럼을 위한 평가 모임이다.
이것은 그리스도 안에서 신뢰와 사랑이 있는 공동체 모임의 형성이다. 이시대에 하나님의 형상 회복의 비전을 갖고 잇는 사람들이라면 어느 누구에게라도 오픈되어 있는 공동체를 만드는 것이다. 이 공동체는 권위주의를 배격한다. 그리고 어떠한 비판과 지적도 넓은 마음과 통찰로 품어줄 수 있는 것이 회원의 자격이 될 것이다.
사역지는 온통 경험과 기록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험이 다시 평가되고 재형성되는 일들이 부족하다. 믿음은 은혜로 사역은 철저한 평가와 십자가를 지고 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비난과 실수가 무서워서 피할 것이다. 아니면 평가와 재형성을 위해 용기를 가지고 도전할 것이냐의 문제이다.
따라서 과감하게 평가하고 평가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새로운 대안과 실천으로 성장하는 공동체가 될 것이다.
3. 마지막 세 번째는 교사훈련 커리큘럼이다.
개 교회 마다 교사 커리큘럼이 부족하다. 앞에서 말했다 싶이 코메니우스도 물론 범교사론에서 교사의 중요성을 말했다. 그런데 우리가 자칫 잘못하면 교사는 더 이상 배울게 없으며 혹은 조금만 부족한 부분을 채우면 된다는 식의 타성에 젖어 있다. 몰론 목사도 마찬가지로 누군가가 지적해 주지 않으면 타성에 젖게 되고 자신은 아무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게 된다. 그러므로 목사로부터 교사까지 전부가 초심을 가지고 일 년에 2번 정도 교사훈련 캠프를 마련하여 동일하게 참석하고 결과를 공유하는 프로그램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습관적인 2/3일의 교사학교를 뒤로하고 지속적인 교사 훈련이다. 매주 1회 이상으로 교사훈련을 실시하여 교사의영성과 교사의 전문화를 위해 도전을 해야 하는 것이다.
-맺는말.
논문을 쓰면서 교사교육의 중요성과 더불어서 과연 어떤 교사를 세울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철처하게 시작되었다. 그만큼 목회자도 교사로서 중요하며 목회자 스스로 어떤 교사가 되고 어떤 교육을 할것인가에 대한 깊은 질문들은 지금의 목회현장에서도 그리고 앞으로 주님 오실 날까지에도 끊임없이 되묻고 되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한 질문과 성찰이 공동체의 형성과 재형성에 중요한 발단과 구상을 기여하는 하나님 창조의 거룩한 모방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살아있는 목회경험의 현장에서 뼈대가 되는 교역실천의 바탕위에 마치 예술적 건물을 건설하듯 교육목회 커리큘럼을 제안하고 이 모든 것을 코메니우스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교육이 될 때 우리의 목회현장은 더욱 풍성한 열매를 맺는 장이 될것이라고 생각한다.
------- 참고 문헌 --------
-도서류
[교역실천론], J.N.폴링/D.E 밀러, 박근원 옮김, 대한기독교출판사,
[교육목회 커리큘럼], 마리아 헤리스, 고용수 옮김, 한국장로교 출판사,
[기독교 교육 교수방법론], 사라 리틀, 사미자 옮김, 한국장로교 출판사
[코메니우스의 범교육학],클라우스 샬러, 정일웅 역
[한국교회와 실천신학],정 일웅, 2005, 이레서원, 4부, 제3장,
[요한 아모스 코메니우스], 파이트-야코부스 디터리히 ,최진경 옮김, 지만지, 2008
[대교수학], 요한 아모스 코메니우스, 정일웅 옮김, 창지사
-논문-
칼빈의 교리교육과 교육목회, 정일웅,신학지남사, 신학지남 1990년 봄호(통권 제223호)
최진경, 코메니우스 연구동향과 그의 사상의 한국에서의 적용
영성교육의 모델과 지도력, 임영택,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제13집, 2006. 4
역사적으로 살펴본 기독교 교육커리큘럼 이론 분석, 김희자, 신학지남사, 신학지남 1987년 겨울호(통권 제214호), 1987. 12
현대 교회와 교회 학교 교육,은준관,대한기독교서회, 기독교사상 1980년 10월호(통권 제268호), 1980. 10, pp. 10 ~ 20 (11pages)
-학술자료책자-
2008 제5회 코메니우스 학술 심포지엄 : 교회 신앙지도와 신앙교수법, 한국 코메니우스 연구소
  • 가격4,000
  • 페이지수22페이지
  • 등록일2013.03.15
  • 저작시기2008.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343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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