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일본인의 종교관
주제에 대한 문제 제기
1. 근대의 일본종교에 대해서
1) 국가신도
2) 근대의 기독교
3) 불교의 근대화
2. 오늘날의 일본종교
3. 일본인의 무 종교적 '종교'개념
4. 현세중심주의와 일본인의 마음
결 론
주제에 대한 문제 제기
1. 근대의 일본종교에 대해서
1) 국가신도
2) 근대의 기독교
3) 불교의 근대화
2. 오늘날의 일본종교
3. 일본인의 무 종교적 '종교'개념
4. 현세중심주의와 일본인의 마음
결 론
본문내용
서 살펴보았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지금 현세중심적인 무종교적인 종교관이 일본인들 사이에 자리 잡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전후에 지금까지 일본의 사상적, 정신적 기본이던 천황제가 사실상 그 전까지 유지해오던 지위를 완전히 상실하고 (전후에 사카구치 안고는 ‘천황폐하에게 바치는 글’에서 천황은 그 인간적 능력과 인격에 합당한 존경을 받아야만 한다고 이야기 하는 것을 보면 이미 천황은 국민에게 절대적인 존재로서의 위치를 상실했다고 볼 수 있다.) 난 후에 오는 허무감, 허탈감이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 하고 생각했다. 그리고 신도는 신도대로 불교는 불교대로 또 기독교는 기독교대로 하나의 문화로서 사회의 여러 곳에 뿌리내리고 있고 그 각각의 종교대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을 보고는, 일본의 종교는 신앙으로서의 종교라기보다는 일종의 익숙하고 거부감 없는 생활의 양식이라는 생각했다.
참고자료
- 참고자료 : 일본의 종교 (무라카미 시게요시 / 2008년/ 지만지)
상대와 절대로서의 일본(박규태 / 2005년 / 제인엔씨)
- 참고 사이트 : 가우리 학문공동체 네이버 블로그
http://cafe.naver.com/gaury.cafe
참고자료
- 참고자료 : 일본의 종교 (무라카미 시게요시 / 2008년/ 지만지)
상대와 절대로서의 일본(박규태 / 2005년 / 제인엔씨)
- 참고 사이트 : 가우리 학문공동체 네이버 블로그
http://cafe.naver.com/gaury.ca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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