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교육사 -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교육, 중세의 교육, 문예부흥기와 종교개혁기의 교육, 근대교육의 태동: 17~18C의 교육, 근대교육의 발전: 19C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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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교육사 -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교육, 중세의 교육, 문예부흥기와 종교개혁기의 교육, 근대교육의 태동: 17~18C의 교육, 근대교육의 발전: 19C의 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 6장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교육

2. 고대 그리스 교육
4) 후기 아테네 교육

3. 그리스의 교육사상가
1) 소크라테스(Socrates, B.C. 469~399)
2) 플라톤(Platon, B.C. 427~342)
3)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B.C 384~322)

4. 로마의 교육
1) 로마의 교육
3) 로마의 교육사상


제 7장 중세의 교육

2. 기독교와 기독교 교육
1) 기독교의 지배
2) 교회부설 학교
3) 수도원 학교
4) 스콜라 철학

3. 봉건제도와 기사교육
2) 기사교육

4. 시민교육의 발달
2) 시민교육의 발달
3) 도제교육제도

5. 대학의 발달
1) 대학의 기원
2) 대학 운영체제의 발달


제 8장 문예부흥기와 종교개혁기의 교육

1. 문예부흥기의 인문주의 교육
1) 문예부흥
2) 인문주의 교육
3)인문주의 교육 운동의 전개

2 종교개혁과 운동
1) 종교개혁
2) 종교개혁과 인문주의 운동
3) 루터의 교육적 이상
4) 개신교 교육의 발달
5) 구교의 교육


제 9장 근대교육의 태동: 17~18C의 교육

1. 실학주의 교육
2) 실학주의 교육사조의 전개
3) 실학주의 교육사조의 특징
4)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 – 근대교육의 아버지
2)로크의 교육사상

3. 자연주의 교육사상
1) 자연주의
2) 루소의 교육사상

4. 교육제도의 발달
1) 보통교육제도의 성립
2) 국가교육체제의 발달


제 10장 근대교육의 발전: 19C의 교육

1. 신인문주의 교육
1) 19C의 상황
2) 신인문주의

2. 계발주의 교육사상
1) 칸트의 교육사상
2) 페스탈로치

3. 국가주의 교육사상
1) 국가주의
2) 피히테
3) 독일의 교육개혁

4. 헤르바르트의 교육학
2) 교육사상

5. 프뢰벨의 관념론적 교육사상
!) 생애
2) 교육사상

본문내용

인격을 형성하는 일은 학생의 사고권을 확충하는 데서 시작
도덕적으로 올바른 행동을 행동을 반복하다 보면 도덕적 의지가 생긴다
관리 - 아동이 아직 자신의 본능적 욕구나 행동을 스스로 조절하지 못할 때 외부적 권위의 힘으로 규제하는 것
- 적극적인 방법: 과제를 주어 질서 유지, 소극적인 방법: 감시, 금지, 명령, 처벌 등의 아동의 욕구 억제
훈련 - 직접적으로 아동의 정서와 도덕성을 도야하는 방법, 영속적이고 아동의 내면에 적극적인 영향을 주는 것
(3) 표상심리학과 통각이론
사고권: 관념들의 덩어리
영혼: 개개인의 경험의 결과로 생긴 정신상태, 우리가 획득하여 가지게 된 관념 또는 표상들의 총화
표상: 우리의 영혼 속에 들어와 있는 사물이나 사건의 상, 우리의 인식을 구성하는 내용물
기억표상: 바깥의 감각자극이 소멸되어도 지각의 흔적은 남게 되는 것
일체의 관념은 시간과 경험의 산물
의식역: 의식의 문턱 - 억제, 방해, 결합, 재생 등의 상호작용을 하며 의식역의 위로 떠오름
통각작용: 억제, 방해, 결합, 재생 등의 상호작용
- 세 가지 법칙: 동류관념 상종, 상이관념 혼재, 반대관념 배척
(4) 다면적 흥미
어떤 형식의 지식이든지 그것이 학생의 인격에 영향을 미치려면 거기에는 반드시 흥미가 수반
어떤 대상에 흥미를 갖는다는 것은 거기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는 뜻
- 원초적 주의: 강한 자극에 무의식적으로 주의를 기울이게 되는 경우
- 통각적 주의: 우리의 의식이 특정 대상에 선택적으로 주의를 기울이는 것
지적인 흥미 - 경험적 흥미, 사변적 흥미, 심미적 흥미
윤리적 흥미 - 공감적 흥미, 사회적 흥미, 종교적 흥미
학교교육은 다면적 흥미를 길러 주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 역사영역: 역사와 문학, 윤리적 흥미를 길러주기 위함
- 과학영역: 자연, 지리, 수학, 지적 흥미를 길러주기 위함
- 실제적 활동: 수공훈련 → 손으로 하는 작업 포함
(5) 교수이론
전심: 마음이 하나의 대상에 집중, 그 대상을 제외한 다른 것들은 의식의 관심에서 사라짐
치사: 전심의 과정을 통하여 파악한 대상을 이미 마음속에 들어 있는 다른 관념들과 비교하면서 조정하고 관계를 맺는 과정
교수활동이 따라야 할 과정 - 명료, 연합, 계통, 방법 → 칠러 - 분석, 종합, 연합, 계통, 방법
→ 라인 - 준비, 제시, 연합, 총괄, 응용 ⇒ 헤르바르트 학파의 5단계 교수법
5. 프뢰벨의 관념론적 교육사상
!) 생애
유치원의 창시자로서 유아교육의 가치를 형이상학적 차원에서 이론화
2) 교육사상
세계를 하나의 통일체로 파악하는 관념론자
“만물은 신 안에서 합일을 이루고 있다.”→ 만유재신론자
교육은 아동 내면에 있는 신적 성질을 발전시키는 과정 → 발현설
자신의 교육기관을 ‘아이들의 정원(Kindergarten, garden of children)\' 이라고 명명
- 교육이 정원의 나무를 키우듯이 아이들 내면에 있는 잠재 가능성을 발현시키는 일이라고 생각
‘자기활동’과 ‘자발성’은 프뢰벨 교육원리의 핵심
‘직관’과 ‘놀이’로 자기 본성이 발현
- 직관: 아동이 주위를 관찰하여 자발적으로 외부세계를 받아들이는 것
- 놀이: 내면의 본성을 밖으로 표현하는 것
- 아이들은 사물을 가지고 놀면서 그것을 자기 것으로 만든다(직관). 그러면서 그 사물에 자신의 생각을 투사하여 다른 상징으로 변형시킨다(놀이).
유치원 교육의 내용: 은물과 작업, 정원 가꾸기와 동물 돌보기, 게임과 노래
- 은물: 아동이 사물의 질서와 자연의 법칙을 직관하고 신의 존재를 인식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기 위한 놀잇감,
프뢰벨이 제작, 신의 은혜로운 선물이라는 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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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3.23
  • 저작시기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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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357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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