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론 - 고운 최치원
II. 최치원의 생애
III. 최치원의 학문과 사상
IV. 최치원의 교육사상 특징
V. 결론 - 최치원에 대한 요약
VI. 참고문헌
II. 최치원의 생애
III. 최치원의 학문과 사상
IV. 최치원의 교육사상 특징
V. 결론 - 최치원에 대한 요약
VI.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그러나 풍류를 말하는 과정에서 도교의 무위자연, 수련 등에 관한 뚜렷한 내용을 기록함이 없이 신선에 대한 비유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 정도에 불과하다.
IV. 최치원의 교육사상 특징
최치원의 교육사상을 살펴보려면 그의 유, 불, 도의 사상에 기초하여 검토해야 한다. 그는 유교교육을 위해 국학과 독서삼품과 설치를 강조했다. 이것은 학문에 의한 인재의 등용을 위한 것이며 진골 중심의 세습적인신분제를 개혁하는 길이었다. 세습적인 신분제로 인해 중앙 귀족의 부패와 사회기강이 문란해졌다. 이에 최치원은 당의 새로운 문물을 배우고 돌아와 유교적 이상정치를 실현하려고 했다. 그러나 그의 뜻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는 이러한 상황으로 불교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최치원은 공자와 석가는 다 같이 진리를 아는 성인으로 보았다. 공자와 석가가 말한 바는 다르지만, 결과적으로는 한 법이며 진리를 아는 성인으로 지극한 도를 말할 수 있어 유불의 합일을 고인의 말을 빌어 강조했다. 유불의 내용을 비유함에 삼외를 삼귀, 오상을 오계에 각각 비유했다. 이와 같이 고운은 도는 동일하되 도달하는 방법이 다를 뿐이라고 하고, 어느 것이 옳은가 하는 것보다는 진리가 어디에 있는가를 탐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그는 자신을 유학자로 자처하면서 유교의 복고적이고 실천적인 점과 시세에 따라 변용될 수 있는 융통성을 강조했다. 불교에서는 상당한 정도의 사상적 체계를 가지고 불, 법, 승의 삼보에 관한 내용과 수행, 교화를 강조하고 있다. 도교는 고변의 휘하에 있을 때,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지만, 사상적인 체계성은 보이지 않는다. 이러하듯, 최치원은 유학자로서 당과 신라에서 정치적 경륜을 펴 보려고 하였으나 실패하자 정치에 뜻을 두지 않고 학문에 정진했다. 이대 불교에 접하게 되어 유교에 없었던 종교적인 면을 각성함으로서 선승들과 교류하고 불교관계 서적을 저술했다.
V. 결론 - 최치원에 대한 요약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최치원은 문장가, 사상가, 학자이며 명필가였다. 그는 신라 말의 사상적 혼융을 드러낸 대표적인 학자이며 유, 불의 시비를 떠나 진리를 추구하려는 마지막 지성인으로 신라의 전통과 사상을 국내외에 과시한 인물이었다. 당시 혼란한 신라의 신분제를 개혁하였으며 학문에 의한 개방적인 인재등용에 있어서 객관적인 방법으로 생각하고, 신라의 독서삼품과를 통한 체계적인 학교교육을 강조했다. 최치원은 신라는 물론, 당나라에까지 한문학으로 국위를 떨친 최초의 학자이다.
그는 유교이념의 전파자로서 뿐만 아니라, 경학자, 한문학자, 예술가, 불교사상 연구자로서의 위치도 대단했다. 그러나 변혁이 요구되는 사회개혁에 행동하는 지식인이라기보다는 모순된 신분제 사회를 개혁하는데 고뇌한 지식인이었다.
VI. 참고문헌
중국의 최치원 연구, 조성환 저, 심산, 2009
최치원 연구, 이재운 저, 백산자료원, 1999
사회사상 연구, 장일규 저, 신서원, 2008
고운 최치원의 시문학, 고운국제교류사업회 저, 문사철, 2011
고운 최치원의 철학사상, 최영성 저, 문사철, 2012
IV. 최치원의 교육사상 특징
최치원의 교육사상을 살펴보려면 그의 유, 불, 도의 사상에 기초하여 검토해야 한다. 그는 유교교육을 위해 국학과 독서삼품과 설치를 강조했다. 이것은 학문에 의한 인재의 등용을 위한 것이며 진골 중심의 세습적인신분제를 개혁하는 길이었다. 세습적인 신분제로 인해 중앙 귀족의 부패와 사회기강이 문란해졌다. 이에 최치원은 당의 새로운 문물을 배우고 돌아와 유교적 이상정치를 실현하려고 했다. 그러나 그의 뜻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는 이러한 상황으로 불교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최치원은 공자와 석가는 다 같이 진리를 아는 성인으로 보았다. 공자와 석가가 말한 바는 다르지만, 결과적으로는 한 법이며 진리를 아는 성인으로 지극한 도를 말할 수 있어 유불의 합일을 고인의 말을 빌어 강조했다. 유불의 내용을 비유함에 삼외를 삼귀, 오상을 오계에 각각 비유했다. 이와 같이 고운은 도는 동일하되 도달하는 방법이 다를 뿐이라고 하고, 어느 것이 옳은가 하는 것보다는 진리가 어디에 있는가를 탐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그는 자신을 유학자로 자처하면서 유교의 복고적이고 실천적인 점과 시세에 따라 변용될 수 있는 융통성을 강조했다. 불교에서는 상당한 정도의 사상적 체계를 가지고 불, 법, 승의 삼보에 관한 내용과 수행, 교화를 강조하고 있다. 도교는 고변의 휘하에 있을 때,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지만, 사상적인 체계성은 보이지 않는다. 이러하듯, 최치원은 유학자로서 당과 신라에서 정치적 경륜을 펴 보려고 하였으나 실패하자 정치에 뜻을 두지 않고 학문에 정진했다. 이대 불교에 접하게 되어 유교에 없었던 종교적인 면을 각성함으로서 선승들과 교류하고 불교관계 서적을 저술했다.
V. 결론 - 최치원에 대한 요약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최치원은 문장가, 사상가, 학자이며 명필가였다. 그는 신라 말의 사상적 혼융을 드러낸 대표적인 학자이며 유, 불의 시비를 떠나 진리를 추구하려는 마지막 지성인으로 신라의 전통과 사상을 국내외에 과시한 인물이었다. 당시 혼란한 신라의 신분제를 개혁하였으며 학문에 의한 개방적인 인재등용에 있어서 객관적인 방법으로 생각하고, 신라의 독서삼품과를 통한 체계적인 학교교육을 강조했다. 최치원은 신라는 물론, 당나라에까지 한문학으로 국위를 떨친 최초의 학자이다.
그는 유교이념의 전파자로서 뿐만 아니라, 경학자, 한문학자, 예술가, 불교사상 연구자로서의 위치도 대단했다. 그러나 변혁이 요구되는 사회개혁에 행동하는 지식인이라기보다는 모순된 신분제 사회를 개혁하는데 고뇌한 지식인이었다.
VI. 참고문헌
중국의 최치원 연구, 조성환 저, 심산, 2009
최치원 연구, 이재운 저, 백산자료원, 1999
사회사상 연구, 장일규 저, 신서원, 2008
고운 최치원의 시문학, 고운국제교류사업회 저, 문사철, 2011
고운 최치원의 철학사상, 최영성 저, 문사철,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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